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탈리아 초연 국악극 '세자의 꿈', 전석 매진에 기립박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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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마 아르젠티나 극장에 국립국악원 ‘세자의 꿈’ 초연
‘韓-伊 상호문화교류의 해’ 개막 공연으로 현지 관객 열광
한복 입고 공연장 찾은 유인촌 “지화자, 좋다” 외치기도
‘韓-伊 상호문화교류의 해’ 개막 공연으로 현지 관객 열광
한복 입고 공연장 찾은 유인촌 “지화자, 좋다” 외치기도
로마 한복판에 위치한 ‘떼아트로 아르젠티나’(Teatro Argentina)는 1732년 세워진 이탈리아에서 가장 오래된 극장이다. 희극 오페라를 대표하는 걸작 ‘세비야의 이발사’가 1816년 초연되는 등 400년 가까이 엄선된 작품만을 무대에 올렸다. 오랜 역사 속 켜켜이 쌓아온 문화유산과 부대끼며 살아온 이탈리아인의 남다른 미적 감각을 만족시키려면 최고 수준의 작품성을 갖춰야만 했기 때문이다.
4일(현지시간) 아르젠티나 극장이 이탈리아인의 박수갈채와 환호성으로 가득 찼다. 주인공은 잘 알려진 서양 극작품이 아닌 ‘세자의 꿈’이라는 제목의 한국 공연이었다. 유럽에서도 인기를 끄는 K팝 같은 젊은 장르가 아닌 생소한 전통 가락과 춤사위로 이뤄진 작품인데도, 콧대 높은 이탈리아인 관객들에게 “아름답다”는 극찬을 받으며 수준 높은 공연으로 인정받은 것이다. ‘세자의 꿈’은 한국과 이탈리아의 ‘상호문화교류의 해’를 알리는 공식 개막공연으로 국립국악원이 기획한 해외 초연 작품이다. 전날(3일)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마리아 트리포디 이탈리아 외교부 차관과 로마에서 만나 문화분야 협력 강화를 약속하는 양해각서를 체결했는데, 첫걸음이 바로 ‘세자의 꿈’ 공연이다. 앞서 양국은 수교 140주년인 올해부터 내년까지 다채로운 예술공연·전시 소개, 젊은 예술인의 만남 등 문화교류를 적극 펼치기로 했다.
K팝이나 영화 같은 흥행이 보증된 콘텐츠 대신 한국 문화를 알리는 시발점으로 국악과 무용을 섞은 공연을 선보인 전략은 오히려 신선하고 성공적이었다. 이날 6층 높이의 오디토리엄에 마련된 700석의 좌석이 빈자리 없이 꽉 들어찬 것이 이를 보여준다. 문체부에 따르면 20~30유로의 티켓이 열흘 만에 모두 팔렸다. 한 번도 무대에 오른 적 없어 작품성을 판단하기 어려운데도 현지에서 높은 관심을 받은 것이다. 실제로 이날 극장을 찾은 관객들은 화려한 조선시대 궁중 의복을 입고 무대에 선 배우들에게서 눈을 떼지 못했다. 성인식을 치르고 참군주가 되기 위해 궁 밖으로 나가 백성들과 함께하며 겪는 하루 동안의 이야기를 배우들이 전통춤으로 풀어내자 관객들은 이 모습을 카메라에 담느라 여념 없었다.
특히 꽹과리, 장구, 북, 징, 소고 등을 연주하는 풍물놀이를 무대화한 놀이춤 형태의 ‘판굿’이 벌어지고, 배우가 묘기에 가까운 상모돌리기를 선보이자 관객들도 함께 소리 질렀다. 1시간 30분가량 이어진 공연이 끝나자 적잖은 관객들이 일어서 박수를 치기도 했다. 이날 극장을 찾은 카를로 트레짜 전 주한이탈리아대사는 방아타령을 듣자마자 바로 “판소리”라고 외치며 한복 의상이 아름답다고 평가했고, 자히드 마스탐 주이탈리아 말레이시아 대사는 “장관이었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이날 공연에선 유인촌 장관이 한복을 입고 손님을 맞이해 눈길을 끌기도 했다. “우리 전통 공연을 하는 날이기 때문에 한복을 입었다”고 밝힌 유 장관은 “한국과 이탈리아 청년들이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 내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소감을 전했다. 유 장관은 공연을 앞두고 열린 환영 행사에서 직접 “‘지화자’라고 외치면 ‘좋다’라고 해달라”며 현지 문화·예술계 관계자들과 건배사를 나누기도 했다.
