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제신문의 프리미엄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긱스(Geeks)가 25일 스타트업 뉴스를 브리핑합니다.
우아한청년들, 친환경 포장재 확대…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 삼성증권와 협력 [Geeks' Briefing]
우아한청년들, 배민B마트 제품포장에 PCR소재 친환경 포장재 확대·도입
배달의민족의 물류서비스를 전담하는 우아한청년들은 로지스올그룹 한국파렛트풀이 제공하는 재생원료 소재 포장재를 퀵커머스 서비스 ‘배민B마트’ 물류 유통에 확대·도입한다. 우아한청년들은 로지스올그룹 한국파렛트풀로부터 재생원료 소재의 친환경 포장재를 공급받아 물류 전과정에 확대·적용한다. 우아한청년들은 한국파렛트풀로부터 폐플라스틱을 재활용한 PCR(Post-Consumer Recycled) 소재가 50% 함유된 비닐봉투와 GRS(Global Recycled Standard) 인증 재생원료 40%가 사용된 아이스팩 원단을 공급받는다.

모두의주차장, ‘월 정기 주차권’ 연평균 38% 성장
모빌리티 혁신 플랫폼 쏘카의 온라인 주차 플랫폼 모두의주차장이 판매한 월 정기 주차권 판매량이 최근 3개년 동안 연평균 38% 상승했다. 2022년 월평균 3500건 정도 판매됐던 모두의주차장 월 정기 주차권은 올 1분기 약 2배 넘는 평균 7000여건의 판매량을 기록했다. 모두의주차장 월 정기 주차권 상품은 주중과 주말, 주간과 야간 등 고객이 정기적으로 주차가 필요한 요일과 시간대에 맞춰 이용 가능한 주차장을 검색하고 가격 비교와 결제까지 한 번에 할 수 있는 서비스다.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 삼성증권과 스타트업의 성공적인 엣시트(EXIT)를 위한 업무협약 체결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와 삼성증권이 우수 스타트업의 성장과 자금 조달을 위해 손을 잡았다. 삼성증권은 창업존 입주기업을 포함한 경기혁신센터 보육기업들에게 성공적인 엣시트(EXIT)를 위한 맞춤형 금융 솔루션을 제공할 예정이다. 자금조달 및 운용, 정기 컨설팅과 세미나 등을 통해 기업의 성장을 적극적으로 지원한다. 자체 투자 검토 뿐만 아니라 외부 투자자 연계 등 다양한 방식으로 협력할 계획이다.
우아한청년들, 친환경 포장재 확대…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 삼성증권와 협력 [Geeks' Briefing]
카카오모빌리티, 서울시와 전기차 ‘오토차징’ 서비스 출시
카카오모빌리티가 서울시와 협업해 전기차 자동 충전 서비스인 ‘오토차징'을 카카오내비 앱에 새롭게 도입한다. ‘오토차징’은 충전커넥터를 충전구에 꽂기만 하면 차량정보를 충전기가 인식해 ‘인증-충전-결제'가 자동으로 진행되는 PnC(Plug and Charge) 서비스다. 그동안 전기차 운전자는 차량을 충전하기 위해 충전기 화면을 조작하고 각종 회원카드나 신용카드를 태깅하는 등 번거로운 인증과 결제 절차를 거쳐야 했다. 하지만 26일부터 카카오내비 앱에서 제공하는 오토차징 서비스를 통해 충전 편의성이 한층 더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피처링, 카카오와 AI 기반으로 '맞춤형 라이브 커머스' 진행
소셜미디어 영향력 분석 스타트업 피처링은 카카오와 라이브커머스 협업을 진행했다. 이번 협업을 통해 피처링은 카카오쇼핑라이브에서 라이브커머스를 진행할 유망 인플루언서를 선별했다. 피처링AI로 유효 팔로워 수, 성장성, 전환 예상 수 등 데이터를 분석하고, 판매하는 상품 특성에 맞춰 높은 효과가 예상되는 인플루언서 2명을 뽑았다. 피처링이 선별한 인플루언서는 살림·생활 분야 인플루언서 ‘살림팝’( salimpop_official)과 주방·요리 분야 인플루언서 ‘유진이랑’( yujinirang)이다.

김주완 기자 kjwa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