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유틸렉스, 항체치료제 103 중국 특허 등록 완료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미국, 러시아 이어 중국까지 특허 확장
    유틸렉스 유연호 사장
    유틸렉스 유연호 사장
    유틸렉스가 항체치료제 103의 중국 특허 등록을 완료했다고 8일 밝혔다.

    이번에 유틸렉스가 취득한 103 특허는 ‘항 인간 VSIG4 항체 및 이의 용도(Anti-Human VSIG4 and Uses Thereof)’로 등록됐다.

    앞서 미국과 러시아에서 특허 등록을 마친 103은 이번 중국까지 권리를 넓히면서 사업 영역을 확장할 수 있게 됐다.

    103은 대식세포 및 킬러T세포를 동시에 공략하는 이중 기능 항체치료제이다. 종양미세환경(TME)에서 면역억제성 대식세포(M2)가 T세포를 억제하는 것을 차단한다. 동시에 면역억제성 대식세포(M2)를 면역활성화 대식세포(M1)로 변환시킨다. 이 과정을 통해 주변 면역세포(T세포, NK세포 등)도 활성화되면서 항종양 효과가 더욱 증대된다.

    지난해 7월부터 임상 1상에 돌입한 103은 작년 11월 미국 SITC에서 난소암 비임상 연구 결과를 발표하는 등 적응증 확장을 위한 연구도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유연호 유틸렉스 사장은 “각 파이프라인의 연구개발 및 임상 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특허권 확보”라면서 “주요 국가의 배타적, 독점적 권리를 적극적으로 확보하는 등 특허 전략에도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고 밝혔다.

    김유림 기자 youforest@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바이오 특화단지 잡아라" 지자체 각축전

      바이오 분야 국가 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조성 공모가 초읽기에 들어갔다. 전국의 광역·기초자치단체들은 저마다 지리적 이점과 인프라 시설을 바탕으로 최적지를 내세우며 유치전에 뛰어들었다. 바이오 첨단특화단지...

    2. 2

      삼성바이오로직스, 레고켐과 ADC 위탁개발 신규 계약

      삼성바이오로직스가 레고켐바이오사이언스와 항체약물접합체(ADC) 치료제 개발을 위한 협업에 나선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국내 ADC 대표주자로 꼽히는 레고켐바이오와 위탁개발(CDO)신규 계약을 체결했...

    3. 3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 아바스틴 시밀러 3상 투여 2월중 완료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의 두 번째 바이오시밀러 파이프라인인 HD204가 임상을 마치고 올해 상용화 준비에 본격 돌입한다.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는 글로벌 임상시험수탁기관(CRO) 아이큐비아에서 진행한 아바스틴 바이오시밀러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