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상어가 코카인 중독?...바다에 무슨 일이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상어가 코카인 중독?...바다에 무슨 일이
    브라질 근해의 상어들에게서 마약인 코카인 양성반응이 나왔다고 영국 BBC 방송이 2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오스왈도 크루즈 재단은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 인근 해안에서 잡은 브라질리안 샤프노즈 상어 13마리를 검사한 결과, 근육과 간에서 코카인이 다량 검출됐다고 밝혔다.

    상어에서 코카인이 검출된 것은 이번이 최초다. 지난해 영국 남쪽 바다에서 채취한 바닷물에서 코카인 사용 후 간에서 생성되는 벤조일엑고닌 등 화학물질이 발견되기도 했다.

    심지어 이번에 검출된 코카인 농도는 기존에 보고된 다른 수생생물에서 나온 것보다 무려 100배나 높은 수치였다.

    전문가들은 불법 마약 제조 실험시설이나 마약 사용자들의 배설물 때문에 코카인이 바다로 유입됐을 가능성이 높다고 본다.

    마약 밀매업체들이 코카인을 해상에서 분실했거나 버린 것이 원인이 될 수도 있지만 그 가능성은 낮다고 전문가들은 말했다.

    전문가들은 상어에 대한 코카인의 영향을 규명하려면 추가 연구가 필요하지만, 약물이 사람과 동물에게 유사한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다는 이전 연구 결과가 있다고 전했다.

    포르투갈 레이리아 소재 폴리테크닉대학 해양환경과학센터의 해양생태독성학자인 사라 노바이스는 이번 조사 결과에 대해 "매우 중요하고 잠재적으로 우려스럽다"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박근아기자 twilight1093@wowtv.co.kr

    ADVERTISEMENT

    1. 1

      "하나만 고르라면 金보다 비트코인"…'부자 아빠'의 선택

      베스트셀러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의 저자 로버트 기요사키가 이번엔 "단 하나의 자산만 선택해야 한다면 비트코인을 선택할 것"이라고 밝혀 화제다. 9일 기요사키는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

    2. 2

      흠집 하나 없이 순식간에 증발…도난당한 車 발견된 곳이

      프랑스에서 4분에 1대꼴로 도난당한 자동차 상당수가 이웃 국가 중고차 시장에 흘러 들어가고 있다.9일(현지시간) 일간 르피가로는 내무부 통계를 인용해 지난해에만 프랑스에서 무려 12만5200건의 차량 도난 사건이 발...

    3. 3

      호주, 중국산 철강 제품에 10% 추가 관세

      호주가 덤핑 혐의로 중국산 철강 제품 일부에 10% 관세를 부과하기로 했다.8일(현지시간) 호주 정부는 반덤핑위원회의 조사 결과를 토대로 중국산 철강 천장 프레임에 10% 관세를 적용한다고 말했다. 반덤핑위...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