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GGM 1노조, 민주노총 가입 찬반투표 돌입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가결 시 2노조와 통합…근로자 25% 가입
    GGM 1노조, 민주노총 가입 찬반투표 돌입
    조합원 100여 명을 확보한 광주글로벌모터스(GGM) 1노조가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소속 산별노조 가입 여부를 결정하는 투표에 들어갔다.

    30일 GGM과 노동계에 따르면 GGM 1노조는 이날 오전 8시부터 전체 조합원을 대상으로 민주노총 금속노조 가입 찬반을 묻는 온라인 투표를 시작했다.

    투표는 이날 자정 종료할 예정이지만, 투표율이 과반에 달하지 못하면 하루 더 연장한다.

    GGM 1노조의 민주노총 가입은 조합원 과반 투표, 투표 참여자 '3분의 2 이상' 찬성 시 가결된다.

    조합원 10명 안팎으로 알려진 2노조에 이어 조합원 140여 명인 1노조까지 민주노총에 가입하면, GGM의 두 노조는 단일노조로 통합해 사측과 임금 및 단체협약 협상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GGM의 전체 근로자 수는 약 650명이다.

    GGM 1노조는 투표 연장 없이 민주노총 가입이 결정될 경우 내달 1일 오전 기자회견을 열어 일련의 과정을 주주와 시민 등에게 설명할 예정이다.

    GGM 1노조 관계자는 "현재 GGM에 왜 노조가 필요한지, 노동자들의 결정이 어째서 기존 사회적 합의의 파기가 아닌지 등을 기자회견에서 밝히겠다"고 말했다.

    국내 첫 상생형 지역 일자리 '광주형 일자리'의 결실인 GGM은 2019년 출범했다.

    당시 GGM 노사는 '누적 35만대 달성'을 생산 안정화 기준으로 정하고, 그때까지는 상생협의회를 중심으로 임금 및 단체협약 협상을 하기로 합의했었다.

    GGM은 현대자동차의 경형 스포츠유틸리티차(SUV)인 캐스퍼를 2021년 9월부터 위탁 생산하기 시작해 이달 현재 누적 생산량 11만7천여 대를 기록 중이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한경ESG Vol.56 - 2026년 2월호

      한경ESG Vol.56 - 2026년 2월호ISSUE글로벌 브리핑[이슈 브리핑] 기업지배구조 보고서 공시의무 확대…중점 점검 사항은[이슈 브리핑] 자원 안보 위한 ‘핵심 광물 재자원화&rsqu...

    2. 2

      AI기대 재점화…한국 주도 아시아 증시 초강세

      아시아 증시는 3일(현지시간) 금값의 반등과 AI에 대한 기대감 재점화에 힘입어 작년 4월 10일 이후 최고의 상승세를 보였다. 이 날 MSCI 아시아 태평양 지수는 최대 3.1% 상승했다. 특히 한국의 코...

    3. 3

      중고거래 플랫폼 '번개장터' 매물로

      국내 대표 중고거래 플랫폼 ‘번개장터’가 인수·합병(M&A) 시장에 매물로 나왔다. 3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번개장터의 대주주인 사모펀드 운용사(PEF) 프랙시스캐피탈파트...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