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은 세대 마음 사로잡는 방법…“그들을 어른처럼 대하라”
-
기사 스크랩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홍순철의 글로벌 북 트렌드]
<10세부터 25세까지(10 to 25)>
젊은 세대 올바르게 격려하는 방법
청소년들, 존중받는지 금방 알아차려
감독자·보호자 아닌 멘토 사고방식 필요
<10세부터 25세까지(10 to 25)>
젊은 세대 올바르게 격려하는 방법
청소년들, 존중받는지 금방 알아차려
감독자·보호자 아닌 멘토 사고방식 필요

최근 미국 직장인 사이에서 화제를 불러 모으고 있는 책 <10세부터 25세까지(10 to 25)>는 젊은 세대를 올바르게 가르치고 변화시키는 방법을 소개한다. 텍사스대 심리학 교수로 주로 청소년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마인드셋과 스트레스를 연구하는 데이비드 예거 박사는 최근 새롭게 발표된 뇌과학과 심리학 연구 결과들을 활용해, 젊은 세대를 올바르게 격려하고 오해와 갈등을 피하며 동기 부여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청소년기에는 어른들이 하는 말의 행간을 미묘하게 읽어내고 숨겨진 의미를 해석해, 어른들이 자신들을 존중하는지 아니면 무시하는지 알아차린다. ‘지위’와 ‘존중’에 대한 이러한 민감성은 20대 중반까지 계속된다. 따라서 저자는 젊은 세대의 마음과 생각을 사로잡는 방법은 ‘그들을 어른처럼 대하는 것’이라고 강조한다.
미국 유기농 식품회사 홀푸드 공동 창업자이자 최고경영자인 존 매키는 “요즘 젊은이들이 일하려고 하지 않는다”고 불평했다. 하지만 예거 박사는 매키의 이런 주장이 틀렸다고 반박하면서, 요즘 젊은이들은 ‘감독자 사고방식’을 가진 상사를 원하지 않는다고 강조한다. 감독자 사고방식은 높은 기준만 요구할 뿐, 상대를 지지하거나 존중하지 않기 때문이다.
<10세에서 25세까지>에 대해 세계적인 베스트셀러 <그릿>을 쓴 앤절라 더크워스는 “젊은이들과 관계를 맺는 데 어려움을 느끼는 사람들을 위한 책은 많지만, 이 책만큼 좋은 책은 없습니다. 젊은 세대에게 현명한 영향력을 미치려는 사람을 위한 필독서입니다”라며 극찬했다. 와튼스쿨의 애덤 그랜트 교수는 “젊은이들이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모든 부모, 직장 상사와 교사를 위한 소중한 책입니다”라는 추천사를 남겼다.
홍순철 BC에이전시 대표·북칼럼니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