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시회 ‘ZIP’에 나온 정문경 작가의 ‘Yfoog’(2016).  /아르코미술관 제공
전시회 ‘ZIP’에 나온 정문경 작가의 ‘Yfoog’(2016). /아르코미술관 제공
중심이 잘 안 잡힌 조각을 보는 것 같다. 서울 대학로 아르코미술관의 2024년 창작산실 협력전시 ‘집(ZIP)’ 얘기다. 1세대 조각가 김윤신부터 20대 작가 박소연까지 여성 조각가 16명을 망라한 기획전이다.

50여 점이 투입된 전시는 풍성한 볼거리를 자랑한다. 김주현 작가의 신작 ‘확장된 뫼비우스의 띠-구형’(2024)이 가장 먼저 관람객을 반기는데 가운데로부터 프랙털 형태로 번져나가는 동선에 LED(발광다이오드) 조명을 설치한 작품이다. 내부와 외부를 반전했다는 점에서 맞은편에 전시된 정문경 작가의 ‘Yfoog’(2016)와 비교할 만하다. 디즈니 애니메이션 캐릭터 구피 인형의 겉과 속을 뒤집은 설치 작업이다. 바깥이 아니라 안쪽으로 굽은 김태연의 ‘말린 어깨’(2023)와도 비슷한 의미를 담고 있다.

재료의 질감이 돋보이는 작품도 모여 있다. 비누를 빚어 만든 신미경의 도자기, 미용실에서 머리를 털 때 사용하는 폴리우레탄 스펀지를 활용한 서혜연의 설치 작업 등이다. 여성을 소재로 삼은 작품들도 눈여겨볼 포인트다. 이립 작가의 조각은 세 개의 중심축으로 아슬아슬한 균형을 잡고 있는 여성을 형상화했다. 비걸(B-girl) 댄서의 몸동작이 모티프다. 한애규의 ‘천 년 동안 잠자던 바다여신은 왜 깨어났을까’(2024)도 빼놓을 수 없다.

다소 산발적으로 구성된 전시장 각 층의 중심은 거장들이 잡아준다. 1층의 중심은 박윤자다. 1980년대 세라믹과 테라코타 작업부터 최근의 유리를 활용한 조각까지 작품의 변천사를 살펴볼 수 있다. 2층의 균형을 잡아주는 건 김윤신이다. 40여 년간 남미에서 활동하며 독자적인 작품 세계를 구축한 거장의 울림을 고스란히 느낄 수 있다.

통일된 주제가 드러나지 않는 점에서 다소 난삽하고 위태롭게 느껴질 수 있다. 전시 주제가 지나치게 광범위하다. 작가 한 명 한 명의 작품 세계가 워낙 방대하다 보니 이들을 엮은 ‘지퍼’가 제대로 고정되지 않은 인상마저 준다. 작가의 이야기를 진득하게 파고들기보단 거시적인 관점에서 훑어보기 좋은 전시다. 오는 9월 8일까지.

안시욱 기자 siook95@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