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판 배그' 흥행 조짐…크래프톤 성장 탄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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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신상 '찍먹'
'다크앤다커 모바일' 3분기 출시
체험 희망 참가자 5만명 웃돌아
게임사 영업익 2위 굳히기 시동
'다크앤다커 모바일' 3분기 출시
체험 희망 참가자 5만명 웃돌아
게임사 영업익 2위 굳히기 시동
총 쏘기 생존 게임 ‘펍지: 배틀그라운드’(배그)로 글로벌 시장을 공략 중인 크래프톤의 신작이 흥행 조짐을 보이고 있다. 배그의 게임 콘셉트에 중세 분위기를 더한 게임 ‘다크앤다커 모바일’이 이 회사의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자리 잡을지 관심이 쏠린다.
26일 업계에 따르면 크래프톤은 다크앤다커 모바일 출시 시점을 올해 3분기로 잡았다. 이 게임은 크래프톤이 개발한 생존 게임으로 지하 감옥을 탐험하며 아이템을 수집한 뒤 탈출하는 게 핵심 콘텐츠다. 국내 게임사 아이언메이스가 개발한 PC 게임 ‘다크앤다커’가 기반이다. 크래프톤은 24~28일 진행하는 시험 서비스 인원을 5만 명으로 설정했다가 26일 인원 제한을 두지 않기로 했다. 체험 신청자가 5만 명을 웃돈 데 따른 조치다.
지난 15~19일 기자단에 제공된 시험 버전을 플레이해봤다. 다크앤다커 모바일은 ‘중세풍 배그’로 부를 만한 게임이다. 크래프톤은 배그로 2018년 1월 PC 게임 플랫폼인 스팀에서 동시 접속자 약 326만 명을 기록하며 ‘대박’을 냈다. 이 기록은 지금도 깨지지 않고 있다. 다크앤다커 모바일에서도 배그의 향기를 느낄 수 있다. 여러 이용자가 점점 좁아지는 전장에서 생존을 위해 싸우는 구성이 비슷하다.
눈여겨볼 지점은 모바일 게임의 덕목인 가벼움이다. 99명이 모여 한 판에 30분가량을 쏟아야 하는 배그와 달리 다크앤다커 모바일은 6명이 10분이면 끝낼 수 있다. 원작에서 음산했던 동굴 분위기도 밝아졌다. 파이터, 바바리안 등 5개의 직업 구성도 중세풍 역할수행게임(RPG) 이용자에겐 친숙한 요소다.
넥슨이 아이언메이스와 소송을 벌이고 있다는 점은 변수다. 아이언메이스는 넥슨에서 퇴사한 개발자들이 주축이 돼 2021년 설립한 회사다. 넥슨은 자사 지식재산권(IP)을 빼돌려 이 회사 개발자들이 게임을 만들었다고 주장하고 있다. 크래프톤은 아이언메이스와 IP 사용 계약을 맺은 뒤 기존에 만들던 모바일 게임에 다크앤다커 IP를 가미했다.
다크앤다커 모바일이 흥행하면 크래프톤은 배그 인기에 희비가 갈리던 수익 구조가 개선될 것으로 전망된다. 크래프톤의 지난해 매출은 1조9106억원이었다. 게임 업계에선 이 매출의 대부분이 배그에서 나온 것으로 추정한다.
이주현 기자 deep@hankyung.com
26일 업계에 따르면 크래프톤은 다크앤다커 모바일 출시 시점을 올해 3분기로 잡았다. 이 게임은 크래프톤이 개발한 생존 게임으로 지하 감옥을 탐험하며 아이템을 수집한 뒤 탈출하는 게 핵심 콘텐츠다. 국내 게임사 아이언메이스가 개발한 PC 게임 ‘다크앤다커’가 기반이다. 크래프톤은 24~28일 진행하는 시험 서비스 인원을 5만 명으로 설정했다가 26일 인원 제한을 두지 않기로 했다. 체험 신청자가 5만 명을 웃돈 데 따른 조치다.
지난 15~19일 기자단에 제공된 시험 버전을 플레이해봤다. 다크앤다커 모바일은 ‘중세풍 배그’로 부를 만한 게임이다. 크래프톤은 배그로 2018년 1월 PC 게임 플랫폼인 스팀에서 동시 접속자 약 326만 명을 기록하며 ‘대박’을 냈다. 이 기록은 지금도 깨지지 않고 있다. 다크앤다커 모바일에서도 배그의 향기를 느낄 수 있다. 여러 이용자가 점점 좁아지는 전장에서 생존을 위해 싸우는 구성이 비슷하다.
눈여겨볼 지점은 모바일 게임의 덕목인 가벼움이다. 99명이 모여 한 판에 30분가량을 쏟아야 하는 배그와 달리 다크앤다커 모바일은 6명이 10분이면 끝낼 수 있다. 원작에서 음산했던 동굴 분위기도 밝아졌다. 파이터, 바바리안 등 5개의 직업 구성도 중세풍 역할수행게임(RPG) 이용자에겐 친숙한 요소다.
넥슨이 아이언메이스와 소송을 벌이고 있다는 점은 변수다. 아이언메이스는 넥슨에서 퇴사한 개발자들이 주축이 돼 2021년 설립한 회사다. 넥슨은 자사 지식재산권(IP)을 빼돌려 이 회사 개발자들이 게임을 만들었다고 주장하고 있다. 크래프톤은 아이언메이스와 IP 사용 계약을 맺은 뒤 기존에 만들던 모바일 게임에 다크앤다커 IP를 가미했다.
다크앤다커 모바일이 흥행하면 크래프톤은 배그 인기에 희비가 갈리던 수익 구조가 개선될 것으로 전망된다. 크래프톤의 지난해 매출은 1조9106억원이었다. 게임 업계에선 이 매출의 대부분이 배그에서 나온 것으로 추정한다.
이주현 기자 dee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