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광주 AI단지 조성 공사 일부 중단 "시공업체 경영난"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1개동 철골 공사 멈춰…광주시 "새 업체 선정해 연말까지 완공"
    광주 AI단지 조성 공사 일부 중단 "시공업체 경영난"
    광주 첨단3지구 인공지능(AI) 산업융합 집적단지 조성 공사가 시공사 경영난으로 일부 중단됐다.

    7일 광주시에 따르면 연면적 2만4천829㎡(총사업비 4천265억원) 규모로 추진되는 AI 집적단지 1단계 사업은 2020년 착공해 올해 말 완공될 예정이다.

    그러나 시공사가 자금난을 이유로 이달 초 폐업하면서 실증·창업동(지하 1층 지상 7층·6천581㎡)이 6층 철골 공사까지 마친 상태에서 중단됐다.

    AI 집적단지는 데이터센터동(지상 2층·2천147㎡), 실증·창업동, 드라이빙 시뮬레이터동으로 구성돼있다.

    이달 중 독일에서 실증 장비와 전문가들이 들어올 예정인 드라이빙 시뮬레이터동의 공사는 정상적으로 진행 중이지만, 전체 사업 일정 차질이 우려된다.

    현재 전체 공정률은 60%로, 데이터센터동은 지난해 11월 완공됐으며 드라이빙 시뮬레이터동은 건물 외관을 지은 뒤 내부 공사를 하고 있다.

    광주시는 올해 데이터센터, 실증 장비 등 인프라를 구축하는 1단계 사업을 완료한 뒤 2조원을 투입해 국가 AI 혁신 거점으로 고도화하는 2단계 사업(2025∼2029년)을 추진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광주시는 수의계약으로 새로운 업체를 선정하거나 기존 계약을 승계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광주시 관계자는 "광주도시공사가 전기·통신·소방 공사를 분리 발주해 실증·창업동의 철골 공정만 중단된 상태"라며 "새로운 공사 주관사를 선정해 연말까지 완공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이준석, '尹 무죄추정' 장동혁 겨냥…"미래 말할 자격 없다"

      이준석 개혁신당 대표는 20일 국민의힘 장동혁 대표가 윤석열 전 대통령에 대한 판결이 1심에 해당하는 만큼 무죄로 추정해야 한다고 주장하자 "법정 원칙과 정치적 책임은 전혀 다른 문제"라고 반박했다.이 대표는 이날 ...

    2. 2

      '李대통령 최측근' 김남준 靑대변인 사직…"계양을 보선 출마"

      김남준 청와대 대변인은 20일 기자들과 만나 "6월에 예정된 인천 계양을 보궐선거에 출마하기 위해 사직하게됐다"고 밝혔다. 지난해 9월 29일 대변인으로 임명된 지 약 5개월 만이다.계양을은 이 대통령의 국회의원 시...

    3. 3

      김정은 "北경제, 침체 벗었다…5년새 획기적 성과"

      북한의 최대 정치 행사로 꼽히는 노동당 제9차 대회가 지난 19일 막을 올렸다. 당이 국가기관을 영도하는 체제인 북한에서 당대회는 국가 최고 의사결정 기구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북한 경제가 노후와 침체에서 벗어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