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년 인연' 쌓은 한국 대표 작가들 뭉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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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나아트센터 '동행'
가나아트 창립 때부터 함께한
김구림 윤명로 등 작가진 23명
특별전으로 70점 한자리 모아
유선태 이왈종은 신작도 전시
가나아트 창립 때부터 함께한
김구림 윤명로 등 작가진 23명
특별전으로 70점 한자리 모아
유선태 이왈종은 신작도 전시

가나아트와 40년간 동행한 작가 23명이 참여한 전시로 김구림 윤명로 한진섭 등 ‘국가대표 작가’들의 작품 70점이 나왔다. 가나아트는 뜻깊은 전시를 위해 전관을 할애했다.

1층에 들어서면 한국 추상회화의 거목으로 불리는 윤명로가 1970년대 후반 그린 대표작 ‘균열’이 펼쳐진다. 이 작품은 마치 빗자루로 캔버스를 쓸어내듯 붓질한 것이 특징이다. 그는 바람이나 냄새 같은 보이지 않는 존재를 추상적으로 그렸다. 동양의 서예를 서양 추상미술과 결합한 작가 오수환의 작품도 만날 수 있다. 그는 단색 바탕에 몇 획의 붓질을 한 작품을 주로 내놓는데, 이번 전시에 나온 작품 ‘대화’도 청록색 바탕에 노란 획을 그어 완성했다.
한국 대표 실험미술 선구자이자 가나아트 대표 작가인 김구림의 작품도 바로 옆에 걸렸다. 이번 전시에 나온 ‘음양 시리즈’는 디지털 이미지와 아날로그 회화를 한 캔버스에 모은 작품이다. 가운데 누운 인물은 디지털 이미지로, 주변 배경은 모두 붓으로 그렸다.
이번 전시에 나온 작가 중 가장 젊은 얼굴인 최울가는 미국 뉴욕 브루클린에서 작업하던 일상을 기하학적 기호로 표현한 작업을 선보인다. 입체감이 느껴지는 작은 도트 무늬가 특징인 작품이다. 언뜻 스티커를 캔버스에 붙여 놓은 듯 보이지만, 모든 무늬를 전부 붓과 물감으로 그렸다는 점이 재미있다.
2층 공간엔 큰 돌덩어리 같은 대형 설치작이 놓였다. 허명옥의 설치 작품인데, 큰 작업물 전체에 모두 옻칠을 해 마감한 것이 특징이다. 전통 기법인 옻칠을 회화, 영상, 공예 등 실용미술과 현대미술로 풀어냈다.
최지희 기자 mymasaki@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