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지한프로의 '백스윙 고민을 덜어주는 오른팔 연습'

백스윙에 대한 고민은 누구나 하게 됩니다. 특히나 한국과 같은 골프 문화에서 백스윙을 멋지게, 예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생각을 하기도 합니다. 백스윙은 내가 어렵게 만들어서 하는 것보다는 힘을 쓸 수 있는 다운스윙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요소라고 볼 수 있습니다. 백스윙의 모양과 관련해 아무래도 왼손등의 모양, 왼팔이 쭉 펴지는 모습 등 왼쪽 팔의 모양과 각도에 많은 신경을 쓰는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오른팔과 오른손의 모양을 신경쓰는 백스윙 연습이야말로 백스윙을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흔히 알고 있는 백스윙 시 오른팔이 들리는 플라잉-엘보(flying-elbow) 현상이 대표적인 오른팔의 오류라고 할 수 있습니다.
[4인4색 재미있는 골프 해석] 백스윙이 쉬워지는 방법
오른팔의 오류와 빗대어 반대 동작을 백스윙 시에 해주면 백스윙에 대한 고민을 조금은 덜 수 있습니다.

먼저 연습에 앞서 과도한 회전이나 움직임을 몸에 부여하는 것보다는 간단하고 자신의 가동 범위에 맞는 회전을 해야 합니다. 그 다음에는 백스윙 시 오른팔은 마치 웨이트 트레이닝을 할 때 아령을 잡고 이두근 운동을 하듯이 접어주면 좋습니다. 이때 과도하게 오른팔을 접는 것 보다 가벼운 느낌으로 백스윙의 회전과 함께 오른팔을 접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오른팔의 움직임을 연습할 때 오른손의 악력은 왼손과 왼팔을 거들어 준다는 느낌으로 가볍게 하면 훨씬 부드럽고 자연스러운 스윙이 되며 이로 인해 다운스윙 시 정확하고 힘 있게 오른팔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윙을 할 때 왼팔에 너무 집중된 연습을 하고 있었다면 오른팔의 움직임에 더욱 신경 써 스윙의 모양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쉬운 백스윙을 할 수 있다면 훨씬 좋은 임팩트도 가져올 수 있습니다.

<한경닷컴 The Lifeist> 젠트리 프로골프단 양지한 골프칼럼리스트

"외부 필진의 기고 내용은 본지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독자 문의 : the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