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Michele Crosera
사진. ⓒMichele Crosera
“라 페니체 오페라극장이 없는 베네치아는 영혼 없는 육체와 같다.”

전설적인 테너 루치아노 파바로티가 생전에 남긴 말이다. 그의 얘기에서도 짐작할 수 있듯, 이탈리아 베네치아 라 페니체 오페라극장은 미국 뉴욕 메트로폴리탄 오페라극장, 영국 런던 로열 오페라하우스 등과 더불어 세계 정상급 극장을 선정할 때 빠지지 않는 곳이다. ‘일 트로바토레’와 함께 주세페 베르디의 3대 오페라로 불리는 ‘라 트라비아타’ ‘리골레토’, 조아키노 로시니의 ‘세미라미데’ 등 세기의 명작들을 초연한 오페라의 성지(聖地)로도 유명하다.

230여 년 역사를 자랑하는 라 페니체 오페라극장 소속 라 페니체 오케스트라가 처음 한국을 찾는다. 오는 10월 4일 서울 예술의전당 오페라극장에서 악단이 1853년 직접 초연한 베르디 오페라 ‘라 트라비아타’를 콘서트 오페라 형식으로 들려준다. 공연의 지휘봉은 이탈리아 오페라에 대한 깊은 통찰로 정평이 난 한국의 마에스트로 정명훈이 잡는다.

정명훈은 라 페니체 오케스트라와 인연이 깊은 지휘자다. 2013년 라 페니체 오페라극장의 평생음악상 수상자로 선정된 정명훈은 베르디의 ‘오텔로’ ‘멕베스’, 바그너 ‘트리스탄과 이졸데’ 등 다수의 오페라 공연에서 라 페니체 오케스트라와 호흡을 맞춰왔다. 2018년부터 2020년까지 3년 연속 라 페니체 오페라극장 신년음악회를 지휘하면서 두터운 신뢰 관계를 과시하기도 했다.
사진. ⓒMichele Crosera
사진. ⓒMichele Crosera
공연의 프로그램인 베르디 ‘라 트라비아타’는 1800년대를 배경으로 프랑스 파리 사교계의 꽃이라 불리는 화류계 여성 비올레타와 순수한 귀족 청년 알프레도의 비극적인 사랑을 그린 오페라다. ‘길을 잃은 여인’이란 뜻의 이 오페라는 프랑스 작가 알렉상드르 뒤마 피스의 소설 ‘동백꽃 여인’을 바탕으로 작품이다. 1막에서 유명 아리아 ‘축배의 노래’가 등장하는 오페라로도 잘 알려져 있다.
소프라노 올가 페레티아트코 / 사진. ⓒalikhan
소프라노 올가 페레티아트코 / 사진. ⓒalikhan
라 페니체 오케스트라 내한 공연은 화려한 솔리스트 라인업으로도 눈길을 끈다. 먼저 러시아 출신의 소프라노 올가 페레탸트코가 여주인공 비올레타 역을 맡는다. 올가 페레탸트코는 베를린 슈타츠오퍼, 밀라노 라스칼라 극장 등 세계적인 오페라 명가에서 잇따라 주역을 꿰찬 프리마돈나다. 2010년 라 페니체 오페라극장에서 베르디의 오페라 '리골레토' 여주인공 질다 역을 완벽히 소화하면서 평단의 호평을 받은 그는 에코상, 오푸스 클래식상 등 국제적 권위의 음반상을 휩쓴 인물로도 유명하다.

알프레도 역으론 1996년 플라시도 도밍고 국제콩쿠르 우승자이자 뉴욕 메트로폴리탄 오페라극장, 빈 슈타츠오퍼 등에서 활약해온 미국 출신 테너 존 오스본이 출연한다. 이외에도 바리톤 강형규(조르지오 제르몽), 메조소프라노 신성희(플로라 베르부아), 테너 김재일(가스통), 소프라노 문현주(안니나) 등이 함께 무대에 오른다.
테너 존 오스본 / 사진. ⓒMatilde Fasso
테너 존 오스본 / 사진. ⓒMatilde Fasso
예술의전당 관계자는 “19세기 이탈리아 오페라를 거론할 때 절대 빼놓을 수 없는 악단의 내한 공연인 만큼, 라 페니체 오케스트라의 콘서트 오페라 '라 트라비아타'는 악단의 진정성 있는 작품 해석과 탁월한 연주력, 정명훈의 섬세한 표현을 제대로 느낄 수 있는 자리가 될 것”이라며 “악단과 관객이 진정한 음악적 소통을 이룰 수 있도록 의상, 조명, 음향, 무대 장치 등 공연의 모든 부분에서 부족함 없이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김수현 기자 ksoohy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