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차바이오텍, 셀인셀즈와 오가노이드용 세포은행 위탁생산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차바이오텍, 셀인셀즈와 오가노이드용 세포은행 위탁생산
    차바이오텍은 재생의료용 세포치료제 개발기업 셀인셀즈와 연골질환 오가노이드 치료제 개발용 세포은행 위탁생산(CDMO) 계약을 체결했다고 18일 밝혔다.

    오가노이드 치료제는 세포를 3차원으로 배양해 만든 '인체 장기 유사체'를 손상된 장기 부위에 이식해 재생하도록 돕는 치료제로, 셀인셀즈는 피부재생·연골 재생·혈관 생성 등 다양한 오가노이드 재생 치료제를 개발 중이다.

    차바이오텍은 자회사인 차바이오랩 의약품 제조시설에서 관련 줄기세포의 세포은행을 구축해 셀인셀즈에 제공할 예정이다.

    세포은행을 구축하면 세포를 바꾸지 않고 상용화 단계까지 충분히 치료제를 생산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수 있으며, 제품의 안전성을 확보하고 일관성을 보증할 수 있다고 차바이오텍은 설명했다.

    조재진 셀인셀즈 대표는 "지난해 국내 최초로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오가노이드 재생 치료제 임상 계획을 승인받아 임상시험을 진행하고 있다"며 "세포은행을 활용해 미충족 의료 수요가 높은 피부, 골관절염 등 오가노이드 재생치료제를 순차적으로 개발하고 있다"고 말했다.

    오상훈 차바이오텍 대표이사는 "셀인셀즈가 추진 중인 줄기세포 유래 오가노이드 치료제 개발에 차바이오그룹이 보유한 역량을 활용해 적극 지원하겠다"며 "미국 자회사인 마티카 바이오테크놀로지의 세포·유전자치료제 CDMO 시설 등을 활용해 미국 임상과 글로벌 진출도 지원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월급 빼고 다 오르는데…삼성, '갤럭시 S26' 가격 안 올린다

      삼성전자가 올해 3월 출시하는 스마트폰 플래그십 모델 '갤럭시 S26' 시리즈의 가격을 동결키로 했다. 당초 업계에서는 스마트폰 부품의 원가 상승과 원화값 하락 등 여파로 가...

    2. 2

      에이비엘, 비만약 근손실 부작용 잡는다

      에이비엘바이오가 뇌혈관장벽(BBB) 셔틀 플랫폼 ‘그랩바디-B’의 적응증을 근육 질환으로 확대한다.1일 업계에 따르면 에이비엘바이오는 최근 내부적으로 그랩바디-B의 적응증을 비만 치료제 부작용으...

    3. 3

      의대 증원 1월 발표…'별도 정원(공공의대)'이 변수

      이재명 정부가 보건의료 개혁에 시동을 걸고 있다. 연초 의대 증원 규모를 발표하고 약가제도 개편, 주치의제 도입 방안도 확정할 계획이다. 의사단체를 비롯해 각종 이익집단의 이해관계가 첨예하게 부딪치는 사안들이어서 정...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