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츠부르크 페스티벌의 분위기가 한참 무르익은 8월 10일. 성수기에 비싼 비행기와 비용을 감수하고, 그동안 모아둔 연차를 한 번에 끌어 써서 잘츠부르크로 향했다. 솔직히 말하면, 이 페스티벌을 위해 올해 3월부터 (재정적, 정신적, 시간적) 준비를 했다. ‘살면서 꼭 한번 잘츠부르크’라고 할 만큼 이 축제는 클래식 애호가들의 버킷리스트다.

매년 7월 중순부터 8월 말까지 5~6주 동안 펼쳐지는 ‘잘츠부르크 페스티벌(Salzburger Festspiele)’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오케스트라와 지휘자, 연주자, 성악가, 연기자들이 모여 연극, 오페라, 관현악, 실내악 공연을 펼치는 ‘종합 예술 축제’다. (세계 최대의 클래식 음악 축제로 잘 알려졌지만, 이 페스티벌은 음악, 연극, 오페라가 3개의 중심축이다.)

잘츠부르크에 도착한 8월 10일. 크지 않은 도시 전체가 들떠있는 게 느껴졌다. 막스 라인하르트 광장 주변은 도이치 그라모폰 Stage+ 제작팀이 안드리스 넬손스(Andris Nelsons)와 빈 필하모닉 오케스트라가 협연하는 <말러 교향곡 9번(Symphony No. 9 in D major)>을 실황으로 중계하기 위해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었다. 관객들은 한여름 뜨거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로로피아나 원단의 블랙타이와 화이트타이 복장으로 104주년을 맞는 잘츠부르크 페스티벌에게 예의를 갖추는 듯 했고, 샴페인을 마시면서 축제 분위기를 즐겼다.
[차례대로] 잘츠부르크 페스티벌 대축제극장 앞의 낮과 밤 / 사진. ©이진섭
[차례대로] 잘츠부르크 페스티벌 대축제극장 앞의 낮과 밤 / 사진. ©이진섭
올해는 후고 폰 호프만스탈(Hugo von Hofmannsthal) 탄생 150주년을 기려 그의 연극 <예더만(Jedermann)>의 공연 횟수도 예년에 비해 늘어났다. 1920년 극작가 후고 폰 호프만스탈, 연출·기획자 막스 라인하르트, 작곡가 리하르트 슈트라우스, 무대 디자이너 알프레드 롤러 그리고 지휘자 프란츠 샬크 등이 중심이 되어 음악제 협회를 조직하고, 잘츠부르크 대성당 앞 돔 광장에서 <예더만>을 공연한 것이 잘츠부르크 페스티벌의 시초다. <예더만>은 모든 사람, 평범한 사람을 일컫는 단어이며, 돈을 숭상하는 주인공이 갑작스럽게 닥쳐온 죽음 앞에서 어떤 결정과 여정을 펼쳐가는 내용이다. 매년 잘츠부르크 페스티벌의 시작을 연극 <예더만>으로 시작하는 것은 페스티벌이 비싼 공연과 사치스러운 고급의 문화를 향유하는 시간임에도 불구하고, 호프만스탈 연극을 통해 우리 모두는 ‘평범한 사람’임을 잊지 말자는 기본 정신을 담았다.
[차례대로] 대축제극장 앞에 붙은 연극 <예더만> 포스터와 잘츠부르크 대성당 앞 무대 / 사진. ©이진섭
[차례대로] 대축제극장 앞에 붙은 연극 <예더만> 포스터와 잘츠부르크 대성당 앞 무대 / 사진. ©이진섭
모차르트와 카라얀의 고향이 보여주는 음악적 권위와 명성
안드리스 넬손스, 리카드로 무티 등 세계적인 지휘자들을 줄 세우는 빈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의 위력


페스티벌은 잘츠부르크 중앙역을 기준으로 잘차흐강 남동쪽에 위치한 대축제극장, 모차르트 회관(Haus für Mozart : 구 소축제극장), 대성당, 성당 광장, 대학 강당, 성 페테 성당 그리고, 대주교 궁전이었던 레지던츠 등에서 펼쳐진다. 공식적인 프로그램 말고 구도시 곳곳에서 열리는 공연들도 축제의 흥을 돋운다.

