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회원

    한경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츠를 만나보세요. 요일별로 다양한 콘텐츠가 제공됩니다.

    WTI 2% 반등…허리케인 베릴에 美재고 급감 [오늘의 유가]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WTI 2% 반등…허리케인 베릴에 美재고 급감 [오늘의 유가]
    허리케인으로 미국 원유 재고 급감
    달러화 강세 주춤

    사우디와 러시아 수출은 감소

    미국 서부텍사스원유(WTI) 가격이 하루 2% 넘게 급등했다. 미국의 원유 재고가 크게 감소한 데다 미 중앙은행(Fed)의 금리 인하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17일(현지시간) 뉴욕상업거래소(NYMEX)에서 8월 인도분 서부텍사스원유(WTI) 선물 가격은 전날보다 2.09달러(2.59%) 급등한 배럴당 82.85달러에 거래를 마쳤다. 북해 브렌트유 9월물은 전장 대비 1.35달러(1.61%) 오른 배럴당 85.08달러를 기록했다. 브렌트유와 WTI의 가격 격차는 작년 10월 이후 최소인 배럴당 3.82달러까지 좁혀졌다. 이 때문에 미국의 유럽 원유 수출도 감소해 지난달 2년 만에 최저치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우디아라비아 등 석유수출국기구(OPEC) 12개국 원유로 구성된 OPEC바스켓은 배럴당 84.44달러 수준을 형성했다.
    WTI 2% 반등…허리케인 베릴에 美재고 급감 [오늘의 유가]
    이날 원유 강세는 미국 원유 재고가 급감한 영향으로 풀이된다. 미국 에너지정보청(EIA)에 따르면 지난 12일로 끝난 주간의 미국 상업용 원유 재고는 전주 대비 487만배럴 감소했다. 허리케인 '베릴'이 미국 걸프 해안을 강타한 여파로 분석된다. 같은 이유로 휘발유 재고는 332만배럴 증가해 시장 예상치 170만배럴 감소를 크게 웃돌았다.

    미국 원유 재고는 더욱 줄어들 가능성이 높다. 사우디아라비아와 러시아의 수출 물량이 줄어들면서 아시아의 수요가 미국으로 몰려들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사우디아라비아의 6월 해외 원유 출하량은 약 1억6800만 배럴(일일 약 560만 배럴)로 10개월 만에 최저치로 떨어졌다. 팬데믹 기간에 기록한 최저치보다 고작 25만 배럴 더 많은 수준이다. 러시아의 원유 수출도 줄었다 HFI 리서치에 따르면 지난달 말 일일 500만배럴에서 7월 현재까지 일일 400만배럴 미만 수준으로 감소했다.
    지난 4일 태풍에 휩쓸린 자메이카의 오두막  / 사진=AP
    지난 4일 태풍에 휩쓸린 자메이카의 오두막 / 사진=AP
    미국 달러화가 약세를 보인 점도 유가에 상승 압력을 넣었다. 이날 장 중 달러-엔 환율은 전장 뉴욕 시장 종가 대비 2엔 가까이 하락하며 한 달 만에 156엔대 초반까지 내려왔다. 중동의 정세 불안도 계속되고 있다. 이스라엘은 팔레스타인 피란민이 몰려 있는 '인도주의 구역'을 포함해 가자지구 곳곳을 또 공습했다. 이에 따라 최소 60명이 사망한 것으로 전해지면서 이스라엘과 하마스 간 휴전 협상은 어려워졌다.

    다만 유가 하락 요인들도 여전하다. 중국의 2분기 경제성장률은 4.7%로 지난해 1분기 이후 가장 낮았다. 현재 원유 시장은 근월물 가격이 6개월 이후 인도분 가격에 비해 비싼 백워데이션 상태다. 6개월 후 인도분 계약에 대한 근월물 계약의 프리미엄은 배럴당 3.41달러 수준이다.

    이현일 기자 hiuneal@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큰손' 일본이 '이것' 종주국으로?…中 노린 '놀라운 전략' [김리안의 에네르기파WAR]

      ※[김리안의 에네르기파WAR]는 에너지 분야 소식을 국가안보적 측면과 기후위기 관점에서 다룹니다.세계 최대 액화천연가스(LNG) 수입국인 일본이 그간 쟁여둔 LNG를 동남아시아와 대만&nb...

    2. 2

      트럼프 한마디에 발칵 뒤집혔다…반도체주 '최악의 하루'

      인공지능(AI) 열풍에 힘입어 상반기 주식 시장에서 상승 랠리를 펼쳤던 반도체주들이 최악의 하루를 보냈다. 미국 조 바이든 행정부가 대중 무역 제재 강화를 검토하고 있다는 소식과 더불어,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

    3. 3

      구글과 MS, 中 고객에 엔비디아 AI칩 포함 클라우드 제공

      구글과 마이크로소프트의 클라우드 사업부가 중국 외부지역에 있는 데이터센터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중국 기업에 엔비디아의 AI칩에 대한 접근을 제공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로이터가 17일(현지시간) 정보통신 ...

    ADVERTISEMENT

    환영합니다.

    계속 읽으려면 무료 계정을 만들거나 로그인하십시오.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