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개 업체와 토털 설루션 지원 업무협약
HD현대중공업, 사외협력사에 안전·인력 운영 등 경영 전반 지원
HD현대중공업은 18일 울산 본사에서 '협력사 토털 설루션 지원사업 업무협약식'을 열었다.

이번 토털 설루션 지원 사업은 협력사 경영 전반에 걸친 종합적인 지원을 통해 공급망을 안정화함으로써 조선업 전체 경쟁력을 한 단계 높이고자 마련됐다.

HD현대중공업은 우선 40개 사외 협력사를 대상으로 안전관리, 설비 운영, 인력 운영 3개 분야를 지원한다.

안전관리 분야에서는 정량적 안전 평가 도입, 안전 등급제 도입, 등급별 맞춤 지도·지원 등 안전진단 기준 수립과 함께 안전보건경영시스템 구축, 현장 안전관리 기법 전수, 각종 안전자료 제공 등 기술 지도와 지원을 펼친다.

설비 운영 측면에서는 각종 작업 설비 상태 진단·정비·운영에 대한 기술 지도를 비롯해 건축물과 구축물의 간이 진단, 개선 지도에 나선다.

대기·수질·화학물질 등 환경 관련 사항에 대해서도 적법한 운영을 돕는다.

인력 운영 분야는 각종 직무 교육을 지원하고, 하도급법 등 법규 관련 컨설팅을 진행한다.

특히 최근 증가하고 있는 외국인 근로자 인력 수급부터 안전·기술 교육까지 중·소규모 회사들이 대처하기 어려운 사항들을 중점 지원한다.

노진율 HD현대중공업 사장은 "시스템과 현장 우수 사례를 최대한 공유하고 각 협력사 현장에 적용될 수 있도록 모든 지원을 할 것이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