한편 이번 공연에 이어 로마와 밀라노 등 이탈리아 주요 도시에서 한국 중견작가 전시와 현대무용 공연, 관광박람회 등 다양한 문화행사가 열린다. 또 양국 청년 예술인들이 오페라, 디자인 등 공동 관심 분야 작품을 함께 창·제작하는 활동 등이 이뤄질 예정이다.
로마=유승목 기자
4일(현지시간) 아르젠티나 극장이 이탈리아인의 박수갈채와 환호성으로 가득 찼다. 주인공은 잘 알려진 서양 극작품이 아닌 ‘세자의 꿈’이라는 제목의 한국 공연이었다. 유럽에서도 인기를 끄는 K팝 같은 젊은 장르가 아닌 생소한 전통 가락과 춤사위로 이뤄진 작품인데도, 콧대 높은 이탈리아인 관객들에게 “아름답다”는 극찬을 받으며 수준 높은 공연으로 인정받은 것이다. ‘세자의 꿈’은 한국과 이탈리아의 ‘상호문화교류의 해’를 알리는 공식 개막공연으로 국립국악원이 기획한 해외 초연 작품이다. 전날(3일)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마리아 트리포디 이탈리아 외교부 차관과 로마에서 만나 문화분야 협력 강화를 약속하는 양해각서를 체결했는데, 첫걸음이 바로 ‘세자의 꿈’ 공연이다. 앞서 양국은 수교 140주년인 올해부터 내년까지 다채로운 예술공연·전시 소개, 젊은 예술인의 만남 등 문화교류를 적극 펼치기로 했다.
K팝이나 영화 같은 흥행이 보증된 콘텐츠 대신 한국 문화를 알리는 시발점으로 국악과 무용을 섞은 공연을 선보인 전략은 오히려 신선하고 성공적이었다. 이날 6층 높이의 오디토리엄에 마련된 700석의 좌석이 빈자리 없이 꽉 들어찬 것이 이를 보여준다. 문체부에 따르면 20~30유로의 티켓이 열흘 만에 모두 팔렸다. 한 번도 무대에 오른 적 없어 작품성을 판단하기 어려운데도 현지에서 높은 관심을 받은 것이다. 실제로 이날 극장을 찾은 관객들은 화려한 조선시대 궁중 의복을 입고 무대에 선 배우들에게서 눈을 떼지 못했다. 성인식을 치르고 참군주가 되기 위해 궁 밖으로 나가 백성들과 함께하며 겪는 하루 동안의 이야기를 배우들이 전통춤으로 풀어내자 관객들은 이 모습을 카메라에 담느라 여념 없었다.
특히 꽹과리, 장구, 북, 징, 소고 등을 연주하는 풍물놀이를 무대화한 놀이춤 형태의 ‘판굿’이 벌어지고, 배우가 묘기에 가까운 상모돌리기를 선보이자 관객들도 함께 소리 질렀다. 1시간 30분가량 이어진 공연이 끝나자 적잖은 관객들이 일어서 박수를 치기도 했다. 이날 극장을 찾은 카를로 트레짜 전 주한이탈리아대사는 방아타령을 듣자마자 바로 “판소리”라고 외치며 한복 의상이 아름답다고 평가했고, 자히드 마스탐 주이탈리아 말레이시아 대사는 “장관이었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이날 공연에선 유인촌 장관이 한복을 입고 손님을 맞이해 눈길을 끌기도 했다. “우리 전통 공연을 하는 날이기 때문에 한복을 입었다”고 밝힌 유 장관은 “한국과 이탈리아 청년들이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 내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소감을 전했다. 유 장관은 공연을 앞두고 열린 환영 행사에서 직접 “‘지화자’라고 외치면 ‘좋다’라고 해달라”며 현지 문화·예술계 관계자들과 건배사를 나누기도 했다.
한편 이번 공연에 이어 로마와 밀라노 등 이탈리아 주요 도시에서 한국 중견작가 전시와 현대무용 공연, 관광박람회 등 다양한 문화행사가 열린다. 또 양국 청년 예술인들이 오페라, 디자인 등 공동 관심 분야 작품을 함께 창·제작하는 활동 등이 이뤄질 예정이다.
로마=유승목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