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상무 퍼스티넘 스위첸…광주의 중심, 상무지구…그 중심에는 스위첸
KCC건설이 광주광역시 서구 치평동에 공급하는 ‘광주 상무 퍼스티넘 스위첸’이 2024 상반기 한경주거문화대상 주상복합대상 수상작에 선정됐다. 광주의 행정·문화·업무 핵심지인 상무지구에서도 중심에 자리하고, 단지 내 옥상 조경 공간 등을 배치해 차별화한 점이 심사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광주 상무 퍼스티넘 스위첸…광주의 중심, 상무지구…그 중심에는 스위첸
단지는 지하 3층~지상 최고 34층, 2개 동, 226가구(전용면적 84~140㎡)로 구성된다. 상무지구에 7년 만에 공급되는 신규 분양 단지다. 광주에서 KCC건설 스위첸 브랜드 단지가 들어서는 건 이번이 처음이다.

광주의 신도심으로 떠오르고 있는 상무지구 내에서 다양한 생활 인프라를 누릴 수 있다. 반경 1㎞ 내 광주광역시청, 상무병원, 롯데마트 맥스 등이 있다. 교육시설로는 유촌초·동명중·상무고가 있다. 치평동 학원가도 이용 가능하다.

교통망도 잘 갖췄다는 평가다. 광주 지하철 1호선 운천역이 가깝고 향후 2호선 시청역이 개통될 예정이다. 단지와 인접한 운천로, 상무시민로를 통해 단지 진·출입도 편리하다. 5·18 기념 공원이 단지와 연결되어 있고, 영구조망이 가능하다. 단지 북쪽으로는 광주천이 흘러 자연환경에서 여가를 즐길 수 있다. 운천호수공원, 상무조각공원, 상무시민공원도 단지 인근에 있다.

일반 주상복합 아파트와 달리 모든 가구를 4베이(방 3칸과 거실 전면향 배치) 판상형으로 설계한다. 또 채광을 확보하기 위해 남향 위주로 배치한다. 전용 84㎡는 오픈(개방형) 발코니를 적용한다. 특히 거실 발코니에는 철재 난간이 아닌 KCC건설만의 특화 유리 난간대(조망형 발코니 창호)를 적용할 예정이다. 개방감을 높이기 위해 5·18기념공원과 도심 전경이 내려다보이도록 한다. 안방은 호텔식 분리형 욕실로 설계한다. 전용 95㎡ 타입 이상 주방은 장식장 수납특화 공간을 기본으로 제공한다. 주방과 이어지는 세탁 공간, 현관 및 주방 팬트리, 드레스룸 등 다른 수납공간도 넉넉하다.

커뮤니티 시설로 지하 1층 피트니스클럽은 유산소 및 웨이트 공간 외에 GX룸을 별도로 마련한다. 실내 골프 연습장인 골프 클럽 등도 계획돼 있다. 1~2층에는 주거 편의를 위해 근린생활시설이 들어선다. 단지 3층에는 옥상 조경시설이 마련된다.

옥상 조경은 아이들 놀이 공간인 ‘스위첸 랜드’와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스위첸 가든’을 조성한다.

한명현 기자 wis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