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ADVERTISEMENT

    국립현대미술관 올해의 작가상 후보에 권하윤 등 4명 선정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국립현대미술관 올해의 작가상 후보에 권하윤 등 4명 선정
    국립현대미술관은 SBS문화재단과 공동 주최하는 '올해의 작가상 2024' 후원 작가로 권하윤, 양정욱, 윤지영, 제인 진 카이젠을 선정했다고 9일 밝혔다.

    2012년부터 시작된 미술상인 '올해의 작가상'은 후원 작가 4명을 선정해 작품을 전시하고 이 중 1명을 최종 수상자로 뽑는다.

    권하윤은 3차원(3D) 애니메이션과 다큐멘터리, 가상현실(VR) 등 기술 매체 실험을 바탕으로 가상현실을 통해 개인의 기억 속 공간을 경험하게 하는 작업을 하고 있다.

    양정욱은 아파트 경비원, 사무원, 어느 가족의 가장 등 평범한 사람들의 일상을 관찰해 그들의 이야기를 키네틱 조각(움직이는 조각)으로 구현한다.

    윤지영은 조각 매체 문법을 이용해 사회 근저에 작동하는 '희생 또는 믿음의 구조'를 드러내는 작업을 하고 있다.

    제주에서 태어나 덴마크로 입양된 한국계 작가 제인 진 카이젠은 제주의 역사와 문화적 유산에 대한 연구를 바탕으로 기억, 이주, 경계, 번역 등의 문제를 다루고 있다.

    후원 작가에게는 각각 SBS문화재단이 제공하는 창작후원금 5천만원이 지원된다.

    국립현대미술관은 10월 25일부터 내년 3월23일까지 서울관에서 후원 작가들의 신작과 관련된 구작을 전시하며 내년 2월에 최종 수상작가로 '2024 올해의 작가' 1명을 선정한다.

    올해의 작가는 상금 1천만원을 추가로 받는다.

    국립현대미술관 올해의 작가상 후보에 권하윤 등 4명 선정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편의점인듯 아닌듯"…칼 간 이마트24, 성수에 '트렌드랩' 열었다 [현장+]

      서울 지하철 2호선 성수역 4번출구 앞. 대중교통을 타고 성수동을 진입하자마자 곧장 보이는 거리에 ‘이마트24’ 매장 간판이 눈에 띈다. 성수동에서도 유동인구가 가장 많은 위치로 꼽히는 이 곳에...

    2. 2

      초미세먼지 노출, 심장 멈출 수도 있다…"5년간 2861명 초과 사망"

      초미세먼지(PM2.5)가 호흡기뿐만 아니라 심장에도 악영향을 미쳐 심근경색과 같은 허혈성 심장질환 사망자를 늘린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27일 의료계에 따르면 홍윤철 서울대병원 공공진료센터 교수 연구팀은 2...

    3. 3

      문제에 집중하지 말고, 해결에 초점을 맞춰라!

      오스트리아 출신의 정신의학자이면서 홀로코스트 생존자인 빅토르 프랑클 박사는 인생을 ‘비극적 낙관주의’라는 시각으로 바라볼 것을 주문했다. 고통과 상실을 피할 수 없는 게 인생이지만, 그런 가운데...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