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충주시의회, 경계선 지능인 지원 조례 제정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충주시의회, 경계선 지능인 지원 조례 제정
    경계선 지능인에 대한 지원 내용을 담은 충주시 조례가 충북 기초자치단체 중 처음으로 제정됐다.

    25일 충주시의회에 따르면 지난 23일 열린 임시회 본회의에서 박상호 의원이 대표 발의한 '충주시 경계선 지능인 평생교육 지원에 관한 조례'가 가결됐다.

    이 조례는 경계선 지능인 지원을 위한 계획을 5년마다 수립·시행하도록 충주시장에게 의무를 부여하고 있다.

    구체적으로는 경계선 지능인 평생교육의 중장기 정책 목표 및 방향을 설정하고 사업 계획과 재원 조달 등에 관한 계획을 수립해 시행하도록 규정했다.

    또 경계선 지능인에게 평생교육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평생교육 지원센터를 설치·운영할 수 있도록 하는 조항도 포함됐다.

    경계선 지능인은 미국 정신장애진단 및 통계편람의 정의에 따라 지능지수가 71∼84점인 사람을 지칭한다.

    또래보다 정신연령이 낮고 학습능력, 어휘력, 인지능력, 이해력, 대인관계 등에 어려움을 겪지만 현행법상 지적장애에는 속하지 않아 장애인을 위한 각종 지원대상에서 제외돼 있다.

    박 의원은 "충주시에 거주하는 경계선 지능인의 숫자는 2만8천여명으로 추정된다"며 "경계선 지능인의 학교생활, 사회생활 및 직업생활, 여가·문화생활에 필요한 평생교육 지원을 통해 이들의 자립과 사회참여를 촉진하고 삶의 질을 제고해야 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아동수당 지급연령 12세까지로 확대…국회 상임위 통과

      월 10만원인 아동수당 지급 연령을 매년 한 살씩 올려 2030년 만 12세까지로 확대하는 내용의 아동수당법 개정안이 7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를 통과했다.보건복지위는 이날 전체회의를 열고 아동수당법 개정안을 여야 합...

    2. 2

      李대통령, "中의 한한령 문제 점진적으로 잘 해결될 것" [HK영상]

      중국을 국빈 방문 중인 이재명 대통령이 중국의 이른바 ‘한한령’ 완화와 관련해 “점진적이고 단계적으로, 질서 있게 해결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놨습니다.이 대통령은 7일, 중...

    3. 3

      "판다 보내달라"…李 대통령이 콕 집은 동물원 어디

      광주광역시 우치동물원이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다. 이재명 대통령이 한중 정상회담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에게 판다 한 쌍을 대여해달라고 제안하며 기증 장소로 우치동물원을 직접 지목하면서다.우치동물원은 동물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