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웹3 게임 산업, 아시아를 필두로 본격 확장할 것" [SEABW 2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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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연수 넥스페이스 사업개발 헤드
김용일 아바랩스 대표
'동남아시아 블록체인 위크' 패널 토론
"아시아 유저, 웹3 게임 시장에 적합"
김용일 아바랩스 대표
'동남아시아 블록체인 위크' 패널 토론
"아시아 유저, 웹3 게임 시장에 적합"
글로벌 웹3 게임 산업이 아시아를 중심으로 '대규모 채택(Mass Adoption)'을 시작하게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손연수 넥스페이스(NEXPACE) 사업개발 헤드와 김용일 아바랩스(AVA LABS) 한국 대표는 24일 태국 방콕 아이콘시암에서 개최된 '동남아시아 블록체인 위크 2024(Southeast Asia Blockchain Week: SEABW 2024)' 패널 토론에서 향후 웹3 게임 산업은 아시아를 중심으로 발전하게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넥스페이스는 국내 최대 MMORPG(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 IP(지식재산권) 메이플스토리 기반 '메이플스토리 유니버스' 생태계를 구축하는 기업으로, 최근 아바랩스와 파트너십을 맺고 아발란체 서브넷을 활용해 자체 메인넷을 개발할 계획이라고 발표한 바 있다.
손 헤드는 "서구 국가들은 온라인 상호작용 게임보다 콘솔 싱글 게임에 더 익숙한 경향이 있는 반면 아시아 시장은 MMORPG에 아주 익숙하다"라며 "아시아 유저들은 게임 내에서 경제를 구축하고 함께 즐기는 것을 상당히 좋아한다"라고 밝혔다.
게임 산업의 특성상 아시아 지역이 웹3 게임이 추구하는 자유 경제에 더욱 적합한 시장이 될 수 있다는 것. 손 헤드는 "게임 문화적으로도 아시아 유저들은 웹3 게임의 살아있는 경제를 이해하는데 더 수월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대표도 "아시아는 기본적으로 글로벌 게임 산업 수익의 55%를 차지하고 있다"라며 "그만큼 게임에 익숙하고 유저들이 많다. 미래 메타버스, 웹3 게이밍 시장 성장에 적합한 시장"이라고 평가했다.
이들은 웹3 게임에 인공지능(AI)을 접목해 새로운 실사용 사례들을 만들어 낸다면 관련 산업의 발전이 가속화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김 대표는 "이미 우리는 챗GPT 등 AI를 활용하는 도구들을 많이 보유하고 있다"라며 "많은 게임 산업 종사자들이 AI 웨이브를 체험하고 메타버스 등에서 이를 활용하고 있다. 아직 많은 어려움이 있지만 추후 새로운 사용 사례와 상품들을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확신한다"라고 말했다.
손 헤드는 개발, 데이터 분석 등 게임 외적인 측면에서도 AI가 엄청난 혁신을 만들어 낼 것이라고 봤다. 그는 "AI는 인간이 해야할 일을 정말 쉽게 만들어준다"라며 "어려운 코딩이나 데이터 분석 등 게임 개발과 운영에서 필수적인 일들을 훨씬 쉽게 만들어 줄 것"이라고 전망했다.
더불어 해킹, 악성 봇 등 현재 게임 산업이 직면한 문제에서도 AI가 해결책을 제시할 것이라고 봤다. 손 헤드는 "향후 AI 기술이 더 발전한다면 이를 활용해 게임 로그 데이터를 모니터링하는 방식으로 악성 봇을 사용하는 유저들을 걸러낼 수 있으며, 이런 기능들은 정말 게임을 사랑하는 유저들에게 좋은 환경을 제공하는 훌륭한 사례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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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영민 블루밍비트 기자 20min@bloomingbit.io
손연수 넥스페이스(NEXPACE) 사업개발 헤드와 김용일 아바랩스(AVA LABS) 한국 대표는 24일 태국 방콕 아이콘시암에서 개최된 '동남아시아 블록체인 위크 2024(Southeast Asia Blockchain Week: SEABW 2024)' 패널 토론에서 향후 웹3 게임 산업은 아시아를 중심으로 발전하게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넥스페이스는 국내 최대 MMORPG(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 IP(지식재산권) 메이플스토리 기반 '메이플스토리 유니버스' 생태계를 구축하는 기업으로, 최근 아바랩스와 파트너십을 맺고 아발란체 서브넷을 활용해 자체 메인넷을 개발할 계획이라고 발표한 바 있다.
손 헤드는 "서구 국가들은 온라인 상호작용 게임보다 콘솔 싱글 게임에 더 익숙한 경향이 있는 반면 아시아 시장은 MMORPG에 아주 익숙하다"라며 "아시아 유저들은 게임 내에서 경제를 구축하고 함께 즐기는 것을 상당히 좋아한다"라고 밝혔다.
게임 산업의 특성상 아시아 지역이 웹3 게임이 추구하는 자유 경제에 더욱 적합한 시장이 될 수 있다는 것. 손 헤드는 "게임 문화적으로도 아시아 유저들은 웹3 게임의 살아있는 경제를 이해하는데 더 수월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대표도 "아시아는 기본적으로 글로벌 게임 산업 수익의 55%를 차지하고 있다"라며 "그만큼 게임에 익숙하고 유저들이 많다. 미래 메타버스, 웹3 게이밍 시장 성장에 적합한 시장"이라고 평가했다.
이들은 웹3 게임에 인공지능(AI)을 접목해 새로운 실사용 사례들을 만들어 낸다면 관련 산업의 발전이 가속화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김 대표는 "이미 우리는 챗GPT 등 AI를 활용하는 도구들을 많이 보유하고 있다"라며 "많은 게임 산업 종사자들이 AI 웨이브를 체험하고 메타버스 등에서 이를 활용하고 있다. 아직 많은 어려움이 있지만 추후 새로운 사용 사례와 상품들을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확신한다"라고 말했다.
손 헤드는 개발, 데이터 분석 등 게임 외적인 측면에서도 AI가 엄청난 혁신을 만들어 낼 것이라고 봤다. 그는 "AI는 인간이 해야할 일을 정말 쉽게 만들어준다"라며 "어려운 코딩이나 데이터 분석 등 게임 개발과 운영에서 필수적인 일들을 훨씬 쉽게 만들어 줄 것"이라고 전망했다.
더불어 해킹, 악성 봇 등 현재 게임 산업이 직면한 문제에서도 AI가 해결책을 제시할 것이라고 봤다. 손 헤드는 "향후 AI 기술이 더 발전한다면 이를 활용해 게임 로그 데이터를 모니터링하는 방식으로 악성 봇을 사용하는 유저들을 걸러낼 수 있으며, 이런 기능들은 정말 게임을 사랑하는 유저들에게 좋은 환경을 제공하는 훌륭한 사례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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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영민 블루밍비트 기자 20min@bloomingbit.i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