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회원

    한경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츠를 만나보세요. 요일별로 다양한 콘텐츠가 제공됩니다.

    미국 경기도 '삐끗'…유가 5거래일째 하락 [오늘의 유가]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미국 경기도 '삐끗'…유가 5거래일째 하락 [오늘의 유가]
    유가 또 1% 하락, 연초 가격에 근접
    미국 노동시장 냉각 조짐
    사진=로이터연합뉴스
    사진=로이터연합뉴스
    글로벌 시장에서 원유 가격이 5거래일 연속 하락했다. 중국에 이어 미국 노동시장도 침체 조짐을 보이는 등 경기 전망이 흔들린 탓으로 분석된다.

    4일(현지시간) 뉴욕상업거래소(NYMEX)에서 7월물 서부텍사스원유(WTI)는 전일 대비 0.97달러(1.31%) 하락한 배럴당 73.25달러에 거래를 마감했다. 지난 2월 5일 이후 최저 수준이다. 브렌트유 근월물인 8월 인도분 선물 가격도 0.84달러(1.07%) 하락한 배럴당 77.52달러에 거래를 마쳤다.
    미국 경기도 '삐끗'…유가 5거래일째 하락 [오늘의 유가]
    석유수출국기구(OPEC)와 러시아 등의 카르텔인 OPEC+가 하반기에 감산을 일부 줄여갈 수 있다는 기대에 유가는 하락 압력을 받았다. 지난 주말 열린 감산 회의에서 석유 수출국들은 오는 10월부터 내년 9월까지 1년에 걸쳐 하루 200만배럴의 자발적 감산을 단계적으로 줄여가기로 했다. 이에 올해 4분기에 산유국들의 원유 공급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로이터통신이 운송 데이터와 업계 정보를 바탕으로 조사한 결과, OPEC 회원국들의 생산량이 지난달 하루 2663만배럴(bpd)로, 지난 4월보다 일일 14만5000배럴씩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이라크와 나이지리아가 각각 일일 5만 배럴의 생산량을 늘렸고, 사우디아라비아와 아랍에미리트(UAE)도 소폭 생산을 늘린 것으로 나타났다. 회원국들이 감축 목표치보다 하루 25만배럴씩 더 생산한 탓에 알제리 등의 생산 감소를 상쇄했다. 감산을 면제받은 이란과 베네수엘라도 생산을 소폭 늘렸다.

    원유 수요는 제한적일 것으로 시장 참여자들은 내다봤다. 미국 제조업 부문의 위축과 함께 점차 경기가 둔화할 수 있어 원유 수요는 크게 늘지는 않을 것이란 분석이다. 이날 발표된 미국 구인·이직보고서(JOLT)에 따르면 5월 구인 건수는 805만9000건으로 예상치(837만건)를 크게 밑돌았다. 이는 2021년 3월 후 가장 적은 수준이다. 미국석유협회(API)에 따르면 미국의 원유 재고는 5월 24일로 끝나는 한 주 동안 405만2000배럴 증가했다. 필 플린 프라이스퓨처스그룹 애널리스트는 "시장이 OPEC 발표에 과민 반응하고 있다"면서도 "유가가 크게 하락한다면 세계 경제의 건전성에 의문을 제기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현일 기자 hiuneal@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AI 산업과 동반 성장하는 HPE…서버 매출 호조에 시간외 18% 급등

      글로벌 정보기술(IT) 업체 휴렛팩커드 엔터프라이즈(HPE)가 시장 예상치를 뛰어넘는 2분기 매출을 기록하면서 시간 외에서 주가가 18% 이상 급등했다. 인공지능(AI) 시스템이 매출 증가의 주요 동인으로 꼽힌다.4...

    2. 2

      CNBC "머스크, 테슬라용 엔비디아 AI칩, X로 돌려"

      일론 머스크가 테슬라에 공급할 예정이었던 엔비다의 인공지능(AI)칩을 자신이 보유한 소셜미디어인 X와 인공지능(AI)스타트업인 xAI에 대해 먼저 공급하도록 변경한 것으로 나타났다. 4일(현지시간) CNBC...

    3. 3

      美 4월 채용공고 3년만에 최저…노동시장 냉각 시작

      미국의 4월 신규 채용공고(JOLTS)가 3년만에 가장 적은 810만건으로 집계됐다. 이는 경기가 둔화되기 시작하면서 노동 시장이 냉각되고 있다는 신호로 받아들여진다. 4일(현지시간) 미국노동부는 4월의 채...

    ADVERTISEMENT

    환영합니다.

    계속 읽으려면 무료 계정을 만들거나 로그인하십시오.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