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지놈앤컴퍼니 "기존 없던 ADC 개발…신규 타깃 항체 발굴"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지놈앤컴퍼니 "기존 없던 ADC 개발…신규 타깃 항체 발굴"
    홍유석 지놈앤컴퍼니 총괄대표는 13일 "링커·페이로드를 장착한 퍼스트인클래스(기존에 없던 약) ADC(항체-약물접합체)를 만들어 대형 기술 이전을 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의 한 식당에서 열린 기자 간담회에서 홍 대표는 최근 스위스 제약사 디바이오팜에 기술 이전한 ADC 물질 이외의 "ADC 신규 타깃 항체"를 만들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ADC는 항체와 페이로드(약물)를 '링커'라는 연결 물질로 화학적으로 결합한 형태의 항암제다.

    최근 지놈앤컴퍼니는 디바이오팜에 ADC 물질 'GENA-111'을 기술이전을 했다.

    계약 규모는 선급금을 포함해 약 5천900억원 규모다.

    홍 대표는 "앞으로 2~3년간 전임상 단계의 ADC 항체를 반복해 기술이전을 할 것"이라며 "(궁극적으로) ADC 신규 타깃 항체를 가지고 임상 단계까지 끌고 가려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아직 지놈앤컴퍼니가 보유한 자체 링커, 페이로드는 없지만, 해당 기술을 보유한 디바이오팜과의 협력, 기존 링커·페이로드의 특허 만료에 따라 이 같은 비전을 추구하겠다고 홍 대표는 설명했다.

    면역항암제로 개발 중인 GENA-104를 ADC 항체로 개발할 수 있다고도 언급했다.

    GENA-104는 신규 표적 발굴 플랫폼 '지노클'(GENOCLE)을 통해 발굴한 신규 타깃 'CNTN4'가 면역 T세포의 활성을 억제하는 것을 차단한다.

    홍 대표는 GENA-104와 자체적으로 제작한 링커·페이로드를 실험한 결과, 단독·병용요법에서 ADC로 개발할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위암, 간암 등 대형 암종에서 CNTN4 높게 발현되는데, 해당 타깃이 정상 세포에서는 거의 발현되지 않는다며 GENA-104가 ADC 항체로 개발될 가능성이 높다고 평가했다.

    아울러 현재 GENA-104가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임상 시험 계획(IND) 승인을 받은 가운데, 자체적으로 임상 1상을 진행할지, 다른 파트너를 통해 진행할지 여부를 고민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 밖에 홍 대표는 신사업으로 프리미엄 환자용 식품(메디컬 푸드) 사업을 미국에서 추진해 2~3년 내 다수 제품을 출시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교사가 '전자담배' 피는 중학생 잡았더니…논란 폭발한 사연

      올해 4월 합성 니코틴 전자담배가 담배 규제 대상에 포함될 예정인 가운데, 니코틴이 없다는 이유로 법망을 피해 간 이른바 ‘무니코틴 전자담배’와 ‘비타민 전담’이 10대 사...

    2. 2

      "설날에 한복 안 사요" 부모들 돌변하더니…인기 폭발한 곳 [현장+]

      "인공지능(AI)으로 한복 입혀서 설날에 엄마, 아빠한테 보여주려고요."만 2세 아이를 둔 30대 직장인 A씨는 설날에 아기 한복을 구매할 생각이 없다고 털어놨다. 아기 한복은 들어가는 비용에 비해 실용성이 떨어져 ...

    3. 3

      가덕도 피습사건 TF, '테러 미지정' 김상민 前 검사 압색

      이재명 대통령 피습 사건을 수사하는 경찰 태스크포스(TF)가 김상민 전 부장검사를 상대로 강제수사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16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TF는 지난 12일 김 전 검사의 자택에 수사관을 보내 서류와 PC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