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대전참여연대 "의정활동비 사용내역 공개 규정 만들어야"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대전참여연대 "의정활동비 사용내역 공개 규정 만들어야"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참여연대)는 7일 지방의회의 의정활동비 인상 움직임과 관련해 "활동비를 인상하려면 사용내역을 공개하는 규정을 만드는 것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참여연대는 "비과세로 소득세를 따로 내지 않는 의정활동비 사용 내역을 공개하는 조례를 제정한 지방의회는 없다"면서 "과세를 하지 않으니 의정활동비를 월정수당과 같은 급여 개념으로 사용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의정활동비 증액은 지방의회의원 지급범위 현실화가 주된 이유"라면서도 "인상에 대한 근거 없이 의정비 현실화만 외치는 것은 허황된 구호일 뿐"이라고 덧붙였다.

    이들은 "지방의원 의정비 인상 이야기가 나올 때마다 지방의원 영리행위가 거론된다"며 "별도의 영리행위를 하면서 의정활동비를 인상하는 것은 시민 입장에서 이해하기 어렵다"고 비판했다.

    또 "다양한 목소리와 관점이 담긴 공청회 및 여론조사가 필요하다"며 "지방의회의 투명성과 신뢰도 회복을 위해 실효성 있는 의정비 인상 논의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앞서 지난해 12월 지방자치법 시행령이 개정되면서 대전시의회는 기존 150만원에서 200만원으로, 기초의회인 5개구의회는 110만원에서 150만원까지 각각 의정활동비를 상향할 수 있게 됐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류시원 19살 연하 아내, '100억원 소개팅' 했다…수수료 10억원 '깜짝'

      배우 류시원의 19세 연하 아내 이아영씨가 과거 자신의 최악의 소개팅 경험을 공개해 화제가 됐다.서울 강남 대치동에서 수학강사로 활동하는 이씨는 지난 2023년 3월 자신이 소속된 온라인 강의업체 이투스 유튜브 채널...

    2. 2

      중앙대 로스쿨 원장에 정홍식

      한국 정부와 미국계 사모펀드(PEF) 론스타 간 4000억원대 투자자-국가 분쟁해결(ISDS) 중재 판정 취소 결정 과정에서 법무부 실무단을 이끈 정홍식 법무부 국제법무국장(사진)이 중앙대 법학전문대학원장으로 자리를...

    3. 3

      "여기 컬러렌즈 꼈는데"…식약처, 일부 콘택트렌즈 제품 판매 중단

      시중에서 판매되는 소프트 콘택트 컬러렌즈 일부가 판매 중지된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해당 모델을 회수 조치할 예정이다.식품의약품안전처는 1일 의료기기제조업체 '디케이메디비전'이 제조한 '다비치 렌...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