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 ‘베이비 클럽’에서 무용수와 유아 관객들이 한 무대에 올라 있다.  아시테지코리아 제공
공연 ‘베이비 클럽’에서 무용수와 유아 관객들이 한 무대에 올라 있다. 아시테지코리아 제공
지난 21일 서울 동숭동 아르코예술극장 소극장에 불이 꺼지자 아기 울음소리가 울려 퍼졌다. 암전된 공간이 무서워서인지 돌림노래처럼 울고 또 울었다. 객석은 바닥이었지만 아이들은 바닥에 앉는 것조차 거부했다. 저마다 엄마, 아빠의 품을 파고들며 첫 공연장 경험을 두려움으로 채워가는 듯했다.

무용수들은 아랑곳하지 않았다. 오히려 온화한 미소를 띠며 한 명씩 몸을 유연하게 움직였다. 객석과 무대의 간격은 없었다. 무대도 바닥이었고, 관객은 캠프파이어를 하듯 그 주변에 둘러앉았다. 무용수들은 음악에 맞춰 아기들과 시선을 주고받더니 서서히 아기들에게 손을 내밀고 하이파이브를 했다.

아기들은 어느새 울음을 멈추고 무대를 궁금해했다. 적극적인 아이는 댄서가 내민 손을 잡고 하나둘 무대로 기어갔고, 걸어나갔다. 이후 거의 모든 아이가 두려움이 사라진 얼굴로 무대에 나섰다. 무용수와 유아 관객은 한데 어우러져 자연스럽게 춤을 추며 동작을 맞췄다. 포옹도 하고 무용수들에게 올라타면서 그들의 표정은 어느덧 맑게 갠 하늘처럼 밝아졌다.

45분간 이어진 이 특별한 공연은 ‘2024 아시테지 국제 여름 축제’ 초청작 ‘베이비 클럽’이었다. 18~36개월 유아를 관객으로 대한다. 베이비 클럽은 아이들이 내는 모든 소리와 움직임을 받아들인다.

공연은 영국의 ‘세컨드 핸드 댄스’팀이 2019년 고안해 세계적으로 공감을 얻은 작품이다. 댄스팀은 코로나19로 영국에서 학교와 문화기관 등을 대상으로 접촉을 금지하는 정책이 확산하는 데 반기를 들며 이 공연을 기획했다. 작품은 “촉감이 아기와 어린이의 발달에 필수적이며 접촉을 보류하는 것 자체가 심리적 학대의 한 형태”라는 발달과학자와 아동심리학자의 연구 결과를 기반으로 한다.

이날 공연에서 아기들은 몸을 움직이는 무용수를 보며 자신 안에서 무언가 꿈틀거리는 것을 발견한 듯 보였다. 무대를 굴러다니다가 누워서 천장의 조명을 바라보기도 했고, 음악의 박자에 맞춰 몸을 흔들어댔다. 공연이 절정에 이르자 객석에서 엉덩이를 떼지 않던 부모들도 무대로 나와 무용수와 아이들의 손을 맞잡았다. 어른이든 아이든 춤을 추는 원시적인 즐거움에 순수하게 빠져든 시간이었다.

베이비 클럽은 27일과 28일 서울 광진어린이공연장에서 이어진다. 댄스팀은 이 작품을 각색한 ‘모두의 클럽’을 24일 서울 충정로 모두예술극장에서 올린다.

이해원 기자 umi@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