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제의 품격' 보여준 힐러리 한…생생히 살아난 브람스의 불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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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일 힐러리 한 리사이틀 리뷰
피아니스트 해플리거와 호흡
브람스 바이올린 소나타 전곡 프로그램
밀도 있는 보잉, 명료한 음색 유지
감미롭고 처연한 브람스 정취 살아나
피아니스트 해플리거와 호흡
브람스 바이올린 소나타 전곡 프로그램
밀도 있는 보잉, 명료한 음색 유지
감미롭고 처연한 브람스 정취 살아나
10년에 한 번 나올까 말까 한 음악 신동이라고 해서 모두 거장 반열에 오를 수 있는 것은 아니다. 탄탄한 기본기와 독보적 음악성, 작품을 해석하는 탁월한 시선을 갖춰야만 나이가 들어도 치열한 클래식 음악계에서 살아남는다. 어릴 때부터 ‘비르투오소(virtuoso·기교가 뛰어난 연주자)’로 주목받은 영재라면 성장하는 시간은 더 혹독하다. ‘기계 같은 연주’ ‘모범생 같은 연주’ 등 선입견에 갇혀 소리 소문 없이 사라지기 일쑤다.
바이올리니스트 힐러리 한(45)은 천재 연주자를 둘러싼 세간의 걱정거리를 모두 떨쳐버리고 ‘21세기 바이올린 여제(女帝)’로 올라선 인물이다. 10대 때부터 바이에른 방송 교향악단, 뉴욕 필하모닉 등 명문 악단의 솔리스트로 발탁되면서 출중한 연주력을 증명했다. 성인이 되고는 그래미상 세 차례, 헤르베르트 폰 카라얀상, 에이버리 피셔상 등을 잇따라 품에 안으면서 작품에 대한 깊은 탐구력, 빼어난 표현력, 탁월한 창의력까지 갖춘 진정한 음악가로 인정받았다.
지난 11일 서울 예술의전당 콘서트홀에서 열린 힐러리 한 리사이틀은 ‘명불허전’을 입증한 100분짜리 무대였다. 그는 피아니스트 안드레아스 해플리거와 함께 ‘역사상 가장 완벽한 바이올린 소나타’로 불리는 브람스 바이올린 소나타 전곡(1~3번) 프로그램을 선보였다.
첫 곡은 브람스 바이올린 소나타 1번 ‘비의 노래’. 3악장 시작 부분의 선율을 그의 가곡 ‘비의 노래’에서 따온 작품으로 잘 알려져 있다. 힐러리 한은 깨끗하면서도 명료한 음색과 밀도 있는 보잉(활 긋기)으로 비 오는 날 특유의 온화하면서도 쓸쓸한 악상을 읊어냈다. 현에 가하는 장력, 보잉 속도, 비브라토 폭 등을 정교하게 조절하면서 작품의 견고한 구조와 짜임새를 풀어내는 능력은 타의 추종을 불허했다. 리듬, 셈여림, 강세의 변화는 시종일관 선명하게 조형됐다. 3악장에선 모든 소절의 음색에 미묘한 차이를 두고 자연스러운 선율의 변화를 들려주면서도, 고음과 저음의 대비는 명징하게 드러내면서 역동감을 불러일으켰다. 강한 추진력으로 모든 음을 앞으로 나아가도록 이끌면서도 연주 속도가 급해지거나 과장된 표현이 생겨나는 순간은 없었다.
연주 초반에는 예열이 덜 된 탓인지 바이올린과 피아노 선율이 어긋나는 구간이 더러 들리기도 했지만, 점차 서로의 소리에 예민하게 반응하면서 음량은 물론 리듬 표현, 음향적 질감, 연주 속도 등 선율에 담아내고자 하는 요소가 긴밀히 맞물리는 안정된 앙상블을 보여줬다. 영국의 유력 신문 ‘더 타임스’가 이들을 두고 “가장 이상적인 파트너십”이라고 격찬한 이유를 알 수 있었다.
