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상반기에 개최된 IFS(프랜차이즈 창업·산업박람회)에 예비 창업자들의 상담과 발길이 이어져 개최기간 3일 동안 일 평균 1만여명(박람회 운영위 최종 집계 3만1763명), 총 3만2000여명에 달하는 창업 수요가 박람회를 방문했다. 이는 그동안 억눌려 있던 창업에 대한 관심이 조금씩 되살아나는 분위기를 반영한 것으로 보여진다.

창업에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것이 점포의 위치와 자본의 규모이다. 이에 더해, 주변 인프라가 이미 갖추어져 있고, 소위 말하는 항아리 상권처럼 오픈할 지역 주위로 충분한 배후수요가 확보돼 있는 곳이라면 더할 나위 없을 것이다.

이러한 가운데 경상남도 김해시 장유신도시에 3월 입주를 시작해 약 90퍼센트 이상 입주가 완료된 ‘장유자이 더 파크’ 단지내상가가 관심을 끌고 있다.

GS건설이 만든 아파트 ‘장유자이 더 파크’ 단지에 위치한 ‘장유자이 더 파크 단지내상가’는 단지 전면, 장유로를 따라 상가 전면을 배치하고 있다. 인근 신장유 일동미라주 더 파크, 장유 e편한세상, e그린타운 부영11단지 등과 함께 좌우 연계상권을 구축, 고객 동선이 이어지는 장유로를 따라 스트리트형 상권을 구성함으로써 고객의 동선상 정주시간을 늘리는 한편, 지역 내 고객의 니즈에 맞춘 MD구성이 가능하다.

장유IC 반경 1㎞ 이내에 위치하고 있어 광역 접근성이 좋고, 장유여객터미널(오픈 예정) 및 롯데 아울렛, 2025년 6월 개통예정인 부전-마산 복선전철 장유역과도 멀지 않은 곳에 위치해 있다. 단지는 장유신도시 상업지역과도 가까우며, 자족기능과 주거 인프라, 김해관광유통단지 개발계획, 신문1지구 도시개발, 장유신문지구 도시개발사업 등 다양한 개발호재까지 갖추고 있다.

직접 배후수요 1875세대, 아파트 단지를 중심으로 반경 1㎞ 이내 ‘장유자이 더 파크’를 포함, 10개 단지 총 5838세대를 기반으로 하는 직·간접 배후수요가 갖추어져 있는 항아리 상권을 구성하고 있으며, 단지 우측에 위치하고 있는 장유신문지구 개발이 완료될 경우 3000여 세대의 추가 배후수요가 더해질 예정이다.

2층 규모, 총 21개 호실로 설계된 ‘장유자이 더 파크’ 단지내상가는 현재 2층에 위치한 호실은 모두 학원 관련 업종이 입점해 있으며, 1층에는 ‘이마트 24시’ 편의점이 두개 호실에 입점해 영업 중이다. 상가 2층은 단지내 커뮤니티인 ‘자이안 클럽’과 공간을 공유하고 있어 단지내 주민들의 상가 이용방문도 잦은 편이다.

공급사 측에 따르면 현재 1층에 위치한 16개 호실에 대해 선착순 호실지정 계약을 준비하고 있으며, 분양주와 임차인을 위한 지원 프로모션으로 3년 임대료 지원, 3년 대출이자 지원, 3개월 렌트 프리 제공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할 계획이다.

한편, ‘장유자이 더 파크 APT’는 지하 2층~지상 28층 총 7개동 587세대 규모로 전용면적은 59~125㎡로 구성됐으며, 단지내 상가 분양홍보관은 김해시 신문동에 위치한 장유자이 더 파크 단지내상가에 마련돼 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