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총선시민네트워크 "원내·외 11명 공천 부적격…총 46명"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2차 공천반대 명단 발표…국힘 현역 5명 포함
    총선시민네트워크 "원내·외 11명 공천 부적격…총 46명"
    2024 총선시민네트워크(이하 총선넷)가 현역 의원 5명을 포함한 11명의 2차 공천 반대 명단을 발표했다.

    총선넷은 27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민의힘·더불어민주당 당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총 46명의 공천 반대 명단을 각 당사에 전달했다.

    지난 19일 현역 국회의원 35명이 포함된 1차 공천 반대 명단에 이어 이날은 현역 국회의원 5명과 원외 인사 6명이 추가로 지목됐다.

    현역 의원으로는 10·29이태원참사시민대책회의에서 제안한 국민의힘 윤재옥 원내대표와 이만희·전주혜·조수진·조은희 의원 등 5명이 꼽혔다.

    윤 대표를 제외하면 모두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특별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했다.

    원외 인사로는 김은혜 전 대통령실 홍보수석, 박민식 전 국가보훈부 장관, 원희룡 전 국토교통부 장관, 윤희숙 전 의원, 정승연 인천시당 위원장(이상 국민의힘)과 새로운선택 조성주 공동대표 등이 이름을 올렸다.

    이 중 가장 많은 단체에서 공천 부적격자로 꼽힌 후보는 원 전 장관으로 총 4개 단체로부터 지목됐다.

    국토부장관 재직 시절 제주 제2공항 강행, 국내 1호 영리병원인 녹지국제병원 추진, 건설 노동자 탄압, 전세사기특별법 저지와 여론 호도, 취약계층용 매입임대주택 실적 부진 등이 이유로 꼽혔다.

    총선넷은 ▲ 선정 사유가 중대하고 형평성에 맞는지, ▲ 반개혁 정책 추진 및 개혁 저지 과정에서 해당 후보자의 책임이 크거나 중요한 역할을 했는지 ▲ 여러 단체로부터 추천을 받았는지 등을 따져 명단을 정했다고 밝혔다.

    다음은 총선넷의 1·2차 공천배제 명단(가나다 순)
    ◇ 1차
    ▲ 국민의힘 강기윤 ▲ 더불어민주당 권칠승 ▲ 국민의힘 김기현 ▲ 국민의힘 김도읍 ▲ 더불어민주당 김병욱 ▲ 국민의힘 김성원 ▲ 국민의힘 김용판 ▲더불어민주당 김회재 ▲ 국민의힘 박대출 ▲ 국민의힘 박덕흠 ▲ 국민의힘 박성중 ▲ 무소속 박완주 ▲ 국민의힘 박정하 ▲ 국민의힘 박진 ▲ 국민의힘 배현진 ▲ 더불어민주당 신현영 ▲ 국민의힘 유경준 ▲ 국민의힘 유상범 ▲ 국민의힘 유의동 ▲ 국민의힘 윤두현 ▲ 국민의힘 윤상현 ▲ 국민의힘 이명수 ▲ 개혁신당 이원욱 ▲ 국민의힘 이종성 ▲ 국민의힘 이현승 ▲ 국민의힘 임이자 ▲ 더불어민주당 전혜숙 ▲ 국민의힘 정진석 ▲ 더불어민주당 정청래 ▲ 국민의힘 조경태 ▲ 국민의힘 주호영 ▲ 국민의힘 추경호 ▲ 국민의힘 태영호 ▲ 국민의힘 하태경 ▲ 더불어민주당 허영

    ◇ 2차
    ▲ 국민의힘 김은혜 ▲ 국민의힘 박민식 ▲ 국민의힘 이만희 ▲ 국민의힘 원희룡 ▲ 국민의힘 윤재옥 ▲ 국민의힘 윤희숙 ▲ 국민의힘 전주혜 ▲ 국민의힘 정승연 ▲ 개혁신당(새로운선택) 조성주 ▲ 국민의힘 조수진 ▲ 국민의힘 조은희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스폰녀 만나려면 月 1000만원"…남성 연락에 9000만원 '꿀꺽'

      조건 만남을 하는 이른바 '스폰녀'를 주선하겠다는 허위 광고글로 9000만원에 가까운 금액을 가로챈 남성이 징역형의 집행유예를 선고받았다. 이 남성은 채권 추심 허위 광고로 다른 피해자에게서 돈을 뜯어...

    2. 2

      연휴 뒤 尹 내란재판 1심 결론…대법원이 정한 사형 선고 요건은?

      설 연휴 직후 윤석열 전 대통령 등의 내란 우두머리 혐의 사건의 1심 선고가 이뤄진다. 한덕수 전 국무총리, 이상민 전 행정안전부 장관 등 윤석열 정부 국무위원들이 줄줄이 징역형을 선고받은 가운데 윤 전 대통령의 형...

    3. 3

      카카오 본사 폭파 협박…경찰특공대 등 출동, 특이사항 없어

      제주시 첨단과학기술단지에 있는 카카오 본사를 폭파하겠다는 온라인 협박 게시글이 확인됐지만 별다른 특이 사항은 발견되지 않은 것으로 파악됐다. 17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제주도 소방 당국 등은 전날 낮 12시5...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