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경기도-도의회, '평생교육국 폐지·국제협력국 신설' 놓고 충돌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道 "100조원 투자유치 위해 전담국 필요"…국힘 "도지사 치적 쌓기냐"
    여성가족평생교육위 "교육국 존치해야"…기획재정위는 안건 상정 않기로

    경기도가 평생교육국을 폐지하고 국제협력국을 신설하는 내용의 조직 개편을 추진하자 도의회가 반발하고 나섰다.

    경기도-도의회, '평생교육국 폐지·국제협력국 신설' 놓고 충돌
    15일 도가 도의회에 제출한 '행정기구 및 정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조직개편안)'을 보면 평생교육국을 없애고 평생교육사업, 도교육청 교육협력사업 등의 사무를 사회적경제국으로 넘긴다.

    또 대학유치 관련 사항은 미래성장산업국으로, 도서관 관련 사항은 문화체육관광국으로 각각 사무를 이관한다.

    대신 국제협력국을 신설해 경제투자실 소속인 국제경제협력과와 투자통상과 등 2개 과 업무를 넘겨 받는다.

    이에 대해 평생교육국을 소관하는 도의회 여성가족평생교육위원회는 입법예고 의견조회에서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하고, 현재 사회적경제국 소속인 청년기회과와 베이비부머기회과를 평생교육국으로 이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여성가족평생교육위원회 관계자는 "평생교육국 폐지에 여야 의원 대다수가 반대하고 있다"며 "고령화 사회에 평생교육 중요성은 더욱 높아지는 만큼 평생교육국을 존치하고 오히려 업무를 확장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번 조직개편안을 심의하는 도의회 기획재정위원회 지미연(국민의힘) 위원장은 "평생교육국을 폐지하고 국제협력국을 신설하는 이유와 근거를 명확히 제시해야 할 것"이라며 "투자유치와 국제교류 강화가 목적이라는데 김동연 지사의 치적을 쌓기 위한 것이 아닌지 의문이 든다"고 말했다.

    지 위원장은 "얼마 전 국제협력과장이 평생교육국장으로 승진했는데 조직개편안이 도의회에서 통과되면 평생교육국장을 국제협력국장으로 임명할 계획으로 안다"며 "이 부분도 도의회를 얕잡아 본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도 관계자는 "김 지사가 '임기 중 투자유치 100조원'을 역점적으로 추진하는데 전담부서 규모가 적어 국 신설을 검토하게 됐다"며 "국 신설 필요성에 대해 도의회를 설득하겠다"고 말했다.

    논란이 일자 기획재정위원회는 위원장과 양당 부위원장 합의로 오는 27일 회의의 상정 안건에서 조직개편안을 제외하기로 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얼음판 붙잡고 40분 버텼다"…저수지 빠진 60대 극적 구조

      15일 오후 3시31분쯤 강원 홍천군 남면 유치저수지에서 얼음낚시를 하던 60대 A씨가 물에 빠지는 사고가 발생했다."사람이 물에 빠졌다"는 인근 시민의 신고를 받고 출동한 소방 당국은 사고 발생 40여분 만인 오후...

    2. 2

      '고 최진실 딸' 최준희, 11살 연상 연인과 5월에 결혼

      배우 고(故) 최진실의 딸이자 인플루언서 겸 모델 최준희(23)가 11세 연상 비연예인 연인과 5월 결혼식을 올린다.15일 더팩트에 따르면 최준희는 오는 5월16일 서울 강남의 L호텔 그랜드 볼룸에서 결혼식을 올린다...

    3. 3

      박나래 주사이모 "앞에 선 '사랑한다'던 XXX"…前 매니저 저격

      다수의 연예인들에게 '불법 의료 행위' 등을 했다는 의혹에 휩싸인 이른바 '주사이모' A씨가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방송인 박나래와 직장 내 괴롭힘 등의 의혹을 두고 법적 공방...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