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체조직 재생의학 전문기업 엘앤씨바이오(대표 이환철)는 미국조직은행연합회(American Associations of Tissue Banks, AATB)로부터 인체조직 가공업 품질관리 시스템 인증(이하 AATB 인증)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이번 AATB 인증으로 인체조직은행의 시설, 운영 관리, 품질 관리 시스템에 대한 엘앤씨바이오의 높은 수준을 인정받았다.

AATB는 전 세계적으로 가장 권위 있는 인체조직 표준기구로 인체조직 관련 표준 품질 관리 시스템을 만들고 미국 내 인체조직 이식재에 대한 안전성과 기술력을 관리하는 민간기구이다. 또한, AATB는 미국 내 인체조직 이식재에 대한 안전성과 품질 보증, 윤리적 기준을 관리하는 유일한 조직은행 연합회이다. 기증자 병력 평가, 가공, 품질, 분배 및 윤리적 기준 준수 등 전반적인 조직은행 운영에 대한 프로세스를 점검하고 평가한다.

전 세계 조직은행들이 AATB 인증을 받기 위해 큰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나 기준이 워낙 엄격하고 까다로운 것으로 알려져 있다. 현재 AATB에 인증을 획득한 조직은행은 당사 포함 전 세계에 124곳에 불과하다. 아시아권에서는 엘앤씨바이오를 포함하여 5개 기업만 인증을 획득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엘앤씨바이오는 이번 AATB 인증을 바탕으로 해외시장 진출에 더욱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현재도 엘앤씨바이오는 메가덤, 메가카틸리지, 메가너브, 메가본과 같은 인체조직 제품을 수출하고 있다. AATB 인증 획득은 국내 No.1 피부 이식재 메가덤을 비롯한 엘앤씨바이오의 인체조직 제품들의 글로벌 진출 확대에 촉매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엘앤씨바이오 관계자는 “AATB 인증은 미국의 엄격한 규제 기준을 준수하고 있다는 증명으로 해외시장 진출에 있어 제품의 경쟁력을 높여주며 입찰에도 우위를 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엘앤씨바이오 이환철 대표는 “이번 AATB 인증으로 엘앤씨바이오의 우수한 품질 관리 역량과 높은 윤리성을 인정받아 감회가 새롭다.”라며, ”AATB 인증을 발판으로 세계 시장을 적극적으로 공략하여 글로벌 메디컬 그룹으로 발돋움하겠다. “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