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애플, 아이폰 결제 칩 외부 개방한다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애플, 아이폰 결제 칩 외부 개방한다
    미국 등 일부 국가에서 이르면 4분기부터 아이폰에서 애플페이 외에 다른 결제 방식을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애플은 아이폰의 새 운영체제인 iOS 18.1 버전부터 아이폰의 결제 칩을 외부에 개방한다고 14일(현지시간) 밝혔다.

    아이폰은 '애플 페이'를 지원한다. 아이폰을 결제 단말기에 갖다 대면 결제가 되는 '탭앤고'(tap-and-go) 기술이다.

    애플 페이는 근거리무선통신(Near Field Communication), 즉 아이폰 속 NFC 칩을 통해 가능한데 애플은 지금까지 보안 등을 이유로 이를 개방하지 않았다.



    하지만, 이제 이를 개방해 외부의 다른 결제 방식도 허용하겠다는 것이다. 기술적으로는 삼성 페이와 구글 페이도 아이폰에서 사용할 수 있게 되는 셈이다.

    결제 외에도 이 칩을 이용해 대중교통 카드, 업무 배지, 집과 호텔 키 등의 앱도 제작할 수 있게 된다.

    새 소프트웨어 iOS 18이 내달 아이폰16 공개와 함께 출시되는 만큼 첫 업데이트 버전인 iOS 18.1은 4분기께 출시가 예상된다.

    애플의 이런 조치는 미국과 유럽연합(EU)을 비롯해 각국의 규제당국이 이를 개방하도록 압박하고 있는 데 따른 것이다.

    EU 집행위는 지난달 "애플이 아이폰의 탭앤고(tap-and-go) 기술에 경쟁업체들의 접근을 허용하기로 약속했다"고 밝힌 바 있다.

    애플은 아이폰 외 다른 결제 방식을 미국과 영국, 호주, 브라질, 캐나다, 일본, 뉴질랜드에서 허용한다고 밝혔다.

    또 NFC 칩을 사용하는 외부 개발자들에 대해 일정 수수료를 부과하고 계약 체결을 의무화하기로 했다. 수수료 규모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애플은 한국뿐만 아니라 개방 압력을 가한 EU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EU는 이 기술을 이용하는 데 있어 무료로 제공하도록 요구하고 있는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이영호기자 hoya@wowtv.co.kr

    ADVERTISEMENT

    1. 1

      '돈슨' 논란 또 현실로…넥슨 확률형 아이템 조작에 신뢰 흔들

      “돈에 미친 거죠. 넥슨이 괜히 ‘돈슨’이라고 불리는 게 아닙니다.”(넥슨 메이플키우기 게임 유저)넥슨이 2년 만에 다시 확률형 아이템 조작 논란에 휘말렸...

    2. 2

      AI 로봇 병사가 인지 능력을 높이려면…KAIST 해냈다 [이해성의 퀀텀 솔러스]

      한국경제신문 첨단 테크 담당 기자입니다. 100여 년 축적의 역사를 딛고 비상하는 양자(Quantum) 기술을 비롯해 인공지능(AI)과 차세대 반도체, 우주·항공, 방위산업, 원전·핵융합&m...

    3. 3

      "이재명 대통령님 최대 업적"…원전 정책에 안도한 AI 학계 [강경주의 테크X]

      이재명 정부가 전면 재검토를 선언하고 공론화 과정을 거쳤던 신규 원자력 발전소 2기 건설을 다시 원래 계획대로 추진하기로 하면서 원전과 인공지능(AI) 업계가 크게 안도하는 분위기다. 현장에선 인공지능(AI), 반도...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