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유튜브, 국내 이용자 1위 모바일 플랫폼 등극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2위로 밀린 카톡, 무료 서비스 종료 등 논란
    유튜브, 국내 이용자 1위 모바일 플랫폼 등극
    스마트폰을 통한 인터넷 이용이 대세인 가운데 국내 사용량 1위의 모바일 플랫폼의 지위가 카카오톡에서 유튜브로 바뀌었다.

    3일 모바일 빅데이터 기업 아이지에이웍스의 모바일인덱스 데이터에 따르면 유튜브는 작년 12월 MAU(월간 활성 이용자 수) 4천565만명으로 전체 1위를 차지했다.

    MAU는 한 달에 1번 이상 서비스를 쓴 이용자 수를 의미한다.

    2020년 5월 스마트폰 양대 운영 체제인 안드로이드(구글)와 iOS(애플)를 통합한 모바일인덱스 데이터가 집계되기 시작한 이래 매달 MAU 1위를 차지했던 카톡은 지난해 12월 4천554만명에 그쳐 처음으로 2위로 밀려났다.

    지난달 MAU는 유튜브(4천547만명)와 카톡(4천525만명)의 격차가 22만명으로, 작년 12월(11만명)의 두 배로 더욱 벌어졌다.

    애초 지난해 12월 MAU는 카톡이 유튜브를 근소하게 앞선 것으로 조사됐으나 iOS 데이터 추정치 생성 방법에 대한 업데이트로 수치와 순위가 바뀌었다.

    아이지에이웍스는 "iOS 사용량 학습·추정 기술을 개선한 결과"라며 "지표 개선뿐 아니라 변화하는 모바일 시장의 트렌드를 반영할 수 있도록 업그레이드했다"고 설명했다.

    국내 모바일 플랫폼 1위 권좌에 오른 유튜브는 탄탄한 이용자를 기반으로 가장 대중적으로 성장한 영상 플랫폼이다.

    간결한 편집 방식과 짧은 호흡의 영상(쇼츠)이 Z세대(1990년대 중반에서 2000년대 초반에 걸쳐 태어난 세대)를 비롯한 이용자들을 끌어들이는 강력한 요인으로 평가받는다.

    유튜브, 국내 이용자 1위 모바일 플랫폼 등극
    무엇보다도 카톡의 MAU를 역전할 수 있었던 배경은 30대 사용자의 모바일 이용 패턴 변화에 있다.

    지난해 8월까지만 하더라도 연령대별 MAU는 10대 이하와 20대에서는 유튜브가, 30대 이상에서는 카톡이 1위를 나타냈다.

    그러나 9월부터는 5개월 연속으로 유튜브가 30대에서 MAU 1위를 차지했다.

    유튜브는 이미 국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 월간 총사용 시간에서는 카톡과 네이버를 한참 앞지르며 격차를 더욱 벌리고 있다.

    지난달 국내에서 모바일로 유튜브를 본 총사용 시간은 약 19억5천만 시간으로 20억시간을 눈앞에 뒀다.

    2위 카톡(5억5천만 시간)과 3위 네이버(3억7천만 시간)의 각각 3배, 5배가 넘는 수준이다.

    이와 관련, 양대 토종 플랫폼인 카카오와 네이버의 서비스가 그간 눈앞의 이익에 급급하거나 논란을 초래하는 모습을 보이며 위기를 자초했다는 비판도 나온다.

    카톡의 경우 2011년부터 무료로 지원했던 '이모지'(그림 아이콘) 116개 가운데 82개를 최근 별다른 공지도 없이 없애면서 이용자들의 강한 반발을 샀다.

    카카오는 나머지 34개의 이모지도 없앨 방침이었다가 이용자들로부터 부정적인 반응이 이어지자 116개의 이모지를 원래대로 다시 서비스하기로 했다.

    한 이용자는 "결국 유료로 판매하는 이모티콘의 판촉을 위한 것 아니었겠느냐"고 꼬집었다.

    유튜브, 국내 이용자 1위 모바일 플랫폼 등극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달 탐사 10배' 인류 최대 프로젝트…AI 인프라 투자 공식 바뀐다

      빅테크 기업들이 인공지능(AI) 주도권을 잡기 위해 인류 역사상 유례없는 규모의 자본 투자를 단행하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MS), 알파벳(구글), 메타, 아마존 등 4대 기업의 올해 자본지출(CAPEX) 합계는 6...

    2. 2

      약국 문 닫았는데 어쩌나…명절 연휴 '응급상황' 꿀팁

      명절 음식은 평소 먹는 것보다 기름지다. 자칫 위생관리에 소홀하거나 과식하면 장염에 걸리기 쉽다. 주변 병원이나 약국 상당수가 문을 닫는 명절, 이런 응급상황이 생기면 어떻게 해야 할까. 미리 피할 수 있는 방법이 ...

    3. 3

      우주비행사 4명 합류…국제우주정거장 정상인원 체제 복귀

      우주비행사 4명이 탄 스페이스X 우주선이 지구 궤도를 돌고 있는 국제우주정거장(ISS)에 도착했다고 14일(현지시간) 영국 가디언이 보도했다. 앞서 일부 인원의 조기 귀환으로 우주비행사 3명만 남게 됐던 ISS의 연...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