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중흥 "건설사 채무보증액 증가, 신규 분양 늘어난 결과"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분양 완료 현장 채무보증액 반영…
    부실 위험과 관계 없어"
    중흥건설 사옥 전경. 사진=중흥그룹
    중흥건설 사옥 전경. 사진=중흥그룹
    중흥건설의 채무보증액이 2년 만에 4배 늘었다는 조사에 대해 중흥그룹이 부실 위험과는 관계가 없다고 해명했다.

    6일 기업데이터연구소 CEO스코어는 지난 2년 동안 대기업 계열 건설사의 채무 보증 규모가 23조원 이상 증가했다는 조사를 발표했다.

    이 조사에서 중흥건설은 채무보증액이 2021년 말 2566억원에서 2023년 말 1조3870억원으로 440.5% 늘어나 가장 큰 증가폭을 보인 것으로 집계됐다. 같은 기간 중흥토건의 채무보증도 8340억원에서 3조6794억원으로 341.2% 증가했다.

    건설사 채무보증이 늘어난 것은 신규 사업 증가로 해석할 수 있지만, 부동산 경기 침체로 사업이 지연될 경우 부실이 보증 제공자에게 전이될 가능성도 크다는 설명이 뒤따랐다.

    이에 대해 중흥그룹은 채무보증은 "신규 분양사업이 많아지면 자연스럽게 높아지는 수치"라며 "해당 조사에서 언급된 채무보증액은 대부분 분양이 완료된 현장에서 발생해 부실 위험과는 관계가 없다"고 선을 그었다.

    그러면서 "건설사 채무보증은 중도금 대출 보증과 분양 보증, 하자보수 보증 등 입주 예정자들을 위한 보호 장치 마련에 활용되는 것이 일반적"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2022년 기준 중흥건설의 부채비율은 64%, 중흥토건은 104%를 유지하고 있다.

    오세성 한경닷컴 기자 sesung@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광주 '송암공원 중흥S-클래스 SK VIEW' 견본주택 개관

      중흥건설그룹 중흥토건과 SK에코플랜트 컨소시엄이 16일 '송암공원 중흥S-클래스 SK VIEW' 견본주택을 열고 분양사업을 본격화했다.송암공원 중흥S-클래스 SK VIEW는 광주광역시 남구 송하동 17...

    2. 2

      중흥그룹, 안전관리 책임자 교육 실시…"중대재해 제로"

      중흥그룹이 중흥건설, 중흥토건 소속 안전부 팀장교육을 실시했다고 8일 밝혔다.지난 4일부터 5일까지 이뤄진 이번 안전부 팀장교육은 안전보건시스템을 더욱 강화해 자율 안전관리체계를 세우자는 취지로 마련됐다.중흥그룹은 ...

    3. 3

      중흥장학회, 고교생 192명에게 장학금 수여

      광주·전남 향토기업인 중흥그룹의 (재)중흥장학회가 연말을 맞아 지역 고등학생 192명에게 총 1억9200만원의 장학금을 전달했다.중흥장학회는 광주시교육청 및 학교장 추천을 받은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