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작년 노동생산성 3.2%↑…건설·설비 투자 증가 영향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작년 노동생산성 3.2%↑…건설·설비 투자 증가 영향
    지난해 노동생산성은 노동 투입보다 부가가치가 더 큰 폭으로 상승하며 전년보다 3.2% 증가했다.

    한국생산성본부는 26일 발표한 '2023년 노동생산성 동향'에서 전산업 노동생산성 지수가 108.2로 전년보다 3.2% 늘었다고 밝혔다.

    노동생산성 지수는 노동투입량에 대한 부가가치와 산업생산 산출량의 비율로, 부가가치가 클수록 노동투입량이 적을수록 크게 나타난다.

    노동생산성 구성 요소 중 부가가치는 1.7% 증가했고, 노동 투입은 1.5% 감소했다.

    부가가치는 전년과 비교해 민간 소비, 정부 소비, 수출 증가율이 둔화됐으나 건설투자와 설비투자가 증가하면서 1.7% 증가했다.

    노동 투입은 근로자 수 증가에도 근로 시간이 이보다 더 크게 감소하면서 전년 대비 1.5% 감소했다.

    이에 따라 전체 증가율은 전년(1.6%)과 비교해 2배 늘었다.

    제조업 노동생산성지수는 전년 대비 0.6% 증가한 108.9로 나타났다.

    부가가치(1.0%)와 노동 투입(0.4%)이 모두 증가했으나 노동 투입에 비해 부가가치의 증가율이 더 커 노동생산성이 향상했다.

    업종별로는 컴퓨터·전자·광학기기의 노동생산성은 전년 대비 3.4% 증가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마세라티코리아, 용산 전시장 확장 오픈…"브랜드 몰입도 극대화"

      마세라티는 브랜드 경험 강화를 위한 전략적 투자의 일환으로 용산 전시장을 확장 오픈했다고 23일 밝혔다. SNK글로벌이 운영하는 용산 전시장은 2023년 개장 이후 핵심 거점으로 성장해 왔다. 특히...

    2. 2

      "경쟁의 판 바꾸자"…LG전자 신임 CEO, 5대 과제 제시

      류재철 LG전자 신임 최고경영자(CEO)가 신년 메시지를 통해 "위기 속에 더 큰 기회가 있다는 생각으로 자신감을 갖고 새로운 도약을 함께 만들어 가자"고 주문했다. 류 CEO는 23일 전 세계 각지에서 근...

    3. 3

      벤츠코리아, 겨울 시즌 맞이 팝업 행사 '윈터 스릴' 운영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는 강원도 평창군에 위치한 모나 용평 스키리조트에서 겨울 레저 시즌에 맞춘 다양한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는 팝업 행사 ‘윈터 스릴(Winter Thrill)’을 운영한다고 23...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