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에세이] 대한민국 국가대표
-
기사 스크랩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유승민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
![[한경에세이] 대한민국 국가대표](https://img.hankyung.com/photo/202408/07.37211274.1.jpg)
엘리트 스포츠와 국가대표 선수들이 지닌 가치는 무엇일까. 국가를 대표해 가슴에 태극기를 단다는 것은 매우 자랑스러운 일이다. 진천선수촌에서 선수들은 새벽 6시에 일어나 밥 먹고 쉬는 시간 빼고는 종일 운동에 몰두한다. 하루하루 본인의 한계를 넘어서는 고강도 훈련을 견뎌낸다. 그 과정에서 부상이나 정신적인 한계에 부딪혀 중도 포기하는 경우도 많다. 극한의 훈련 과정을 버텨내고 이겨낸다고 해도 올림픽 같은 세계 무대에서 메달을 획득하기란 매우 어렵다. 하지만 그것이 스포츠의 매력이다. 아무나 이룰 수 없는, 도전할 만한 가치가 충분한 일이다.
국위선양! 나도 국가대표로 약 20년간 활동하면서 가슴의 태극기가 항상 자랑스러웠다. 국민에게 감동을 주는 퍼포먼스를 펼치는 데 자부심을 느꼈다. 이번 파리올림픽에 참가한 선수들 또한 국가를 대표해서 최고 기량과 투혼을 발휘하며 올림픽정신으로 대한민국의 국격을 높이고 있다. 메달 수도 중요하겠지만 국가대표라는 가치에 모두 공감하고 박수를 보내야 한다고 생각한다.
대한민국 선수들의 도전정신과 투혼은 많은 국민에게 감동을 주고, 다른 나라 대형 선수단을 압도하고 있다. 우리 선수단이 좋은 추억을 많이 쌓기를 바라며 나도 현장에서 더 많은 응원과 지원을 하겠다. 올림픽 이후에는 엘리트 체육이 사회에서 더 인정받고 모두가 박수를 보낼 수 있는 분야가 되도록 체육인 모두가 힘을 모아야 하겠다. 국가대표 선수단 여러분, 여러분은 자랑스러운 대한민국의 국가대표입니다. 우리 선수단을 위해 밤낮없이 응원하는 국민 여러분,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