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채상병 대대장 측 "경찰 심의위 무효"…공수처에 경북청장 고발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임성근 불송치' 결정에 반발
    경북경찰청이 해병대 채모 상병 사망 사건과 관련해 임성근 전 사단장을 불송치하기로 했다고 알려진 가운데 경북경찰청장이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에 고발됐다.

    채상병 소속 대대의 부대장이었던 이용민 중령의 법률대리인 김경호 변호사는 이 사건에서 경찰이 개최한 수사심의위원회가 무효라며 김철문 경북청장을 직권남용 혐의로 고발했다고 7일 밝혔다.

    김 변호사는 "임 전 사단장에게 면죄부를 준 이 사건 수사심의위원회는 위원회 개최를 신청할 수 있는 적법한 신청권자 중 공식적으로 신청한 사람이 없다"고 주장했다.

    그는 사건 혐의자 및 채상병 유가족 정도가 적법한 심의위 개최 신청권자인데 경북청이 신청 없이 심의위를 개최해 임 전 사단장 불송치 등을 논의했으므로 심의위는 명백하고 중대한 하자이며 무효라고 해석했다.

    앞서 경찰이 수사한 채상병 사망 사건을 민간 전문가 등이 참여한 수사심의위원회에서 논의한 결과, 송치 대상에서 임 전 사단장을 제외하기로 했다는 소식이 지난 6일 전해졌다.

    구체적인 심의 내용은 공개되지 않았다.

    김 변호사는 이에 임 전 사단장도 공수처에 직권남용 및 업무상 과실치사 혐의로 고발했다.

    임 전 사단장이 공수처에 수사 관할이 있는 장성급 장교이므로 경찰이 아닌 공수처가 수사해야 한다는 이유에서다.

    경북경찰청은 오는 8일 최종 수사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홍천서 실종된 90대 노인 사흘 만에 무사 구조

      강원 홍천에서 실종된 90대가 사흘 만에 무사히 구조됐다. 7일 강원특별자치도소방본부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 29분께 홍천군 두촌면 원동리 한 숲에서 A(95)씨를 발견했다. A씨의 아들은 지난 4일 저녁 집과 밭...

    2. 2

      울산 자동차 정비소 불…차량 3대 일부 불에 타

      7일 오전 1시 46분께 울산시 남구 무거동 한 차량 정비소에서 원인을 알 수 없는 불이 났다. 이 불로 차량 3대 일부와 정비소 일부가 불에 타 1천800만원(소방서 추산) 상당의 재산 피해가 났다. 화재 당시 사...

    3. 3

      전세사기범에 속은 공인중개사, 세입자에 중요사항 안 알려 유죄

      부산고법, 1심 무죄 파기…집행유예 선고…"중개사 믿고 계약한 피해자 손실" 공인중개사가 전세 사기범에 속아 부동산 임대 계약을 체결했더라도 세입자에게 계약 중요사항을 제대로 설명하지 않았다면 공인중개사법 위반이라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