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프로필] 박정 예결위원장…'어학원 성공신화' 쓴 중국통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프로필] 박정 예결위원장…'어학원 성공신화' 쓴 중국통
    '어학원 성공 신화'로 널리 알려진 더불어민주당 3선 의원.
    경기도 파주에서 태어나 동인천고, 서울대 농생물학과, 서울대 대학원 미생물학과를 졸업했다.

    이후 영어 강사로 활동하다가 1994년 설립한 '박정어학원'이 유학생 급증 등 흐름을 타고 큰 성공을 거두며 이름을 널리 알렸다.

    2004년 열린우리당 영입 인재로 17대 총선에서 고향인 파주에 출마했으나 낙선했다.

    2012년 19대 총선에서는 공천 취소에 반발하며 민주통합당 탈당 후 무소속으로 나섰지만 재차 고배를 들었다.

    3번째 도전인 2016년 20대 총선에서 당선되며 보수 텃밭으로 불리는 파주에서 민주당 소속 후보로는 60년 만에 첫 당선이라는 기록을 남겼다.

    이후 21대, 22대 총선에서 연달아 당선되며 3선에 성공했다.

    국회 입성 후 외교통일위원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간사, 환경노동위원장 등 상임위를 두루 거치며 폭넓은 의정활동을 펼쳤다.

    중국 우한대와 샹판대 객좌 교수 등을 지내 정치권의 대표적인 중국통(通)으로도 꼽힌다.

    ▲ 경기 파주(62) ▲ 서울대 농생물학과 ▲ 서울대 대학원 미생물학과 ▲ 박정어학원 원장 ▲ 열린우리당 부대변인 ▲ 중국 우한대 객좌 교수 ▲ 20대 국회 외통위 간사 ▲ 21대 국회 예결위 간사 ▲ 21대 국회 환노위원장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김정은 대신 정중앙에 선 김주애…"'혁명적 계승자' 가장 유력"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딸인 주애가 새해 첫날인 지난 1일 김일성 등 선대 지도자 시신이 안치된 금수산태양궁전 참배에 처음으로 참석했다. 주애는 김정은과 리설주 여사 사이 정중앙에서 참배하면서 현재 시점에서 가장 ...

    2. 2

      김정은 10대 딸 김주애, 과감한 스킨십…볼 뽀뽀까지

      평양에서 열린 신년 경축 공연장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딸 주애 양이 김 위원장의 볼에 입맞춤하는 모습이 포착됐다. 거침없는 스킨십으로 부녀간의 친밀한 모습을 연출하며 존재감을 부각하려는 의도가 아니냐는 해석이...

    3. 3

      李대통령, 오늘 靑 영빈관서 신년인사회…국힘 지도부는 '불참'

      이재명 대통령은 2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신년 인사회를 연다. 국민의힘 지도부는 정부·여당과의 갈등을 이유로 참석하지 않는다.이날 행사에는 우원식 국회의장과 조희대 대법원장, 김상환 헌법재판소장, 김민석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