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리의 에투알' 박세은… 월드 클래스 발레를 선사해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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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연 리뷰 <파리 오페라 발레 에투알 갈라 2024>
올림픽으로 인해 세계인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파리. 그곳에서 온 프랑스 최고의 무용수들이 한국에서 축제같은 무대를 펼쳤다. <파리 오페라 발레 에투알 갈라 2024>에서 발레리나 박세은과 그의 동료 무용수들은 18개의 레퍼토리를 9개씩 프로그램A와 B로 나눠 20일부터 24일까지 서울 예술의전당에서 공연했다.
프로그램A와 B의 포문을 처음 연건, 2023년 전막 공연 <지젤>로 내한했을 때 에투알에 임명된 발레리노 기욤 디오프였다. 매 공연 첫무대(들리브 모음곡 파드되, 돈키호테 3막 파드되)마다 작품에 완전히 녹아들지 못한 채 긴장한 움직임, 착지 실수로 남녀 2인무의 매력을 잘 살려내지 못한 건 못내 아쉬웠다.
첫 무대의 당혹스러움을 감탄으로 바꿔낸 구원투수는 박세은이었다. 그는 두 프로그램 모두 2번째 선수로 나서며 '월드 클래스'는 분명 다르다는 점을 객석에 완벽히 각인시켰다. 이후 진행된 갈라에서는 박세은을 비롯한 발레단의 뛰어난 무용수들이 저마다 매력을 충분히 분출했다. 박세은은 프로그램A에서 <랩소디 파드되>를 선보였다. 안무가 프레데릭 애쉬튼이 러시아 발레를 오마주해 영국 여왕에게 1980년 선물한 것인데, 매년 프랑스와 영국을 대표하는 발레단이 변주하면서, 독특한 스타일을 갖춰나가는 작품이다. 박세은과 제레미 루 퀘르는 아이스링크를 연상시키는 듯한 무대 위를 마찰력 없이 미끄러져 나갔다. 선택적으로 중력을 받아들이는 듯한 가뿐한 도약 역시 탁월했다.
프로그램B의 두번째 작품인 <르 파르크 3막 파드되>는 앙줄랭 프렐조카주의 컨템포러리 작품으로 박세은이 오랜 파트너인 폴 마르크와 호흡을 맞췄다. 하얀 가운 차림의 두 남녀가 한밤중 마주치고 서로를 어루만지듯 춤을 추는 모습에 애틋함이 그대로 전해졌다. 발레리노와 입을 맞춘 채 하반신을 90도 가량 들어올려 자신의 무게를 온전히 발레리노에게 의지한 박세은. 그리고 허리에 온 힘을 집중시켜 팽이처럼 빠른 속도로 회전해 인체의 한계를 넘어버린 폴 마르크에게서 전율이 느껴졌다. 프로그램A 공연에서는 무용수들이 천재 작곡가와 천재 안무가의 '밀당(밀고 당기기)'을 제대로 표현해냈다는 것을 수차례 느낄 수 있었다. 프랑스 작곡가 에릭 사티가 '가구 같은 편안함'을 추구하며 작곡한 그노시엔느 음악에 네덜란드의 개성파 안무가 한스 판 마넨이 안무를 입힌 <세 개의 그노시엔느>에서는 유독 그 점이 분명히 드러났다. 발레리나 레오노르 볼락과 발레리노 기욤 디오프는 섬세하면서도 절도있는 동작으로 무대를 누볐다. 네덜란드 발레단이 이 작품을 표현했을 때는 훨씬 더 과감하고 두드러진 동작이었다면, 프랑스 발레는 이를 좀 더 순화해 우아미를 챙겼다. 느린 선율에 버티는 동작이 많아 자칫 근력자랑으로 흐를 뻔했던 무용을, 두 무용수가 아테네에서 이뤄진 신들의 올림픽마냥 경이롭게 풀어냈다. <정교함의 짜릿한 선율>은 폭발적인 슈베르트 교향곡 9번 4악장에 미국 현대무용가 윌리엄 포사이스가 더욱 역동적인 에너지를 느낄 수 있는 안무로 고안한 작품이다. 박세은을 비롯한 발레리나 3인과 발레리노 2인은 슈베르트의 열정을 포사이스의 과감함으로 뒤덮는 신기에 가까운 춤을 보여줬다. 프로그램B는 프랑스의 국기 컬러인 파랑, 하양, 빨강을 형상화한 듯한 작품 구성을보였다. <몸짓 중 푸른 색의 정신 파드되>에서 무용수들은 신새벽과 같은 푸른 배경과 물결을 형상화한듯한 푸른 의상을 입으며 바닷속 생명체처럼 유영했다. <백색 모음곡 중 아다지오 파드되>에서는 눈이 부시게 하얀 빛깔이 느껴졌고, 피날레 작품인 <내가 좋아하는>에서는 6명의 무용수가 피를 연상케 하는 짙은 붉은 색 의상을 입고 춤을 춰 프랑스의 정체성을 의미하는 3색의 요소를 골고루 감지할 수 있었다. 닷새간 네 번 이뤄진 이번 공연을 통해 에투알의 왕관이 기량만 뛰어나서는 절대 얻을 수 없는 것임을, 그들이 표현하고 추구하는 예술성에서 오롯이 느낄 수 있었다.
