런던 로열오페라 명성이 오롯이 담긴 베르디 걸작 '오텔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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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르디 오페라 '오텔로' 리뷰
지난 18일 예술의전당서 첫 공연
로열 오페라하우스 프로덕션
세계적 테너 이용훈 주역 출연
컨디션 난조에도 단단한 고음
카를로 리치 훌륭한 지휘 돋보여
지난 18일 예술의전당서 첫 공연
로열 오페라하우스 프로덕션
세계적 테너 이용훈 주역 출연
컨디션 난조에도 단단한 고음
카를로 리치 훌륭한 지휘 돋보여
첫 막의 마지막을 장식하는 ‘사랑의 2중창’ 장면, 두 주인공의 노래가 끝나고 후주가 흐르고 있는데 객석에서 박수가 터져 나왔다. 그러자 지휘자 카를로 리치가 객석을 향해 몸을 돌리고 관객들을 향해 모종의 제스처를 취했다. 그 동작과 표정은 마치 ‘아직 음악이 흐르고 있지 않습니까?’라고 말하는 듯했다. 이내 박수는 잦아들었고 관객들은 의미심장한 2중창의 섬세한 여운을 음미할 수 있었다. 그런데 자칫 지나치게 까칠해 보일 수 있는 그 무언의 항의는 사실 작품의 성격을 감안하면 이해할 만한 것이기도 했다.
지난 일요일(18일) 오후, 서울 예술의전당에서 베르디의 마지막 비극 오페라 '오텔로'가 막을 올렸다. 이번 공연은 예술의전당이 올해 야심 차게 선보이고 있는 ‘오페라하우스 기획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지난해 벨리니 '노르마'에 이어 세계 최고 수준의 오페라 극장 중 하나인 영국 런던의 로열 오페라하우스의 최근 프로덕션을 가져왔다. 영국의 저명한 연출가 키스 워너가 연출한 이 프로덕션은 독일 테너 요나스 카우프만의 배역 데뷔 당시 공연 실황을 담은 영상물(Sony)로 오페라 애호가들 사이에서는 잘 알려진 무대인데, 이번 공연에서는 독일 연출가 카타리나 카스트닝이 리바이벌 연출을 맡아 세부적으로 적지 않은 변경이 가해졌다. 셰익스피어의 <오셀로>를 원작으로 하는 이 오페라는 무어인 용병 출신 오텔로 장군이 부하 이아고의 계략에 빠져 사랑하는 아내 데스데모나를 살해하고, 결국 스스로의 목숨도 버리는 비극을 담고 있다. 베르디의 <오텔로>는 ‘바그너 악극에 대한 이탈리아의 응답’으로 규정될 만큼 음악과 드라마의 융합, 성악과 관현악의 균형 잡힌 조화가 관건인 작품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19세기 이탈리아 오페라를 대표하는 베르디의 작품인 만큼 ‘노래’의 존재감이 상대적으로 두드러질 수밖에 없다. 그중에서도 주역 3인, 오텔로, 이아고, 데스데모나가 부르는 노래들은 상징적인 동시에 절대적이다.
우선 ‘파멸로 치닫는 무어인 영웅’ 오텔로로 분한 테너 이용훈의 노래에는 부침이 있었다. 그 특유의 힘차고 단단하게 뻗어 나오는 고음들과 진심 어린 연기는 무대와 객석을 충분히 장악했지만, 썩 좋은 컨디션은 아니었던 듯 중저음과 약음을 내는 데 애를 먹는 모습이었다. 특히 데스데모나와 함께 부른 ‘사랑의 2중창’이 아쉬웠다. 다만 그의 노래는 막을 거듭할수록 점점 나아졌고, 종막에서는 거의 손색없는 노래로 컨디션 난조를 극복해내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그 과정은 극 중 배역이 겪어내는 여정과는 정반대였지만, 관객 입장에서는 뉴욕 메트를 비롯한 국제무대에서 주역으로 활약해 온 그의 관록과 의지를 다른 관점에서 확인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 아마 차후 공연들에서는 한결 좋은 모습을 보여주리라 기대된다. 이아고로 분한 이탈리아 바리톤 프랑코 바살로의 노래와 연기는 매우 노련하고 출중했다. 그는 이 비극의 조종자, 설계자인 이아고를 다분히 유연하고 능청스러운 모습으로 형상화하여 악마적 카리스마보다는 블랙 유머와 아이러니를 좀 더 부각시켰다. 데스데모나로 분한 아르메니아 소프라노 흐라추히 바센츠도 빼어난 노래와 자연스러운 연기를 선보였다. 수정처럼 청신한 음색과 유려한 프레이징이 돋보인 그녀의 노래는 데스데모나의 비련과 종교적 아우라를 전달하기에 부족함이 없었다.
그런데 그 모든 노래는 이탈리아 지휘자 카를로 리치의 조율이 있었기에 더욱 빛날 수 있었다. 현존하는 세계 정상급 오페라 지휘자 중 한 명인 리치는 무대 위 가수들을 리드하고 배려하는 동시에 무대 아래의 오케스트라도 빈틈없이 단속하고 독려했다. 그의 지휘 아래 국립심포니오케스트라는 무대 위 가수들과 혼연일체가 되었고, 나아가 관현악만으로 진행되는 대목들에서도 드라마의 일부로 완전히 녹아들었다. 덕분에 공연은 성악과 관현악, 음악과 드라마가 일체가 되어 움직여야 비로소 도달할 수 있는 작품의 본질에 근접했다. 세계 최고 수준의 무대와 음악을 훌륭한 완성도로 만날 수 있는 이번 공연은 오페라 애호가라면 결코 놓쳐서는 안 될 것이다. 무엇보다 대중성은 다소 떨어지지만 베르디의 가장 강렬하고 신랄하며 처절하기 이를 데 없는 최고 걸작을 온전히 마주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라 하겠다. 이번 주 수, 목, 토, 일 4회 공연이 남았다. 주역은 더블캐스팅이지만 어떤 공연을 선택해도 후회는 없을 듯싶다.
