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신간] 로마 제국이 '최고 국가'로 우뚝 서기까지…'팍스'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중국 학자가 본 '근대중국사상'…다산 정약용의 논어 읽기
    [신간] 로마 제국이 '최고 국가'로 우뚝 서기까지…'팍스'
    ▲ 팍스: 로마 황금시대의 전쟁과 평화 = 톰 홀랜드 지음. 이종인 옮김.
    로마의 황금시대를 논할 때 흔히 '팍스 로마나'(Pax Romana)라는 말을 쓴다.

    기원전 1세기 말 아우구스투스가 내란을 수습하고 제정을 수립한 때부터 약 200년, 당시 로마 제국은 승승장구하며 지중해 일대에 안정을 가져왔고 평화를 누렸다고 알려져 있다.

    그러나 역사 저술가인 저자는 '팍스 로마나'로 상징되는 그 시기에 사실 위기가 끊이지 않았다고 본다.

    외적의 침입, 반란, 자연재해 등 각종 사건·사고가 터졌다는 것이다.

    책은 네로 황제가 숨진 68년부터 하드리아누스 황제가 왕위에서 물러나는 138년에 이르는 70여 년 역사를 들여다보며 위기에 빠진 로마 제국이 다시 일어서는 과정을 짚는다.

    로마 상류 사회의 노예 학대, 미소년 선호, 잔혹한 검투사 경기 등 당대 생활상과 사고방식을 철저한 고증을 거쳐 보여주려 한 점이 눈에 띈다.

    율리우스 카이사르와 그의 시대를 다룬 '루비콘', 아우구스투스와 직계 후계자들의 치세를 다룬 '다이너스티'에 이은 로마사 3부작.
    책과함께. 680쪽.
    [신간] 로마 제국이 '최고 국가'로 우뚝 서기까지…'팍스'
    ▲ 근대중국사상의 흥기 1·2 = 왕후이 지음. 백원담·박자영·최정섭·진성수·이영섭(1부), 차태근·윤영도(2부) 옮김.
    근대란 무엇인가, 중국의 근대는 어떻게 바라볼 것인가.

    중국의 정치 개혁 담론을 주도하는 '신좌파' 이론가로 평가받는 저자는 북송 때부터 중화민국 초기에 이르는 약 1천 년의 사상적 변화를 짚으며 답을 찾는다.

    저자는 그간 중국의 근대를 설명해 온 기존 학계 시각에 비판을 제기한다.

    그러면서 그는 중국에 새로운 왕조가 세워질 때 통치 이데올로기를 제시해 온 과정의 역사적 맥락을 강조하고, '유교의 사상적 전환'이라는 측면에서 중국의 역사를 깊숙이 들여다본다.

    상하 각 2부씩 총 4권으로 이뤄진 책은 2004년에 초판이 나왔다.

    책 전반을 이끄는 글인 도론(導論) 등 일부가 번역되기는 했으나 완역본은 한국어판이 처음이다.

    '공리와 반공리', '과학 담론 공동체'를 주제로 한 하권도 나올 예정이다.

    돌베개. 각 953쪽, 615쪽.
    [신간] 로마 제국이 '최고 국가'로 우뚝 서기까지…'팍스'
    ▲ 다산 논어: 한국의 논어 1·2 = 김홍경 지음.
    조선 후기 실학사상을 집대성한 다산 정약용(1762∼1836)이 1813년 완성한 '논어고금주'를 바탕으로 '논어'를 번역, 해설한 책.
    다산은 '논어'의 고주(古註·옛 주석이라는 의미)인 한나라 때 훈고학적 주석과 금주(今註)에 해당하는 송나라 때 성리학적 주석 등을 망라해 하나하나 분석한 뒤 자신의 견해를 설명한다.

    다산의 시각에서 본 '논어 읽기'인 셈이다.

    미국 뉴욕주립대 스토니브룩 아시아학과 교수이자 한국학연구소장인 저자는 다산의 논어 해석 방법을 강조한 뒤, 한국의 논어가 다른 나라의 논어와 어떻게 다른지 보여준다.

    글항아리. 각 616쪽, 632쪽.
    [신간] 로마 제국이 '최고 국가'로 우뚝 서기까지…'팍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책마을] 9세부터 109세까지 즐기는 우주 이야기

      우주의 시작점은 인류에게 경이와 연구의 대상이다. 약 140억 년 전 어느 시점에는 ‘어제’가 존재하지 않는 첫날이 있었다. 우주에 대해 알면 알수록 이런 질문에 다다른다. ‘이 모든...

    2. 2

      [책마을] 테크 정복자들이 바꾼 정치의 규칙

      소설 <크렘린의 마법사>로 아카데미 프랑세즈 소설 대상을 거머쥐었던 줄리아노 다 엠폴리의 문제적 정치 에세이 <포식자들의 시간>이 국내에 출간됐다. 전직 이탈리아 총리 수석 고문이자 정치학 교수라는 독특한 이력을 가...

    3. 3

      [책마을] 112만 유튜브 '알간지' 책 1위…구매자 37%가 20대女 독자

      112만 명의 구독자를 보유한 유튜버 알간지의 <더블 클릭>이 새로 종합 1위를 차지했다. 알간지는 얼굴 대신 붉은색의 악마 캐릭터를 앞세워 영어·해외 문화 콘텐츠를 주로 다뤄왔다. 첫 책을 통해 사회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