[한경에세이] 삶에서 가장 중요한 덕목은 정직
-
기사 스크랩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권영범 영림원소프트랩 사장
![[한경에세이] 삶에서 가장 중요한 덕목은 정직](https://img.hankyung.com/photo/202401/07.35475543.1.jpg)
정직해서 단기적으로 손해를 보는 경우가 종종 있다. 잘못을 정직하게 자신의 탓으로 인정하는 것이 두려울 수도 있다. 두려움을 극복하고 정직하게 행동하려면 용기가 필요하다. 이렇게 자신을 지속해서 이겨내면, 작은 용기가 차곡차곡 쌓여 점점 더 큰 용기로 자라난다.
반대로 ‘바늘 도둑이 소도둑 된다’는 말처럼, 한 번 거짓을 말하기 시작하면 점점 더 거짓말이 늘어난다. 부정직이 습관이 되면, 나이가 들수록 거짓이 늘면서 에너지를 긍정적·건설적으로 활용할 수 없다. 에너지를 낭비하기 때문에 불행해질 확률이 높아진다. 그래서 부모의 책무 중 으뜸은 아이를 정직하게 키워내는 일이라고 할 수 있다.
사람은 누구나 실수하거나, 의도치 않게 일을 잘못 처리하는 경우가 있다. 이때 반성하고 개선 방안을 고심하면서 성장한다. 그런데 그 순간을 모면하기 위해 거짓 보고를 하면, 그 이후부터는 온통 제 생각과 에너지를 거짓이 탄로 나지 않도록 하는 데 먼저 쓰게 된다.
조직의 경영을 책임지는 사람의 첫 번째 책무는 신뢰를 기반으로 한 정직한 조직문화를 확립하는 일이라고 생각한다. 이를 바탕으로 조직 내의 소통이 활성화해 창의적인 협업이 증진되고 개인의 지속적 성장이 이뤄지는 등 조직 발전의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 갈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