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윤찬 “음을 눌렀을 때 심장을 강타하지 않았다면 그건 연습이 아닌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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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아니스트 임윤찬 기자간담회
19일 데카 앨범 ‘쇼팽: 에튀드’ 발매
"10년 동안 속에 있던 용암 토하는 느낌"
"난 천재 아닌 평범한 사람"
"앨범 준비하면서 하루 12시간씩 연습"
19일 데카 앨범 ‘쇼팽: 에튀드’ 발매
"10년 동안 속에 있던 용암 토하는 느낌"
"난 천재 아닌 평범한 사람"
"앨범 준비하면서 하루 12시간씩 연습"
“제가 생각하는 ‘근본 있는 음악가’는 둘로 나뉩니다. 스스로에 대한 믿음이 강하고 두려움 없이 표현하면서도 때론 유머를 던질 줄 아는 음악가 또는 귀로 좋은지 나쁜지 판단할 새도 없이 첫 음부터 심장을 강타하는 음악가. 이렇게요. 특히 심장을 강타하는 연주는 시대가 내린 천재들, 축복받은 사람들만이 할 수 있는 거라고 생각해요. 저 같은 평범한 사람은 매일매일 연습하면서 진실하게 사는 게 중요한 것 같아요.”
19일 화상으로 만난 피아니스트 임윤찬(20)은 “평균적으로 하루에 6시간 정도를 연습하지만, 이번 앨범을 준비하면서는 하루에 12시간씩 연습하는 데 몰두했다”며 이렇게 말했다. 이날 기자간담회는 임윤찬이 세계적 명문 음반사인 데카와 전속 계약을 맺고 작업한 첫 번째 앨범인 ‘쇼팽: 에튀드’를 발매한 걸 계기로 마련됐다. 이번 앨범에는 쇼팽 ‘에튀드 작품번호 10’ ‘에튀드 작품번호 25’가 담겼다. 한 작품당 12개, 총 24개 에튀드로 구성되어 있다.
현재 미국에 체류 중인 임윤찬은 “쇼팽 에튀드는 너무 어렸을 때부터 귀로 듣고, 손으로 연습해온 작품”이라며 “10년 동안 속에 있었던 용암을 인제야 밖으로 토해내는 느낌”이라고 했다. 명피아니스트 블라디미르 소프로니츠키가 제1회 차이콥스키 콩쿠르에서 우승한 밴 클라이번의 연주를 보고 “진정 위대한 예술은 일곱 겹의 갑옷을 입은 뜨거운 용암과 같다”고 한 말을 인용한 표현이다. 이어 임윤찬은 “꼭 이 나이에 이 산(쇼팽 에튀드)을 넘고 싶단 의지가 있었다”고 덧붙였다. 임윤찬은 악보를 보면 자연스레 심상이 떠오르는 편일까, 음 하나하나를 꼼꼼히 해석하고 분석하는 편일까. “전 음악에 대해 철저하게 고민하고 어떻게 표현해야 할지 깊이 고민하는 사람이에요. 블라디미르 호로비츠께서 남긴 유명한 문구가 있습니다. ‘음표 뒤에는 항상 숨겨진 내용이 있는데, 음악을 해석하는 사람은 언제나 음표 너머에 있는 내용을 반드시 알아야 한다.’ 그 과정은 굉장히 힘들고 시간도 오래 걸리지만, 전 그 일을 마땅히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임윤찬은 앨범 레퍼토리 중 쇼팽 ‘에튀드 작품번호 25-7(첼로)’이 가장 연주하기 까다로웠다고 털어놨다. “첫 두 마디를 연습하는 데 7시간 넘게 매달렸어요. 제가 느낀 감정을 온전히 싣는 데 집중했고, 첫 음을 눌렀을 때 심장을 강타해야만 그다음 음으로 넘어갔습니다. 누군가는 그 짧은 마디에 왜 그렇게 많은 시간을 들이냐고 할 수 있지만, 음을 눌렀을 때 심장을 강타하지 않았다면 그건 연습이 아닌 거니까요.”
쇼팽 ‘에튀드 작품번호 25-9’에선 그만의 해석을 담아 악보와 다른 음(왼손)을 치는 구간도 있다. “이그나즈 프리드먼이 왼손을 완전히 다른 음악처럼 치는데 그게 너무 매력적이어서 저도 녹음할 때 다르게 쳐봤어요. 레코딩 프로듀서 존 프레이저가 원래는 다른 음을 귀신같이 잡아내는 편인데, 그때만큼은 ‘굉장히 특별한 왼손 연주’라고 해줬습니다. 기억에 남는 장면이에요.” 독서광으로 알려진 임윤찬은 이번 앨범 준비 과정에서 알프레드 코르토의 <쇼팽을 찾아서>를 읽었다고 했다. 그가 과거 리스트의 ‘단테 소나타’를 이해하기 위해 단테의 <신곡>을 외우다시피 읽은 일화로 유명하다. “교육자로서의 쇼팽, 쇼팽의 연주, 그의 외모, 그의 말년 등에 대한 내용이 제게 굉장히 많은 영감을 줬습니다.”
지난달 말 손에 무리가 생겨 해외 공연 일정을 보름간 중단한 그는 건강을 회복했다는 소식을 전하기도 했다. 임윤찬은 “1∼2주 쉬니 (손이) 완전히 정상으로 돌아왔다”면서 “이제는 피아노를 치는 데 아무런 지장이 없지만, 무리하면 또 아파질 수 있기에 컨디션을 잘 조절하면서 연습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에게 2022년 밴 클라이번 콩쿠르에서 최연소로 우승했을 당시와 지금 음악적으로 변화된 점이 있느냐고 묻자 이런 답을 들려줬다. “사실 2년 전 연주는 제 진짜 모습이 아니었습니다. 콩쿠르라는 힘든 환경에서 너무 딱딱해져 있었고, 스스로 갇혀있단 느낌도 있었어요. 지금은 그때보다 더 긍정적인 생각을 하려고 하고, 무대 위에서 약간의 여유도 생겼어요. 많은 일들이 있었던 만큼 음악은 달라져야만 하죠. 제 입으로 얘기하긴 그렇지만 좋게 변화하고 있습니다(웃음).”
