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동작구 "수수료 0% 공공배달플랫폼 개발중"…민간 앱에 대응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가칭 '동작e마켓'…주민 '배달 서포터즈'가 도보·자전거 배달
    동작구 "수수료 0% 공공배달플랫폼 개발중"…민간 앱에 대응
    서울 동작구(구청장 박일하)는 배달앱 수수료 인상에 대응해 개발 중인 공공 배달플랫폼인 동작구 이커머스플랫폼(가칭 '동작e마켓')을 올해 안에 시범 운영할 계획이라고 19일 밝혔다.

    이는 구청장의 아이디어로 시작된 것으로, 플랫폼을 구민 전체와 연결해 전통시장이나 지역 상점의 마감 임박 상품을 판매할 수 있는 이커머스 공간을 지향한다.

    박일하 구청장은 "동작구만의 남다른 지역 물류 혁신사업의 일환으로 이커머스플랫폼을 준비하고 있다"며 "신속히 출시해 지역 소상공인들의 부담을 줄이겠다"고 말했다.

    이 플랫폼은 중개수수료를 없애 소상공인의 부담을 줄이는 한편 주민 '배달 서포터즈'의 도보 배달을 통해 친환경 실천과 지역 일자리 창출까지 이어지는 1석 3조의 모델이라는 것이 구의 설명이다.

    배달 서포터즈는 거주지 인근 상점의 배달 요청에 따라 도보(300m 반경) 또는 자전거(약 1km 반경)로 음식 및 물품을 배달하고 정액 배달비를 받는다.

    특히 사업자가 마감임박 상품을 기부할 경우 소비자는 배달비만 정액 부담하고 상품을 받을 수 있어 제로웨이스트 정책에도 부합한다고 구는 전했다.

    구는 "동작e마켓은 최근 '배달의 민족'과 '쿠팡이츠' 등 대형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에 대응해 중개 이용료를 0%로 설정하고 배달비도 국내 최저가 정액제 이용을 검토 중에 있다"고 설명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李 대통령 지지율 58.2% '상승세'…'절윤' 실패 국민의힘 하락

      이재명 대통령의 국정 수행 지지율이 4주 연속 완만한 상승세를 타며 60% 선에 근접했다는 조사결과가 23일 공개됐다. 정당 지지도에서는 더불어민주당이 상승세를 이어간 것과 대조적으로, '절윤'에 실패...

    2. 2

      김정은, 北 최고직 '총비서' 재추대…"핵무력 비약적 제고"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노동당 최고 직책인 당 총비서에 재추대됐다. 북한은 김정은의 재추대 명분으로 "핵무력을 중추로 하는 나라의 전쟁 억제력이 비약적으로 제고됐다"고 평가해 향후 핵·미사일 강화 노선...

    3. 3

      [속보] 김정은, 노동당 9차 대회에서 당 총비서 재선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노동당의 최고 직책인 당 총비서로 재차 추대됐다. 핵무력 건설을 통해 북한을 '자존, 자강의 절정'에 올려놨다는 게 재추대의 명분이다.23일 조선중앙통신 등에 따르면 전날 진행...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