다음 곡은 브람스 바이올린 소나타 2번. ‘흐르는 선율처럼’ ‘내 잠은 점점 깊어가고’ 등 브람스 자신이 작곡한 여러 가곡에서 영감을 받은 작품으로, 세 편의 소나타 중 가장 서정적인 곡이다. 힐러리 한이 활을 다루는 솜씨는 과연 거장다웠다. 그는 연주 내내 활을 곧게 밀고 당기며 모든 음표의 소리를 끝까지 채워내는 편이었는데, 조금의 남용도 허용하지 않는 매끄러운 음질과 끊길 듯 끊기지 않는 유연한 프레이징은 어떤 것으로도 대체할 수 없는 풍만한 양감을 선사했다. 마지막 곡은 브람스 바이올린 소나타 3번. 그의 바이올린 소나타 중 유일하게 4악장으로 구성돼 장대한 교향곡의 성격까지 묻어나는 작품이다. 앞서 힐러리 한은 과시적인 요소를 배제하고 절제의 미(美)를 살리는 연주를 들려줬는데, 브람스 소나타 3번에서만큼은 극적인 표현력을 유감없이 드러냈다.
주제 선율에선 활을 악기에 완전히 밀착시켜 만들어내는 묵직한 음색으로 붉은 화염을 세차게 뿜어내듯 강하게 브람스의 열정을 토해냈고, 감미로운 브리지 구간에선 마치 한 줄의 활 털만 이용해 아주 얇은 소리의 선을 뽑아내듯 처연한 색채로 브람스의 정취를 불러냈다. 탁월한 대조 효과를 통해 음향적 입체감과 생동감을 동시에 살려냈다.
2악장에선 힐러리 한 특유의 폐부를 찌르는 듯한 날카로운 고음이 역시나 정확한 음정으로 구현됐는데, 이전보다 한층 더 온화해진 그의 음색에선 연륜의 힘을 엿볼 수 있었다. 4악장에선 바이올린과 피아노가 서로의 음향을 해치지 않는 선에서 격렬하게 대립하면서 팽팽한 긴장감을 선사했다. 쏟아지는 음표의 파도에서도 긴 호흡과 강한 터치, 정돈된 아티큘레이션은 놓치는 법이 없었다.
정제된 음색과 제한된 음량으로 음향의 움직임을 잡아두다가도 돌연 몸에 반동이 생길 정도로 세게 활을 내려치면서 공연장 천장까지 거대한 울림을 퍼뜨리는 힐러리 한과 묵직한 타건으로 격정적인 선율을 뿜어내는 해플리거 사이에서 휘몰아치는 불꽃 같은 에너지는 청중을 압도하기에 조금의 부족함도 없었다. “그와 비견될 만한 연주자를 아직 찾지 못했다.” 세계적 클래식 전문지 그라모폰이 힐러리 한을 향해 남긴 찬사다. 경이로울 만큼 유려한 테크닉과 30여년의 세월 동안 켜켜이 채워진 깊은 음악성은 그 누구도 따라가기 어려울 만큼 단단해져 있었다. ‘여제의 품격.’ 그 자체를 보여준 연주였다.
김수현 기자 ksoohyun@hankyung.com
바이올리니스트 힐러리 한(45)은 천재 연주자를 둘러싼 세간의 걱정거리를 모두 떨쳐버리고 ‘21세기 바이올린 여제(女帝)’로 올라선 인물이다. 10대 때부터 바이에른 방송 교향악단, 뉴욕 필하모닉 등 명문 악단의 솔리스트로 발탁되면서 출중한 연주력을 증명했다. 성인이 되고는 그래미상 세 차례, 헤르베르트 폰 카라얀상, 에이버리 피셔상 등을 잇따라 품에 안으면서 작품에 대한 깊은 탐구력, 빼어난 표현력, 탁월한 창의력까지 갖춘 진정한 음악가로 인정받았다.
지난 11일 서울 예술의전당 콘서트홀에서 열린 힐러리 한 리사이틀은 ‘명불허전’을 입증한 100분짜리 무대였다. 그는 피아니스트 안드레아스 해플리거와 함께 ‘역사상 가장 완벽한 바이올린 소나타’로 불리는 브람스 바이올린 소나타 전곡(1~3번) 프로그램을 선보였다.