이 중에서도 메인 이벤트라고 할 수 있는 오페라 공연과 빈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콘서트가 대축제극장에서 열린다. 묀히스베르크 산의 암벽을 뚫어 건축한 이 극장은 카라얀 주도하에 건축가 클레멘스 홀츠마이스터(Clemens Holzmeister) 설계했는데, 거대한 역암질의 산이 공연장을 품고 있는 모양새가 마치 클래식 음악의 성전 같은 분위기를 자아낸다. 약 100m 정도 가로로 길게 늘어진 무대와 2,179명의 관객을 수용할 수 있는 이 극장은 세계 곳곳의 연주자와 지휘자들에게 꿈의 무대다.
오페라 공연이 열리는 대축제극장 내부 / 사진. ©이진섭
오페라 공연이 열리는 대축제극장 내부 / 사진. ©이진섭
올해는 지휘자 안드리스 넬손스, 구스타보 두다멜, 야닉 네제 세겐, 그리고 리카드로 무티가 빈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와 협연한다. 이 중에서도 안드리스 넬손스가 지휘하는 <말러 교향곡 9번>과 구스타보 두다멜(Gustavo Dudamel)이 소프라노 아스믹 그리고리안(Asmik Grigorian)과 공연하는 리하르트 슈트라우스(Richard Strauss)의 <네 개의 마지막 노래(Vier letzte Lieder)>가 기대작으로 이곳을 찾은 관객들의 입에 자주 오르내렸다.
<말러 교향곡 9번> 연주를 마친 안드리스 넬손스와 빈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 사진. ©이진섭
<말러 교향곡 9번> 연주를 마친 안드리스 넬손스와 빈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 사진. ©이진섭
특히, 올해는 안톤 브루크너(Anton Bruckner) 탄생 20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지휘자 리카르도 무티가 빈 필과 손잡고 <브루크너 교향곡 8번(Bruckner Symphony No.8 in C minor WAB 108)>을 공연하고, 게스트 오케스트라로 초청된 베를린 필하모닉 오케스트라가 <브루크너 교향곡 5번(Symphony No. 5 in B-flat major WAB 105)>을 공연한다.

잘츠부르크 페스티벌은 해마다 한 명의 음악가를 정해 집중 조명하는 'Zeit Mit ...'이란 시간을 갖는데, 올해는 쇤베르크(Arnold Schönberg)가 선정되어 현악 6중주 <정화된 밤(Verklärte Nacht)>을 포함해 페스티벌 기간 내내 다양한 작품들이 공연된다.

모차르트의 고향답게 이 페스티벌의 하이라이트인 오페라다. 올해는 <돈 조반니>와 <티토 황제의 자비>가 무대에 오른다. 이외에도 바인베르크의 오페라 <백치 (Der Idiot: 도스도예프스키의 소설 원작)>와 프로코피예프의 오페라 <도박사(Der Spieler)>는 잘츠부르크 역사상 처음으로 공연된다.
[차례대로] 가장 파격적인 무대라고 평가 받는 로메오 카스텔루치 연출의 오페라 <돈 조반니> 포스터와 커튼콜 / 사진. ©이진섭
[차례대로] 가장 파격적인 무대라고 평가 받는 로메오 카스텔루치 연출의 오페라 <돈 조반니> 포스터와 커튼콜 / 사진. ©이진섭
매년 잘츠부르크를 찾을 수밖에 없는 예술적 핑곗거리

올해에도 롤렉스와 아우디가 메인 스폰서로 참여했고, 초호화판 의전에 명사들의 방문과 시니어 관객이 주를 이뤄 100년 이상 된 페스티벌의 명성과 자존심을 극명하게 보여준 느낌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페스티벌의 고유성을 지키면서도 작품과 무대에 끊임없이 변주를 주는 점과 빈 필하모닉 오케스트라가 마치 세계 최정상급 지휘자들을 줄 세우듯, 다양한 레퍼토리를 통해 자신들의 음악적 가치를 매년 풍부하게 만들어 나가는 점만으로도 매년 이맘때 잘츠부르크를 찾아야 하는 ‘예술적 핑곗거리’를 만들어 줄 것 같다.

글·사진 | 이진섭

전기차 서비스를 기획하고 만드는 일을 합니다. 네이버캐스트에 [팝의 역사]를 연재했고, 음악 에세이 <살면서 꼭 한번 아이슬란드>도 출판했습니다. 음악과 미술로 여행하고, 탐미하며 가치를 발견하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