▶▶▶[관련 뉴스] “오텔로의 열등감, 괴로움, 연약함 생생히 전할 것”
▶▶▶[관련 뉴스] '오텔로' 공연 앞두고 25년간 묵혀뒀던 DVD를 꺼내봤다
황장원 음악칼럼니스트
지난 일요일(18일) 오후, 서울 예술의전당에서 베르디의 마지막 비극 오페라 '오텔로'가 막을 올렸다. 이번 공연은 예술의전당이 올해 야심 차게 선보이고 있는 ‘오페라하우스 기획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지난해 벨리니 '노르마'에 이어 세계 최고 수준의 오페라 극장 중 하나인 영국 런던의 로열 오페라하우스의 최근 프로덕션을 가져왔다. 영국의 저명한 연출가 키스 워너가 연출한 이 프로덕션은 독일 테너 요나스 카우프만의 배역 데뷔 당시 공연 실황을 담은 영상물(Sony)로 오페라 애호가들 사이에서는 잘 알려진 무대인데, 이번 공연에서는 독일 연출가 카타리나 카스트닝이 리바이벌 연출을 맡아 세부적으로 적지 않은 변경이 가해졌다. 셰익스피어의 <오셀로>를 원작으로 하는 이 오페라는 무어인 용병 출신 오텔로 장군이 부하 이아고의 계략에 빠져 사랑하는 아내 데스데모나를 살해하고, 결국 스스로의 목숨도 버리는 비극을 담고 있다. 베르디의 <오텔로>는 ‘바그너 악극에 대한 이탈리아의 응답’으로 규정될 만큼 음악과 드라마의 융합, 성악과 관현악의 균형 잡힌 조화가 관건인 작품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19세기 이탈리아 오페라를 대표하는 베르디의 작품인 만큼 ‘노래’의 존재감이 상대적으로 두드러질 수밖에 없다. 그중에서도 주역 3인, 오텔로, 이아고, 데스데모나가 부르는 노래들은 상징적인 동시에 절대적이다.
우선 ‘파멸로 치닫는 무어인 영웅’ 오텔로로 분한 테너 이용훈의 노래에는 부침이 있었다. 그 특유의 힘차고 단단하게 뻗어 나오는 고음들과 진심 어린 연기는 무대와 객석을 충분히 장악했지만, 썩 좋은 컨디션은 아니었던 듯 중저음과 약음을 내는 데 애를 먹는 모습이었다. 특히 데스데모나와 함께 부른 ‘사랑의 2중창’이 아쉬웠다. 다만 그의 노래는 막을 거듭할수록 점점 나아졌고, 종막에서는 거의 손색없는 노래로 컨디션 난조를 극복해내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그 과정은 극 중 배역이 겪어내는 여정과는 정반대였지만, 관객 입장에서는 뉴욕 메트를 비롯한 국제무대에서 주역으로 활약해 온 그의 관록과 의지를 다른 관점에서 확인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 아마 차후 공연들에서는 한결 좋은 모습을 보여주리라 기대된다. 이아고로 분한 이탈리아 바리톤 프랑코 바살로의 노래와 연기는 매우 노련하고 출중했다. 그는 이 비극의 조종자, 설계자인 이아고를 다분히 유연하고 능청스러운 모습으로 형상화하여 악마적 카리스마보다는 블랙 유머와 아이러니를 좀 더 부각시켰다. 데스데모나로 분한 아르메니아 소프라노 흐라추히 바센츠도 빼어난 노래와 자연스러운 연기를 선보였다. 수정처럼 청신한 음색과 유려한 프레이징이 돋보인 그녀의 노래는 데스데모나의 비련과 종교적 아우라를 전달하기에 부족함이 없었다.
그런데 그 모든 노래는 이탈리아 지휘자 카를로 리치의 조율이 있었기에 더욱 빛날 수 있었다. 현존하는 세계 정상급 오페라 지휘자 중 한 명인 리치는 무대 위 가수들을 리드하고 배려하는 동시에 무대 아래의 오케스트라도 빈틈없이 단속하고 독려했다. 그의 지휘 아래 국립심포니오케스트라는 무대 위 가수들과 혼연일체가 되었고, 나아가 관현악만으로 진행되는 대목들에서도 드라마의 일부로 완전히 녹아들었다. 덕분에 공연은 성악과 관현악, 음악과 드라마가 일체가 되어 움직여야 비로소 도달할 수 있는 작품의 본질에 근접했다. 세계 최고 수준의 무대와 음악을 훌륭한 완성도로 만날 수 있는 이번 공연은 오페라 애호가라면 결코 놓쳐서는 안 될 것이다. 무엇보다 대중성은 다소 떨어지지만 베르디의 가장 강렬하고 신랄하며 처절하기 이를 데 없는 최고 걸작을 온전히 마주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라 하겠다. 이번 주 수, 목, 토, 일 4회 공연이 남았다. 주역은 더블캐스팅이지만 어떤 공연을 선택해도 후회는 없을 듯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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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장원 음악칼럼니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