첫 곡은 브람스 바이올린 소나타 1번 ‘비의 노래’. 3악장 시작 부분의 선율을 그의 가곡 ‘비의 노래’에서 따온 작품으로 잘 알려져 있다. 힐러리 한은 깨끗하면서도 명료한 음색과 밀도 있는 보잉(활 긋기)으로 비 오는 날 특유의 온화하면서도 쓸쓸한 악상을 읊어냈다. 현에 가하는 장력, 보잉 속도, 비브라토 폭 등을 정교하게 조절하면서 작품의 견고한 구조와 짜임새를 풀어내는 능력은 타의 추종을 불허했다. 리듬, 셈여림, 강세의 변화는 시종일관 선명하게 조형됐다. 3악장에선 모든 소절의 음색에 미묘한 차이를 두고 자연스러운 선율의 변화를 들려주면서도, 고음과 저음의 대비는 명징하게 드러내면서 역동감을 불러일으켰다. 강한 추진력으로 모든 음을 앞으로 나아가도록 이끌면서도 연주 속도가 급해지거나 과장된 표현이 생겨나는 순간은 없었다.
연주 초반에는 예열이 덜 된 탓인지 바이올린과 피아노 선율이 어긋나는 구간이 더러 들리기도 했지만, 점차 서로의 소리에 예민하게 반응하면서 음량은 물론 리듬 표현, 음향적 질감, 연주 속도 등 선율에 담아내고자 하는 요소가 긴밀히 맞물리는 안정된 앙상블을 보여줬다. 영국의 유력 신문 ‘더 타임스’가 이들을 두고 “가장 이상적인 파트너십”이라고 격찬한 이유를 알 수 있었다.
다음 곡은 브람스 바이올린 소나타 2번. ‘흐르는 선율처럼’ ‘내 잠은 점점 깊어가고’ 등 브람스 자신이 작곡한 여러 가곡에서 영감을 받은 작품으로, 세 편의 소나타 중 가장 서정적인 곡이다. 힐러리 한이 활을 다루는 솜씨는 과연 거장다웠다. 그는 연주 내내 활을 곧게 밀고 당기며 모든 음표의 소리를 끝까지 채워내는 편이었는데, 조금의 남용도 허용하지 않는 매끄러운 음질과 끊길 듯 끊기지 않는 유연한 프레이징은 어떤 것으로도 대체할 수 없는 풍만한 양감을 선사했다. 마지막 곡은 브람스 바이올린 소나타 3번. 그의 바이올린 소나타 중 유일하게 4악장으로 구성돼 장대한 교향곡의 성격까지 묻어나는 작품이다. 앞서 힐러리 한은 과시적인 요소를 배제하고 절제의 미(美)를 살리는 연주를 들려줬는데, 브람스 소나타 3번에서만큼은 극적인 표현력을 유감없이 드러냈다.
주제 선율에선 활을 악기에 완전히 밀착시켜 만들어내는 묵직한 음색으로 붉은 화염을 세차게 뿜어내듯 강하게 브람스의 열정을 토해냈고, 감미로운 브리지 구간에선 마치 한 줄의 활 털만 이용해 아주 얇은 소리의 선을 뽑아내듯 처연한 색채로 브람스의 정취를 불러냈다. 탁월한 대조 효과를 통해 음향적 입체감과 생동감을 동시에 살려냈다.
2악장에선 힐러리 한 특유의 폐부를 찌르는 듯한 날카로운 고음이 역시나 정확한 음정으로 구현됐는데, 이전보다 한층 더 온화해진 그의 음색에선 연륜의 힘을 엿볼 수 있었다. 4악장에선 바이올린과 피아노가 서로의 음향을 해치지 않는 선에서 격렬하게 대립하면서 팽팽한 긴장감을 선사했다. 쏟아지는 음표의 파도에서도 긴 호흡과 강한 터치, 정돈된 아티큘레이션은 놓치는 법이 없었다.
정제된 음색과 제한된 음량으로 음향의 움직임을 잡아두다가도 돌연 몸에 반동이 생길 정도로 세게 활을 내려치면서 공연장 천장까지 거대한 울림을 퍼뜨리는 힐러리 한과 묵직한 타건으로 격정적인 선율을 뿜어내는 해플리거 사이에서 휘몰아치는 불꽃 같은 에너지는 청중을 압도하기에 조금의 부족함도 없었다. “그와 비견될 만한 연주자를 아직 찾지 못했다.” 세계적 클래식 전문지 그라모폰이 힐러리 한을 향해 남긴 찬사다. 경이로울 만큼 유려한 테크닉과 30여년의 세월 동안 켜켜이 채워진 깊은 음악성은 그 누구도 따라가기 어려울 만큼 단단해져 있었다. ‘여제의 품격.’ 그 자체를 보여준 연주였다.
김수현 기자 ksoohy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