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중노위 "전국 18개 지역 버스 중 7개 노사 교섭 타결"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중노위 "전국 18개 지역 버스 중 7개 노사 교섭 타결"
    중앙노동위원회는 올해 전국 18개 시도 버스 가운데 9일 현재까지 7개 지역 버스의 노사 협상이 타결됐다고 전했다.

    중노위에 따르면 지난달 8일 부산시 버스가 사전조정을 통해 임금협상을 조기에 타결한 데 이어 대구(3월 12일), 창원(3월 19일), 제주(3월 27일) 등의 협상 타결이 이어졌다.

    서울시 버스의 경우 임금 인상률 이견 속에 지난달 28일 파업에 들어갔다가 노사가 합의점을 찾으며 11시간 만에 파업을 종료하기도 했다.

    울산시 버스도 지난달 28일 파업을 예고했다가 사후조정 끝에 극적으로 타결된 바 있다.

    이들과 경북(1월 17일 타결)을 포함해 7개 지역 버스 노사 교섭이 타결됐고, 인천은 사전조정, 광주·전남과 청주 2개 지역은 본 조정 중이라고 중노위는 밝혔다.

    나머지 지역 버스 노사는 교섭 중이거나 교섭 전이어서 노동위 조정을 신청하지 않은 상태다.

    김태기 중노위원장은 "노동위원회가 적극적이고 예방적인 조정 서비스를 제공해 올해 버스 노사 교섭의 평화적 타결을 지원했다"며 현재 12개 버스 사업장 노사가 체결한 대안적 분쟁해결(ADR) 프로그램인 '공정노사 설루션' 협약의 효과를 높여나가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북한산 산불 진화 중…종로구 "인근 주민 안전 유의"

      21일 오후 7시 25분께 서울 종로구 북한산에서 산불이 발생했다.종로구는 "구기동 산 5-1 북한산 연화사 및 금산사 주변에 산불이 발생했다"며 인근 주민은 안전에 유의해달라는 내용의 안전안내 문자를 보냈다.산림청...

    2. 2

      '尹 무기징역 선고' 지귀연, 교통사고 등 민사 사건 맡는다

      내란 우두머리 혐의로 기소된 윤석열 전 대통령에게 무기징역을 선고한 지귀연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5부 부장판사가 교통사고나 산업재해 관련한 민사 사건을 담당하게 됐다.21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북부지방법은 지난 1...

    3. 3

      산불 조심 기간에 산림청장 '공석'…음주운전 면직에 '당혹'

      산불 조심 기간에 산불 대응 부처 컨트럴타워인 김인호 산림청장이 음주운전으로 직권 면직됐다. 산림청 내부에서도 당혹스러워하는 기류가 읽힌다.21일 이재명 대통령은 김인호 산림청장의 위법 행위가 발견됐다며 직권면직 조...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