임윤찬은 앨범 출시를 기념해 오는 6월 전국 리사이틀을 열 예정이다.
김수현 기자 ksoohyun@hankyung.com
19일 화상으로 만난 피아니스트 임윤찬(20)은 “평균적으로 하루에 6시간 정도를 연습하지만, 이번 앨범을 준비하면서는 하루에 12시간씩 연습하는 데 몰두했다”며 이렇게 말했다. 이날 기자간담회는 임윤찬이 세계적 명문 음반사인 데카와 전속 계약을 맺고 작업한 첫 번째 앨범인 ‘쇼팽: 에튀드’를 발매한 걸 계기로 마련됐다. 이번 앨범에는 쇼팽 ‘에튀드 작품번호 10’ ‘에튀드 작품번호 25’가 담겼다. 한 작품당 12개, 총 24개 에튀드로 구성되어 있다.
현재 미국에 체류 중인 임윤찬은 “쇼팽 에튀드는 너무 어렸을 때부터 귀로 듣고, 손으로 연습해온 작품”이라며 “10년 동안 속에 있었던 용암을 인제야 밖으로 토해내는 느낌”이라고 했다. 명피아니스트 블라디미르 소프로니츠키가 제1회 차이콥스키 콩쿠르에서 우승한 밴 클라이번의 연주를 보고 “진정 위대한 예술은 일곱 겹의 갑옷을 입은 뜨거운 용암과 같다”고 한 말을 인용한 표현이다. 이어 임윤찬은 “꼭 이 나이에 이 산(쇼팽 에튀드)을 넘고 싶단 의지가 있었다”고 덧붙였다. 임윤찬은 악보를 보면 자연스레 심상이 떠오르는 편일까, 음 하나하나를 꼼꼼히 해석하고 분석하는 편일까. “전 음악에 대해 철저하게 고민하고 어떻게 표현해야 할지 깊이 고민하는 사람이에요. 블라디미르 호로비츠께서 남긴 유명한 문구가 있습니다. ‘음표 뒤에는 항상 숨겨진 내용이 있는데, 음악을 해석하는 사람은 언제나 음표 너머에 있는 내용을 반드시 알아야 한다.’ 그 과정은 굉장히 힘들고 시간도 오래 걸리지만, 전 그 일을 마땅히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임윤찬은 앨범 레퍼토리 중 쇼팽 ‘에튀드 작품번호 25-7(첼로)’이 가장 연주하기 까다로웠다고 털어놨다. “첫 두 마디를 연습하는 데 7시간 넘게 매달렸어요. 제가 느낀 감정을 온전히 싣는 데 집중했고, 첫 음을 눌렀을 때 심장을 강타해야만 그다음 음으로 넘어갔습니다. 누군가는 그 짧은 마디에 왜 그렇게 많은 시간을 들이냐고 할 수 있지만, 음을 눌렀을 때 심장을 강타하지 않았다면 그건 연습이 아닌 거니까요.”
쇼팽 ‘에튀드 작품번호 25-9’에선 그만의 해석을 담아 악보와 다른 음(왼손)을 치는 구간도 있다. “이그나즈 프리드먼이 왼손을 완전히 다른 음악처럼 치는데 그게 너무 매력적이어서 저도 녹음할 때 다르게 쳐봤어요. 레코딩 프로듀서 존 프레이저가 원래는 다른 음을 귀신같이 잡아내는 편인데, 그때만큼은 ‘굉장히 특별한 왼손 연주’라고 해줬습니다. 기억에 남는 장면이에요.” 독서광으로 알려진 임윤찬은 이번 앨범 준비 과정에서 알프레드 코르토의 <쇼팽을 찾아서>를 읽었다고 했다. 그가 과거 리스트의 ‘단테 소나타’를 이해하기 위해 단테의 <신곡>을 외우다시피 읽은 일화로 유명하다. “교육자로서의 쇼팽, 쇼팽의 연주, 그의 외모, 그의 말년 등에 대한 내용이 제게 굉장히 많은 영감을 줬습니다.”
지난달 말 손에 무리가 생겨 해외 공연 일정을 보름간 중단한 그는 건강을 회복했다는 소식을 전하기도 했다. 임윤찬은 “1∼2주 쉬니 (손이) 완전히 정상으로 돌아왔다”면서 “이제는 피아노를 치는 데 아무런 지장이 없지만, 무리하면 또 아파질 수 있기에 컨디션을 잘 조절하면서 연습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에게 2022년 밴 클라이번 콩쿠르에서 최연소로 우승했을 당시와 지금 음악적으로 변화된 점이 있느냐고 묻자 이런 답을 들려줬다. “사실 2년 전 연주는 제 진짜 모습이 아니었습니다. 콩쿠르라는 힘든 환경에서 너무 딱딱해져 있었고, 스스로 갇혀있단 느낌도 있었어요. 지금은 그때보다 더 긍정적인 생각을 하려고 하고, 무대 위에서 약간의 여유도 생겼어요. 많은 일들이 있었던 만큼 음악은 달라져야만 하죠. 제 입으로 얘기하긴 그렇지만 좋게 변화하고 있습니다(웃음).”
임윤찬은 앨범 출시를 기념해 오는 6월 전국 리사이틀을 열 예정이다.
김수현 기자 ksoohy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