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이블 오더 업체에 300억원…로봇 스타트업과 헬스케어 기업에도 투자금 몰려 [긱스 플러스]
로봇·티오더 스타트업, 수백억원대 투자 유치
종이팩 개발 업체도 투자받아


이번 주 국내 벤처투자 업계에서는 종이팩 생활용품을 만드는 기업이 주목을 받았습니다. 기존 플라스틱 용기를 종이팩으로 바꿔 탄소배출량을 3분의 1 수준으로 낮췄습니다. 국내서 유일하게 종이팩 실링 기계를 개발해 특허 등록까지 마쳤습니다.
테이블 오더 업체에 300억원…로봇 스타트업과 헬스케어 기업에도 투자금 몰려 [긱스 플러스]
로봇 스타트업 위로보틱스, 130억원 투자 유치

로봇 스타트업 위로보틱스가 130억원의 시리즈A 투자 유치에 성공했다. 이번 투자에는 인터베스트와 GU투자, JB인베스트먼트, 컴퍼니케이, 하나벤처스, 퓨처플레이 등이 참여했다. 지난해 작업자를 위한 무동력 허리 보조 로봇 ‘윕스’를 판매했다. 올해 보행 보조 웨어러블 로봇 ‘윔’을 출시했다. 최근 모든 사람이 웨어러블 로봇을 체험할 수 있는 '윔 보행운동 센터'를 올림픽공원 근처에 마련했다. 이연백 위로보틱스 공동대표는 "물류와 고객서비스를 위한 시스템과 전담 파트 역량을 보강해 B2C 제품 출시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테이블오더 스타트업 티오더, 300억원 투자 받아

테이블오더 스타트업 티오더가 300억원의 시리즈B 투자를 받았다. 이번 투자에는 산업은행과 LB인베스트먼트 등이 참여했다. 티오더는 최근 1000억원대 기업가치를 평가 받았다. 투자자는 외식업 서비스로 시작한 티오더가 호텔 산업과 광고 산업 등 다양한 분야로 외형을 넓혀간 점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여러 직군에 서비스가 가능하고 해외 확장도 빠르게 가능하다는 점도 고려했다.

종이팩 개발 업체 리필리, 10억원 투자 유치

종이팩 생활용품을 만드는 스타트업 리필리가 10억원의 프리 시리즈A 투자를 받았다. 스마일게이트인베스트먼트와 LSK인베스트먼트, 한국사회투자, 충남대기술지주 등이 참여했다. 리필리는 세제와 샴푸, 스킨 등 다양한 제품을 종이팩에 담을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국내서 유일하게 종이팩 실링 기계를 개발해 특허 등록을 마쳤다. 종이팩은 플라스틱과 비교해 탄소 배출량을 3분의 1 이하로 낮출 수 있고 재활용 비용도 훨씬 적다. 김재원 리필리 대표는 “플라스틱 제품을 소비자가 구매하고 사용할 수밖에 없는 산업 환경을 바꿀 것”이라며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 수출을 목표로 환경적, 경제적 임팩트를 창출하는 기업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테이블 오더 업체에 300억원…로봇 스타트업과 헬스케어 기업에도 투자금 몰려 [긱스 플러스]
헬스케어 론픽, 66억원 투자 유치

로봇 기술을 바탕으로 한 헬스케어 스타트업 론픽이 66억원 규모의 투자를 받았다. 누적 투자금은 114억원이다. KB 인베스트먼트와 메이븐그로쓰파트너스, SGC파트너스, 패스파인더H, 김기사랩 등이 참여했다. 론픽이 올해 선보인 유·무산소 복합트레이닝 머신 ‘클라이밋’은 머신에 올라타기만 해도 운동을 시켜주는 로봇 제품이다. 론픽은 100~150평 규모의 서울 로봇운동 관리 시스템 센터를 열 계획이다. 의료기기 인증 등 재활 시장 진입을 본격화하기 위한 준비도 하고 있다. 백준영 론픽 대표는 “론픽의 비즈니스 모델은 앞으로 로봇 머신 하나에 국한된 게 아니라 소프트웨어 프로그램과 구독료 비즈니스모델 등 다채로운 모델을 통해 수익을 극대화할 것”이라며 “로보틱스 기술을 이용해 운동을 하기 어려운 사람도 보다 쉽고 안전하게 운동을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테이블 오더 업체에 300억원…로봇 스타트업과 헬스케어 기업에도 투자금 몰려 [긱스 플러스]
AI스타트업 마인드로직, 70억원 투자 유치

AI 스타트업 마인드로직이 70억원의 시리즈B 투자를 받았다. 이번 투자에는 국내 유망 스타트업에 적극적으로 투자해 온 이수만 프로듀서가 참여했다. 마인드로직은 생성형 AI 기반의 ‘페르소나 챗봇’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AI가 사용자와의 대화 내용을 모두 기억하고 이를 바탕으로 대화 상대의 기분이나 행동을 유추한다. 사용자의 정보와 대화 내용을 별도 서버에 보관해 지식재산을 효과적으로 보호한다. 사실이 아닌 정보를 마치 사실처럼 전달하는 할루시네이션 현상도 크게 줄였다. 마인드로직은 이번 투자금을 기술고도화와 IP제휴확대, 국내외 사업 확장 등에 활용할 계획이다.

장강호 기자 callm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