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스디앤알은 굿소프트와 사업제휴 협약을 체결하고 렌탈관리솔루션(EASY렌탈) 내 나이스다큐의 전자계약 기능을 제공한다고 1일 밝혔다.

이번 ‘나이스다큐’와 ‘EASY렌탈’간 서비스 연동으로 ‘EASY렌탈’에서는 ‘나이스다큐’의 전자문서 작성 및 발송, 전자서명 기능을 렌탈계약서 체결시 직접 활용할 수 있게 된다.

‘EASY렌탈’은 다양한 품목을 확보하고 렌탈방식으로 고객에게 제공하는 렌탈사나, 직접 생산한 제품을 렌탈방식으로 판매하는 제조사가 렌탈사업을 하는데 필요한 업무관리 솔루션이다. 렌탈사는 고객과 렌탈상품 및 조건이 확정되면 ‘EASY렌탈’에 등록하고 고객과 렌탈계약을 체결한다. 앞으로는 이 렌탈계약 체결을 나이스다큐 기능을 활용해 전자적으로 체결하게 되는 것이다. 렌탈사는 별도로 전자계약 사이트를 접속하지 않고 ‘EASY렌탈’에서 계약서를 작성하고 발송할 수 있게 됨에 따라 계약체결이 편리해 진다. 이러한 연동기능 구현은 나이스디앤알이 새로 개발한 나이스다큐 외부연계 전용 Open API 기술을 활용하기 때문이다.

금번 서비스 연동으로 렌탈사는 ‘EASY렌탈’에서 상품, 계약자정보, 이용조건 등을 입력한 후 계약서 발송 버튼을 클릭하면 고객에게 계약서가 전송되고 고객의 계약서 서명 여부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게 되며, 전자서명이 완료된 계약서를 PDF 파일 다운로드하거나 인쇄도 가능하게 된다. 계약서를 카카오톡이나 메일, SMS문자로 전송받은 고객은 별도의 회원가입 절차 없이 전송된 URL를 클릭하여 본인확인서비스(휴대폰 등)를 통해 본인을 확인한 후 자필서명으로 간편하게 계약을 체결하면 된다. 이렇게 제공되는 전자계약 기능은 대면방식과 비대면 방식 모두를 지원하고 있으며, 법인고객을 위해 공동인증서 서명방식도 제공하고 있다. 나이스다큐에서 적용하는 전자서명은 위변조 방지의 제3자 검증을 위해 모든 계약서에 타임스탬프(TSA)를 적용하고 있어 정확한 법적 효력도 확보되는 장점이 있다.

'EASY렌탈'은 2010년 첫 출시 후 국내 렌탈솔루션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구독형 솔루션으로 약 280개 렌탈사가 이용 중에 있다. 신용조회, CMS자동이체, 카드결제, 채권추심 등 고객관리에 필수적인 기능들을 연동하고 있으며, 렌탈시장의 채권 유동화를 위해 다양한 금융기관(롯데카드, BC카드, 국내 캐피탈사 등)과도 연계되어 있는 전문 솔루션이다.

‘나이스다큐’는 2022년 12월 신규로 오픈한 간편 버전의 전자계약서비스로 기업의 경영 활동을 통해 발생하는 근로계약, 용역계약, 구매계약, 판매계약 등을 전자적으로 체결할 수 있게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모바일 최적화로 시간과 공간의 제약없이 실시간으로 계약체결이 가능해 모든 업종의 다양한 기업이 사용하고 있다.

굿소프트는 "서비스 연동으로 전자적 렌탈계약 체결방식을 확보하게 되어 렌탈사와 고객에게 업무 효율과 비용 절감의 효과를 제공할 수 있게 됐으며, 계약정보 생성의 정확성까지도 확보할 수 있게 되어 서비스 경쟁력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

나이스디앤알은 최근 ‘나이스다큐’의 OPEN AI를 활용한 외부솔루션과 직접 연동방식으로 공급을 확대하고 있다. Open API를 활용한 연계는 ‘나이스다큐’에 직접 로그인 없이 외부 솔루션에서 ‘나이스다큐를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방식이다. 계약서는 물론 신청서, 청구서, 잔액확인서, 거래장 등 법적효력을 확보하며 이용기업이 취합해야 하는 문서를 전자적으로 수집할 수 있게 커스트마이징 기능까지 지원하고 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