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ADVERTISEMENT

    화순 능주초 정율성 흉상 철거…전시관도 폐쇄 예정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광주 '정율성 역사공원'도 명칭·콘텐츠 바꿀 듯
    화순 능주초 정율성 흉상 철거…전시관도 폐쇄 예정
    전남 화순군 능주초등학교에 설치된 정율성 흉상이 철거됐다.

    9일 화순군에 따르면 군은 지난달 30일 능주초 교정에 설치된 정율성 흉상과 교내 전시물인 '기념교실'을 철거했다.

    능주초 총동문회와 운영위원회 등 교육공동체는 지난 3월 철거 여부를 묻는 설문조사에서 90% 이상이 찬성표를 던졌다.

    이에 따라 군과 능주초는 관련 기념물 등을 모두 철거하기로 결정하고 손쉽게 제거할 수 있는 흉상과 기념교실을 먼저 철거했다.

    학교 벽면에 설치된 대형 벽화는 실시설계용역을 마치는 대로 제거할 계획이다.

    초가 모양의 전시관(고향집)도 조만간 완전히 폐쇄하고 다른 용도로 사용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중국 3대 음악가로 꼽히는 정율성은 1988년부터 한중 우호 교류의 상징으로 여겨지며 그의 고향인 광주와 화순은 각종 기념사업을 펼쳤다.

    광주시가 조성 중인 정율성 역사공원은 이달 말이나 다음 달 초 사이 준공될 것으로 보인다.

    논란이 불거진 만큼 공원의 명칭, 콘텐츠, 활용 방안 등을 검토한 뒤 공원을 개관할 예정이다.

    '역사 공원'은 공원 분류상 명칭이어서 새로운 이름과 운영 방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광주시는 전했다.

    광주시는 토지 보상비 35억원, 조성비 13억원 등 48억원을 들여 광주 동구 불로동 878㎡에 공원 조성을 추진해왔다.

    이 사업은 지난해 8월 당시 박민식 국가보훈부 장관이 정율성의 북한과 중국에서의 행적을 문제 삼으며 철회를 요구, 논쟁 대상으로 부상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케데헌' 장난감 어디있나요?'…손가락만 빨고 있는 완구업계 [트렌드노트]

      4살과 5살 자녀를 키우는 30대 직장인 박모 씨는 지난 주말 대형마트 장난감 코너를 들렀다가 빈손으로 돌아왔다. 아이가 크리스마스 선물로 사달라고 졸랐던 ‘케이팝 데몬 헌터스(케데헌)’ 캐릭터...

    2. 2

      '파인다이닝'도 아닌데…'흑백요리사'가 쏘아올린 예약 전쟁 [이슈+]

      넷플릭스 오리지널 '흑백요리사: 요리 계급 전쟁' 시즌2(이하 '흑백요리사2')가 방영되면서 파인다이닝이 주목받고 예약률이 늘었다는 평이다. 하지만 정교함과 절제의 파인다이닝과 정반대 지...

    3. 3

      '중국은 별로' 꺼리더니…요즘 한국인들 엄청 간다는데, 왜? [트래블톡]

      "언어 때문에 망설였는데 유튜브와 인스타에 좋았다는 후기가 많아 가보려고요." 중국이 한국인 대상 무비자 정책을 시행한 지 1년이 넘은 가운데 중국을 찾은 한국인 여행객 수가 큰 폭으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번거...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