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G이니시스, 통합인증서비스 '본인확인' 기능 출시!
KG이니시스, 통합인증서비스 '본인확인' 기능 출시!
국내 전자결제 시장 선도 기업 KG이니시스(035600)는 통합인증서비스 업데이트를 통해 '본인확인' 기능을 새롭게 출시했다고 25일 밝혔다.

통합인증서비스는 KG이니시스가 2021년 업계 최초로 출시한 인증서 중개 서비스다. 네이버, 카카오, 토스 등 민간인증사와 제휴를 통해 쇼핑몰이 필요로 하는 인증서비스를 일괄 제공한다.

회원관리, 아이디·비밀번호 찾기 등을 위한 '간편인증', 전자계약, 연봉계약 등 전자문서에 대한 서명값으로 활용되는 '전자서명' 기능을 갖췄으며, 금번 카카오뱅크·KB국민은행·신한은행·우리은행 등 주요 기관과 제휴를 통해 본인확인 기능이 추가됐다.

본인확인은 이용자 본인이라는 신원 확인에 필요한 서비스로, 간편인증과 비슷하지만 제출한 인증서가 아닌 본인에 대한 확인이라는 점에서 상이하다. 회원가입, 성인인증 등에 활용되며, 특히 금융기관, 정부기관 등 본인확인과 간편인증을 각각 요구하는 기관에서 필수적이다.

KG이니시스는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가맹점을 위한 부가서비스를 대폭 강화했다'고 부연했다. 한 번의 계약으로 대중적인 간편인증·전자서명·본인확인 서비스를 제공하며, 원하는 기능 및 인증서를 선택해 도입 가능하다는 설명이다. 인증서 통합 관리 및 정산을 통해 리소스를 절감할 수 있고, 인증 성공 건당 과금 체계이므로 합리적 비용에 이용 가능하다는 것도 장점이다.

제휴 인증사 및 기능이 확대되며 통합인증서비스 도입 기관도 크게 늘었다. 이커머스 사업자는 물론 알뜰폰 사업자, 공공기관, 금융업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업종에서 채택 중으로, 지난 5월 말 기준 서비스 도입 기관은 1,500여 개에 달하며 연말 2,000여 개까지 확대될 전망이다.

KG이니시스 관계자는 통합인증서비스에 대해 '간편인증·전자서명·본인확인 서비스를 한 번에 계약하고 손쉽게 연동해 안전한 환경에서 운영할 수 있는 부가서비스'라고 소개하며 '이용자가 선호하는 인증서, 가맹점이 구축하고자 하는 서비스 환경을 빠르게 파악하고 반영해 통합인증서비스 하나로 모든 애로사항이 해결되는 '치트키'를 제시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