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주식선물 기초주권에 26개 종목 추가…거래소 선물-파생 제도 개편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주식선물 기초주권에 26개 종목 추가…거래소 선물-파생 제도 개편
    다음 달부터 국내 증시에서 주식선물 37종목과 주식옵션 5종목이 추가로 상장한다. 선물스프레드 단일가거래 시간과 파생상품 시세 공표 방법도 일부 변경된다.

    12일 한국거래소는 다음달 22일 유가증권시장에서는 에코프로머티, 금양, 키움증권 등 26개 종목이 주식선물 기초주권으로 신규 상장한다고 밝혔다. 코스닥시장에서는 파마리서치, 하림지주, 주성엔지니어링 등 11개 종목이 새로 상장된다.

    주식옵션 기초주권은 유가증권시장에서 포스코인터내셔널, 포스코DX,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엘앤에프가 추가되고, 코스닥시장에서는 에코프로비엠 1개 종목이 신규 상장한다.

    이번에 제외되는 주식선물 기초주권은 유가증권시장의 HDC현대산업개발, 보령, 비에이치 등 3개 종목이다. 코스닥시장은 안랩, RFHIC 등이 빠진다.이에 따라 주식선물 기초주권은 191개에서 223개로, 주식옵션 기초주권은 47개에서 52개로 확대된다. 제외될 예정인 주식선물의 최종거래일은 다음달 11일이어서 투자자의 주의가 필요하다.

    거래소는 투자자 편의를 위해 파생상품의 시세 공표 방법도 개편한다고 밝혔다. 현재 단일가 시간에는 예상체결가격 외에 총호가수량·건수만 공표하고 있는데, 여기에 예상체결수량, 3단계 예상우선호가 가격·수량건수, 3단계 예상우선호가 합계 수량·건수를 추가한다.

    또 2001년 도입 이후 접속거래만 가능했던 선물스프레드 거래는 개장 전후 단일가 거래를 허용한다. 개장 전 15분간 마감 후 10분간 단일가 거래가 추가된다. 거래소는 시행세칙 개정과 모의시장 운영 등을 거쳐 선물스프레드 단일가 거래를 다음달 22일부터 시행할 예정이다.

    배태웅 기자 btu104@hankyung.com
    배태웅 기자
    지식사회부에서 교육 취재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btu104@hankyug.com 제보

    ADVERTISEMENT

    1. 1

      파생상품시장 제도 4월부터 바뀐다

      한국거래소는 주식선물·옵션 추가상장, 파생상품 시세 공표방법 개선 등 파생상품시장 제도 개선을 추진한다고 12일 밝혔다.거래소는 주식선물 기초주권을 현행 191개에서 223개로, 주식옵션 기초주권을 47...

    2. 2

      작년 영업이익 74% 늘어났다던 DB금투, 충당금 추가 적립하자 되레 10% 감소

      DB금융투자의 작년 연간 영업이익이 한 달 사이 48% 넘게 줄어들었다. 증시 여건 악화 및 부동산프로젝트파이낸싱(PF) 부실화 등에 대비해 추가 충당금을 적립하면서다. 11일 DB금융투자는 지난해 212억...

    3. 3

      감사보고서 늑장제출 기업 '투자 주의보'

      12월 결산법인의 감사보고서 제출 시점이 도래한 가운데 감사의견 거절 등 미공개 정보를 이용한 ‘대주주 먹튀’ 사례가 빈번해 투자에 주의가 요구된다.11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12월 결산법인 중...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