이해원 기자
프로그램A와 B의 포문을 처음 연건, 2023년 전막 공연 <지젤>로 내한했을 때 에투알에 임명된 발레리노 기욤 디오프였다. 매 공연 첫무대(들리브 모음곡 파드되, 돈키호테 3막 파드되)마다 작품에 완전히 녹아들지 못한 채 긴장한 움직임, 착지 실수로 남녀 2인무의 매력을 잘 살려내지 못한 건 못내 아쉬웠다.
첫 무대의 당혹스러움을 감탄으로 바꿔낸 구원투수는 박세은이었다. 그는 두 프로그램 모두 2번째 선수로 나서며 '월드 클래스'는 분명 다르다는 점을 객석에 완벽히 각인시켰다. 이후 진행된 갈라에서는 박세은을 비롯한 발레단의 뛰어난 무용수들이 저마다 매력을 충분히 분출했다. 박세은은 프로그램A에서 <랩소디 파드되>를 선보였다. 안무가 프레데릭 애쉬튼이 러시아 발레를 오마주해 영국 여왕에게 1980년 선물한 것인데, 매년 프랑스와 영국을 대표하는 발레단이 변주하면서, 독특한 스타일을 갖춰나가는 작품이다. 박세은과 제레미 루 퀘르는 아이스링크를 연상시키는 듯한 무대 위를 마찰력 없이 미끄러져 나갔다. 선택적으로 중력을 받아들이는 듯한 가뿐한 도약 역시 탁월했다.
프로그램B의 두번째 작품인 <르 파르크 3막 파드되>는 앙줄랭 프렐조카주의 컨템포러리 작품으로 박세은이 오랜 파트너인 폴 마르크와 호흡을 맞췄다. 하얀 가운 차림의 두 남녀가 한밤중 마주치고 서로를 어루만지듯 춤을 추는 모습에 애틋함이 그대로 전해졌다. 발레리노와 입을 맞춘 채 하반신을 90도 가량 들어올려 자신의 무게를 온전히 발레리노에게 의지한 박세은. 그리고 허리에 온 힘을 집중시켜 팽이처럼 빠른 속도로 회전해 인체의 한계를 넘어버린 폴 마르크에게서 전율이 느껴졌다. 프로그램A 공연에서는 무용수들이 천재 작곡가와 천재 안무가의 '밀당(밀고 당기기)'을 제대로 표현해냈다는 것을 수차례 느낄 수 있었다. 프랑스 작곡가 에릭 사티가 '가구 같은 편안함'을 추구하며 작곡한 그노시엔느 음악에 네덜란드의 개성파 안무가 한스 판 마넨이 안무를 입힌 <세 개의 그노시엔느>에서는 유독 그 점이 분명히 드러났다. 발레리나 레오노르 볼락과 발레리노 기욤 디오프는 섬세하면서도 절도있는 동작으로 무대를 누볐다. 네덜란드 발레단이 이 작품을 표현했을 때는 훨씬 더 과감하고 두드러진 동작이었다면, 프랑스 발레는 이를 좀 더 순화해 우아미를 챙겼다. 느린 선율에 버티는 동작이 많아 자칫 근력자랑으로 흐를 뻔했던 무용을, 두 무용수가 아테네에서 이뤄진 신들의 올림픽마냥 경이롭게 풀어냈다. <정교함의 짜릿한 선율>은 폭발적인 슈베르트 교향곡 9번 4악장에 미국 현대무용가 윌리엄 포사이스가 더욱 역동적인 에너지를 느낄 수 있는 안무로 고안한 작품이다. 박세은을 비롯한 발레리나 3인과 발레리노 2인은 슈베르트의 열정을 포사이스의 과감함으로 뒤덮는 신기에 가까운 춤을 보여줬다. 프로그램B는 프랑스의 국기 컬러인 파랑, 하양, 빨강을 형상화한 듯한 작품 구성을보였다. <몸짓 중 푸른 색의 정신 파드되>에서 무용수들은 신새벽과 같은 푸른 배경과 물결을 형상화한듯한 푸른 의상을 입으며 바닷속 생명체처럼 유영했다. <백색 모음곡 중 아다지오 파드되>에서는 눈이 부시게 하얀 빛깔이 느껴졌고, 피날레 작품인 <내가 좋아하는>에서는 6명의 무용수가 피를 연상케 하는 짙은 붉은 색 의상을 입고 춤을 춰 프랑스의 정체성을 의미하는 3색의 요소를 골고루 감지할 수 있었다. 닷새간 네 번 이뤄진 이번 공연을 통해 에투알의 왕관이 기량만 뛰어나서는 절대 얻을 수 없는 것임을, 그들이 표현하고 추구하는 예술성에서 오롯이 느낄 수 있었다.
이해원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