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상장사 인적분할시 자사주 신주배정 금지…'자사주마법' 차단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앞으로 상장사를 인적분할하는 경우 자사주에 대한 신주배정이 금지돼 '자사주 마법'이 차단된다.

    상장사의 자사주 보유와 처분 과정에 대한 공시는 강화된다.

    상장사 인적분할시 자사주 신주배정 금지…'자사주마법' 차단
    금융위원회는 3일 이런 내용의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시행령과 증권의 발행 및 공시 등에 관한 규정 개정안을 입법·규정변경 예고하고, 법제처 심사, 차관·국무회의를 거쳐 3분기 중 시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개정안에 따르면 일반주주의 권익 제고를 위해 상장사의 인적분할 때 자사주에 대한 신주배정이 금지된다.

    이에 따라 자사주가 대주주 지배력을 높이는 데 활용되는 '자사주 마법'은 차단될 전망이다.

    지금까지는 자사주에 대해 의결권·배당권·신주인수권 등 거의 모든 주주권이 정지되지만, 인적 분할에 대해서는 법령·판례가 명확하지 않아 자사주에 대한 신주배정이 이뤄져 왔다.

    ·
    개정안은 또 상장사의 자사주 보유 비중이 발행주식총수의 5% 이상인 경우 자사주 보유현황과 보유목적, 향후 추가취득이나 소각 등 처리계획 등에 관한 보고서를 작성해 이사회의 승인을 받도록 했다.

    이 보고서는 사업보고서 첨부서류로 제출해야 하며, 보고서의 주요 내용은 사업보고서에도 기재해야 한다.

    또 자사주 처분 때 처분목적이나 처분상대방과 선정 사유, 예상되는 주식가치 희석효과 등도 구체적으로 공시하도록 했다.

    임의적 자사주 처분에 대한 시장의 감시와 견제 기능이 작동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다.

    개정안은 또 신탁으로 자사주를 취득할 경우 자사주 취득 금액이 당초 계획·공시된 자사주 매입 금액보다 적은 경우 사유서를 제출하게 하고, 계획된 자사주 매입 기간 종료 이후 1개월 경과 전에는 새로운 신탁계약 체결을 제한하도록 했다.

    신탁 계약 기간 중 신탁업자가 자사주를 처분하는 경우에도 처분목적, 처분상대방 및 선정 사유, 예상되는 주식가치 희석효과 등을 공시하도록 했다.

    금융위 관계자는 "자사주 제도가 주주가치 제고라는 제도 본연의 취지대로 운용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샐러리맨 최고봉' 삼성전자 사장단 거주지 보니…강남·서초·용산 순

      '샐러리맨의 최고봉'으로 평가 받는 삼성전자 사장단이 가장 많이 거주하는 곳은 서울 강남구와 서초구인 것으로 집계됐다. 서울 용산구, 경기 성남 분당구가 뒤를 이었다 .20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2. 2

      200조원 R&D에 쏟아붓는 중국…전문 인력만 144만명

      중국의 막대한 연구개발(R&D) 투자가 이어지고 있다. 지난해 중국 국유기업들의 R&D 투자가 적극 추진되면서 4년 연속 1조위안(약 210조원)을 넘어섰다.20일 신화통신에 따르면 중국 국유자산감독관리위원회는 지난...

    3. 3

      "한끼 때우기보단 챙겨먹어야죠"…간편식도 '한식'이 대세 [트렌드+]

      서울 용산구에 거주하는 20대 직장인 최모 씨는 설렁탕, 김치찌개 같은 한식류 간편식으로 저녁 메뉴를 바꿨다. 라면이나 배달 음식으로 끼니를 해결하는 날이 많았지만 최근 들어 건강을 챙겨야겠다는 생각에 간편식이라도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