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통 인간의 노화는 평생에 걸쳐 일정한 속도로 서서히 이뤄진다고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세 번에 걸쳐 급격한 노화 시기를 겪는다고 한다. 미국 스탠퍼드대 연구진의 논문에 따르면 노화 촉진 시기는 34세, 60세, 78세다. 단백질 수치로 확인한 노화 그래프가 선형 곡선을 나타내지 않고 세 개의 뚜렷한 변곡점을 갖는 시기다. 나이가 들며 몸에서 노화 기어가 세 번 작동하는 것이다.

노화는 살면서 생기는 자연스러운 현상이지만, 급격한 노화 속도를 늦추려면 건강한 생활습관을 길러야 한다. 노화를 가속하는 원인으로는 먼저 수면 부족이 꼽힌다. 또 운동 부족과 넘치는 칼로리, 스트레스 등도 문제다. 노화 속도를 앞당기는 원인만 봐도 기본 생활습관 변화만으로 건강하게 천천히 늙어갈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일상에서 건강한 생활습관을 기르는 데 도움을 받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그중 가장 빠르고 손쉬운 길은 건강관리 애플리케이션(앱)을 활용하는 것이다. 삼성생명은 헬스케어 앱 ‘더헬스’를 통해 수면, 운동, 식이, 마음건강까지 건강한 생활습관 형성을 돕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똑똑한 건강 앱으로 정확한 몸 상태를 파악하고 올바른 생활습관을 들일 것을 권한다.

급격한 노화, 문제는 생활습관…건강관리 앱 적극 활용하세요
건강하게 오래 살고 싶다면 올바른 건강관리법을 찾고 실천하는 데 노력을 아끼지 말자.

윤필경 삼성생명 건강플랫폼사업팀 프로